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리사 “여성 인재풀 커지도록 기관 운영해야”

 

이에리사 새누리당 의원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이에리사 새누리당 의원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문화·예술·콘텐츠·관광 분야 공공기관에 여성 임원이 없어도 너무 없다.

17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이에리사 의원이 제시한 자료에 따르면, 피감 대상 총 15곳 중 여성 임원의 비율이 25% 이상인 기관은 4곳에 불과했다. 여성 임원이 11~25%인 기관이 4곳, 10% 이하인 기관이 4곳, 여성이 단 한 명도 없는 기관이 3곳 등 여성 비율 10% 미만이 전체의 절반이었다.

총 임원 중 여성 비율이 25% 이상을 나타낸 기관은 준정부기관인 한국영화진흥원, 한국문화예술위원회와 기타 공공기관인 게임물관리위원회, 예술의전당 등 4개 기관뿐이었다. 평균 10명 남짓 임원중에 여성이 2.5명 이상인 곳이다.

반면 그랜드코리아레저㈜, 한국문화진흥㈜,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등 3개 기관은 여성 임원이 단 한 명도 없었으며, 한국문화원연합회는 총 30명 임원 중 여성은 고작 2명(6.7%)이었다.

이밖에 여성이 있어도 의결권이 없어 여성 대표성이 유명무실한 기관도 있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경우 임원 11명 중 1명인 여성 임원은 회계법인 소속 감사로 의결권을 가지지 못했다. 

양성평등기본법이 있지만 잘 지켜지지 않고 있는 우리와 달리 프랑스는 오는 2016년까지 대기업은 여성 임원을 40%까지 할당하도록 하는 법을 지난 2011년 발효했다.

이에리사 의원은 “기관을 운영하는 고위직에 여성의 진출이 어려운 현 상황을 단적으로 증명하는 사례”라고 말한 뒤 프랑스 사례를 예로 들며 “임원 승진의 대상이 될 수 있는 여성 인재풀이 커질 수 있도록 여성 관리자 역량 증진 지원 등 인재를 키우는 기관 운영에 힘써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