우엉의 놀라운 효능이 화제에 오르며, 우엉차 만들기에도 관심이 모이고 있다. ⓒ네이버캐스트
우엉의 놀라운 효능이 화제에 오르며, 우엉차 만들기에도 관심이 모이고 있다. ⓒ네이버캐스트

우엉의 놀라운 효능이 화제에 오르며, 우엉차 만들기에도 관심이 모이고 있다. 

폴리페놀 등 우엉의 영양 성분은 주로 껍질에 분포한다. 우엉을 먹을 때는 껍질을 벗기지 말고 물에 잘 씻어 빨리 요리하거나 차로 달여마시는 게 좋다. 

우엉을 건조시켜 차로 끓여 마시면 색다른 맛도 즐기고 우엉의 효능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다. 우엉차는 다이어트에도 효능이 있다. 

♦우엉차 만들기

너무 건조하지 않되, 껍질은 매끈하고 수염뿌리나 혹이 없으며 부드럽게 썰 수 있는 우엉을 구입한다. 우엉은 뿌리식물이므로 가능한 한 유기농 우엉으로 우엉차를 끓이는 게 좋다.

신선한 우엉을 구해 잘 씻고 최대한 얇게 썬다. 우엉의 효능을 느끼려면 껍질을 벗기지 않는 것이 좋다. 

얇게 썬 우엉을 이틀 정도 바짝 말린 후. 달군 팬에 말린 우엉을 넣고 타지 않도록 저어가면 볶는다. 우엉에 물기가 남아있으면 차를 우려냈을 때 구수한 맛이 나지 않기 때문에 5-10분간 충분히 볶는 것이 좋다. 볶은 우엉을 넣고 뜨거운 물에 우리면 구수한 우엉차가 완성된다.

♦우엉의 효능

우엉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열량이 낮은 대표적인 식품으로 알려진 가운데 또 다른 효능이 공개됐다.

우엉은 식이섬유가 많고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식품으로 숙변제거, 변비개선에 좋다. 때문에 대장암 예방에도 효과도 볼 수 있다. 또한 생리통, 생리불순, 피부질환과 노화방지에도 도움을 줘 여성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여성뿐만이 아니라 남성들에게 우엉은 정력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줘 관심을 끌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