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권오성 육군참모총장과 이성한 경찰청장이 사의를 표명했다. ⓒ뉴시스·여성신문
5일 권오성 육군참모총장과 이성한 경찰청장이 사의를 표명했다. ⓒ뉴시스·여성신문

권오성 육군참모총장과 이성한 경찰청장이 5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육군 28사단 윤모 일병 폭행 사망 사건과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 시신 확인 지연에 대한 책임자 문책을 예고한 지 약 8시간 만이다. 

권 총장은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을 통해 “육군에서 발생한 최근 일련의 상황으로 국민들께 많은 심려를 끼쳐드린 점을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육군 참모총장으로서 이 상황에 책임을 통감하고 국가와 군을 위해 사의를 표명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성한 경찰청장도 사의를 표명했다. 이 청장은 이날 오후 안전행정부에 사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청장은 “제 소임이 여기 정도인 것 같다. 여러 가지 경찰이 책임질 문제가 많아 청장인 제가 끌어안고 떠날 계획”이라고 전했다.   

앞서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 청와대에서 주재한 영상 국무회의에서 윤모 일병 폭행 사망 사건과 관련해 “모든 가해자와 방조자들을 철저하게 조사해야 한다. 앞으로 이런 일이 있으면 어떤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을 확실하게 보여주는 차원에서도 일벌백계로 책임을 물어 또다시 이런 사고가 일어날 여지를 완전히 뿌리뽑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유병언 전 회장의 시신 확인 과정에서 각종 의혹이 불거진 데 대해서는 “막대한 국가적 역량을 낭비했고 국민 신뢰를 크게 떨어뜨렸다”면서 “책임질 사람은 반드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