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법재판소, 사회통합과 법치 세우는데 중심 역할”

 

박근혜 대통령이 29일 서울엣 열린 세계헌법재판회의 제3차 총회 개회식’에 참석해 축하 인사를 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29일 서울엣 열린 '세계헌법재판회의 제3차 총회 개회식’에 참석해 축하 인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박근혜 대통령이 29일 "법과 원칙보다 힘과 이익을 앞세우는 잘못된 세태가 분열과 갈등을 가중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장충동 신라호텔에서 열린 세계헌법재판회의 제3차 총회 개회식에 참석해 축사를 통해 "최근 세계적으로 양극화에 따른 사회적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럴 때일수록 모든 사람들이 법의 테두리 안에서 보호받을 수 있고 법을 지키도록 하는 것이 절실히 요구되는 시대"라며 "이러한 시대적 흐름은 헌법재판의 의의와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일깨우고 있다. 세계인들이 법의 보호 속에서 모두가 행복을 누릴 수 있도록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대한민국은 분단국가라는 현실 속에서도 민주주의와 인권, 경제를 조화롭게 발전시켜왔고, 이 과정에서 헌법재판소는 사회통합을 위한 큰 역할을 했다"며 "헌법재판이 사회통합과 법치를 바로세우는 데 중심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세계헌법재판회의 총회는 내달 1일까지 열리며 지안니 부키키오 '법을 통한 민주주의 유럽위원회(베니스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해 전세계 90여개 국가의 헌법재판기구 수장, 대법원장 등 500여 명이 참석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