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실종자 수색 종료를 밝히는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 ⓒYTN 화면 캡쳐
세월호 실종자 수색 종료를 밝히는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 ⓒYTN 화면 캡쳐

 

정부가 11일 세월호 실종자 수색을 종료키로 했다. 세월호 참사 발생 209일 만이다.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은 11일 세종로 정부청사에서 대국민 담화를 통해 세월호 수색 작업 중단을 밝혔다.

이 장관은 "오늘 세월호 침몰사고 범정부 사고대책본부장으로서 지난 200여 일 동안 지속해 왔던 실종자를 찾기 위한 수중수색 작업의 종료를 발표하고자 한다"며 입을 열었다.

이어 "마지막 한 분까지 찾아 드리겠다는 약속을 지키지 못한 채, 현 수색작업을 종료하게 돼 안타깝고 송구스러운 마음을 금할 수 없다"며 "아홉 분을 찾지 못한 데 대한 모든 책임은 범정부 사고대책본부장인 저에게 있으며 거듭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사과의 뜻을 전했다.

세월호 실종자 수색 종료는 선체내 격실 붕괴 및 동절기에 따른 해상 여건에 따른 것이다. 이 장관은 "7개월에 가까운 기간 동안 선체 내 격실 붕괴 등 수색여건이 너무 위험한 상황에 이르렀고 동절기가 다가오면서 해상 여건까지 더욱 악화되고 있다"며 "지금과 같은 수색작업을 무리하게 계속하다간 자칫 또 다른 희생을 부를지도 모른다는 것이 현장 관계자와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희생자, 실종자 가족들과 함께 슬퍼하고 아파하며 장기간 진행된 수습상황을 함께 해주신 국민 여러분께 송구한 마음과 함께 감사의 뜻을 전한다"며 "세월호 사고 희생자와 사고 수습과정에서 희생하신 잠수사, 소방관, 군ㆍ경, 공무원 분들의 명복을 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