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법인 다음카카오가 카카오톡 검열 논란에 대해 사과했다.

8일 다음카카오는 카카오톡 공지사항을 통해 "그저 외부 침입자들로부터 법과 울타리만 잘 지키면서 할 수 있는 일 열심히 해왔다고 안주했었던 것 같다"며 "최근의 검열, 영장 등의 이슈들에 대해 진솔하고 적절하게 말씀드리지 못해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이용자들로부터 신뢰를 잃는 것 같아 더 아프다"며 "만신창이 된 부심은 잠시 접어두고 맞을 건 맞고, 잘 할 수 있는 서비스 분야부터 '마음 놓고 대화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려는 의지를 보여드리는 게 가장 중요하단 생각에 공감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카카오톡은 '외양간 프로젝트'를 통해 개인 정보 보호를 강화한다고 전했다. 다음카카오는 8일부터 카카오톡 대화내용 저장 기간을 2~3일로 축소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카카오톡 비밀 대화 기능인 '프라이버시 모드'를 도입한다. 프라이버시 모드를 이용한 1:1 비밀 대화 기능은 연내 적용 예정이며 내년 1분기까지 다수가 참여하는 그룹 대화방에도 확대 적용된다.

프라이버시 모드에는 암호키를 서버에 저장하지 않고 개인 단말기에만 저장하는 '종단간 암호화' 기술이 적용된다. 카카오톡 서버에 있는 정보만으로는 대화 내용을 확인할 수 없는 것이다. 대화를 나눈 사용자의 단말기를 압수해 분석하지 않으면 대화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원천적으로 차단된다.

또한 정부수사기관의 카카오톡 사용자 정보요청에 대한 요청 건수를 공개하는 투명성 보고서를 정기적으로 발표해 신뢰도를 높일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