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즈 환자들 치료·수술 거부당해… 정부 대책 필요”

 

세계에이즈의 날인 12월 1일을 맞아 지난해 서울 청계광장에서 학생들이 에이즈 퇴치를 상징하는 빨간 리본 형상을 만들어 보이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세계에이즈의 날인 12월 1일을 맞아 지난해 서울 청계광장에서 학생들이 에이즈 퇴치를 상징하는 빨간 리본 형상을 만들어 보이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에이즈 환자들의 인권을 보호하는 'HIV/AIDS 인권연대 나누리+'는 치료 혹은 수술을 제대로 받지 못하는 에이즈 환자들을 위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인권연대 나누리+는 보도자료를 통해 오는 26일 오전 10시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에이즈 환자는 어디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까?'라는 기자회견을 열겠다고 24일 밝혔다.

이 단체는 "세계 각국은 매년 12월 1일을 맞이하여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며 에이즈에 대한 온 국민의 관심과 참여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한국의 에이즈환자들은 치료받을 권리를 심각하게 침해당하고 있다. 전국에 1300개에 달하는 요양병원이 있지만 에이즈환자가 할 수 있는 요양병원은 하나도 없다"고 말했다.

단체는 "요양병원을 찾는 중증에이즈환자들은 종합병원을 전전하거나 집에서 하루하루를 버티고 있다. 또한 종합병원에서 에이즈환자에 대한 수술거부사건이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며 "복지부장관께 세계에이즈의 날, 1년에 단 하루만이라도 HIV감염인과 에이즈환자를 만나 그 절규에 귀 기울이고 정부대책을 설명해줄 것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한다"고 말했다.

단체는 이날 기자회견을 비롯해 요양병원에 입원하지 못하는 중증에이즈 환자들의 사연과 고통 사례를 담은 증언 대회를 가질 예정이다. 앞서 이 단체는 지난 8월 에이즈 감염 환자가 강원도 원주의 종합병원에서 중이염 수술을 하려다 거부당해 다른 병원에서 11월 초 수술을 받았다며 정부의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