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재난지구 선포 / 박근혜 대통령이 28일 오후 부산시 기장군 좌천마을을 방문해 수해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특별재난지구 선포 / 박근혜 대통령이 28일 오후 부산시 기장군 좌천마을을 방문해 수해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특별재난지구 선포 검토’

기록적인 폭우로 침수 피해를 입은 부산 및 경남 지역을 특별재난지구로 선포하는 방안이 검토된다.

28일 박근혜 대통령은 집중 호우로 피해를 입은 부산 지역 수해 현장을 방문했다. 

이날 오규석 기장군수가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재난지역 선포를 해달라”고 요청하자 박 대통령은 “피해 조사가 끝나면 특별재난지구로 선포하는 것을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이어 “기존의 방재 대책으로는 부족한 것이 많이 있을 것 같다”며 “원인 분석도 다시 하고 문제점도 찾아 새로운 도시 방재시스템을 설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기존의 배수하수 시설 기준을 상향할 필요가 있다는 서병수 부산시장의 말에 박 대통령은 “그렇게 할 필요가 있다. 오래된 저수지가 무너져서 피해가 가중된 점도 대책이 필요하다”고 수긍했다.  

또한 박 대통령은 "중요한 것은 피해복구다. 모든 지원을 해서 피해주민의 생활 안정이 빨리 되도록 힘써야 한다. 추석명절이 가까워지기 때문에 가능한 한 모두 집에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조속하게 지원하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청와대는 부산 등 침수 피해 지역의 조속한 복구를 위해 인력 및 장비를 지원하고 특별교부세 등 긴급복구비를 충분히 지원하겠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