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드라마 피노키오 출연한 박신혜 이종석 ⓒSBS '피노키오' 방송화면 캡쳐
SBS 드라마 피노키오 출연한 박신혜 이종석 ⓒSBS '피노키오' 방송화면 캡쳐

‘피노키오’ 첫 방송에서 언급된 '피노키오 증후군'이 눈길을 끌고 있다. 

12일 첫 방송된 SBS 새 수목드라마 ‘피노키오’(극본 박혜련, 연출 조수원)에서 박신혜는 피노키오 증후군을 앓고 있는 여주인공 최인하 역을 맡았다. 

피노키오 증후군은 거짓말을 하면 자율신경계의 이상으로 딸꾹질 증세를 보이는 선천성 증후군으로 소개됐다. 치료법은 없다. 마음 속 진실을 외면할 때마다 딸꾹질이 시작되므로 좋아하는 남자에게 밀당도 제대로 할 수 없다. 전화, 문자로 거짓말을 해도 딸꾹질을 하며 거짓말을 정정해야 멈춘다.

박신혜가 연기하는 최인하는 거짓말로 상황을 피하기보다 당당하게 맞서는 편을 택한다. 직설적이고 가감없는 표현을 하는 최인하에게 이종석(달포 역)은 “보통 피노키오하고는 다르게 하는 족족 막말이라 별명이 막말마녀”라고 말했다. 

앞서 피노키오 제작진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피노키오 증후군에 대해 설명한 바 있다. 극 전개를 위해 박혜련 작가가 가상으로 설정한 증후군이며, 거짓말을 하면 즉시 티가 나기에 사람들은 피노키오 증후군인 사람이 하는 말은 무조건 믿게 된다는 설정이다.

한편 SBS 드라마 피노키오는 거짓이름으로 사는 남자와 거짓말을 못하는 여자의 청춘 성장 멜로드라마다. 박신혜, 이종석, 김영광, 이유비 등이 출연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