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희연 서울시 교육감이 20일 언론 인터뷰에서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이 20일 언론 인터뷰에서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전국의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월정액 급식비 보장 등을 요구하며 20일부터 총파업에 나섰다. 

20일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은 평화방송(PBC)과의 인터뷰를 통해 이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PBC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윤재선입니다'에 출연한 조 교육감은 학교 비정규직 총파업 등 비정규직 처우 개선 문제에 대해 "예산 압박 탓에 많은 것을 못해드려 죄송하다" 며 "가능한 범위 내에서 최대한 협상 중"이라고 밝혔다.

조 교육감은 "학교 등 비정규직 처우 문제는 사실 재정위기 문제"라며 "개인적으로는 비정규직 처우 개선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내리고 싶고 공약도 내걸었지만, 예산의 압박이 있다"고 밝혔다. "교육청은 이번 파업을 차분히 지켜보며 예산 등의 문제를 검토하는 중"이라고 전했다. 

교육부와 교육청의 협의가 필요하지 않느냐는 윤재선 앵커의 지적에, 조 교육감은 "교육부가 표준안을 만들어야 할 필요가 있다"며 "총파업에 나선 비정규직 노동자들에게 거듭 죄송하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총파업에는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교 등 5천여 곳에 근무하는 노조 세 곳의 소속 조합원 2만여 명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총파업에 참여한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는 “월정액 급식비 수당 지급, 방학 중 생계 대책 마련, 장기근무가산금 상한 폐지 등에 대해 합의를 원한다”고 19일 밝혔다. 

실제로 학교 정규직 공무원들은 매월 13만원의 급식비를 받지만,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대부분 따로 돈을 내야 밥을 먹을 수 있다. 또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 중 방학 중 월급을 지급받지 못해 생계에 어려움을 겪는 이들이 많다. 장기근무시 해마다 2만원씩 오르는 급여도 근속 10년까지만 보장돼 불만이다. 

조 교육감은 지난 6·4 지방선거 운동 당시 "공교육을 강화하고 평등하고 민주적인 학교를 만들기 위해서는 학교 비정규직 문제해결이 우선 과제"라며 비정규직 없는 평등하고 민주적인 학교를 만들기 위한 10가지 공약을 내건 바 있다. 관련 공약은 ▲정규직-기간제 교사 동일 대우 ▲전 직종의 학교비정규직 교육감 직접 고용 확대 ▲호봉제 도입 등 정규직과 차별적 수당제도 개선 ▲전담부서 확대와 노동특보제 도입 등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