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서울미술관 전경
북서울미술관 전경

서울 노원구 중계동에 위치한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이 개관 1주년 기념 특별전을 연다.  

북서울미술관은 개관을 기념해 3가지 특별전을 선보인다. 오는 11월 23일까지 1층 전시실에서는 한국 미술계의 세대 간 소통을 도모하고자 ‘타이틀매치’전을, 강북을 중심으로 서울의 옛 모습을 돌아보게 하는 ‘강북의 달’전을 연다. 12간지를 소재로 한 ‘12간지 레이스’전도 마련된다. 

 

타이틀매치/ 강은엽/ 돌아 봄
타이틀매치/ 강은엽/ 돌아 봄

‘타이틀매치’전은 한국 미술계의 원로 작가인 강은엽 작가와 차세대 작가인 김지은 작가의 작품을 볼 수 있다. 강은엽의 ‘나무와 함께 걷기’와 김지은의 ‘도시_돌아보기’를 각각의 주제로 하는 이번 전시는 두 작가의 세대 간 간극만큼 서로 다른 삶의 방식과 태도를 반영하는 작업들이 대조를 이룬다. 

 

강북의 달/ 강홍구/그집 계단
강북의 달/ 강홍구/그집 계단

2층 전시실에서 펼쳐지는 ‘강북의 달’전은 1960년대 근대화 과정에서 생겨난 주거지역부터 고층 아파트가 들어서기까지 변화를 담는다. 사진, 회화, 설치, 영상 등으로 사라져간 옛 모습을 객관적인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다. 

현대미술을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 쉽고 재미 있게 선보이는 전시 공간인 어린이갤러리에서는 내년 2월 8일까지 ‘12간지 레이스’전이 열린다. 

‘십이지’에 얽힌 설화를 토대로 작품을 찾아갈 수 있도록 설계했다. 평면·입체·설치·뉴미디어 등 30여 점이 전시된다. 전시와 연계된 다양한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오는 12월까지 매주 목·금요일 유아 체험 프로그램 ‘폭신폭신 말랑말랑 열두 띠 동물 친구’가, 오는 11월까지 매주 목·금요일 초등학교 학급 단체 대상의 ‘점과 선이 동물로’가 북서울미술관 내 스튜디오에서 운영된다. 

북서울시립미술관은 차별화된 전시 운영으로 지난 9월 19일 기준 누적 관객이 102만2000명을 돌파했다. 미술관은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과 남서울미술관(관악구 남현동)·경희궁미술관(종로구 신문로)에 이은 네 번째 시립미술관 분관으로 지하 3층∼지상 3층, 총면적 1만7113㎡ 규모로 지난해 9월 말 조성됐다. 문의 02-2124-8800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