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상의료운동본부가 진행한 의료민영화 반대 서명에 150만명 이상의 사람들이 동참했다. ⓒ무상의료운동본부
무상의료운동본부가 진행한 의료민영화 반대 서명에 150만명 이상의 사람들이 동참했다. ⓒ무상의료운동본부

병원이 자회사를 세워 수익사업을 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정책에 반대하는 서명이 온·오프라인에 걸쳐 150만을 넘어섰다.

의료민영화·영리화 저지와 의료공공성 강화를 위한 범국민운동본부(이하 무상의료운동본부)는 24일 성명을 통해 “의료민영화 반대 2차 총파업 투쟁을 시작한 22일 하루에만 의료 민영화 반대 서명 운동에 60만명이 참여해 23일 목표치인 100만명을 넘겼다. 1월 28일부터 지금까지 온오프라인 도합 150만명이 넘게 서명을 했다.”고 밝혔다.

의료민영화 입법 예고 마지막 날인 지난 22일 무상의료운동본부는 정부에 의료민영화 전면중단을 요구하며 홈페이지에서 의료민영화 반대 100만 서명 운동을 시작했다.

보건의료노조 유지현 위원장은 “재벌의 돈벌이를 위해 국민건강을 위협하고 의료비를 폭등시키는 의료 민영화 정책을 폐기하고, 공공의료 강화 정책을 강화하라”며 “생명과 건강이 존중받는 사회, 돈보다 생명이 우선인 사회를 만들기 위해 투쟁을 이어가겠다”고 주장했다.

보건복지부 홈페이지에 올려진 부대사업 범위 확대를 위한 '의료법 시행규칙 개정안 입법예고' 조회수는 입법예고 마감시한인 22일까지 무려 88만 593건을 기록했다. 다른 입법예고나 행정예고 조회수는 보통 400건~2천500건이다.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게시판에는 '의료법 시행규칙 개정안 입법예고'에 대한 반대의견이 6만건 이상 접수됐다.

보건복지부가 입법예고한 내용에 따르면 의료 영리사업은 이르면 9월 중엔 시행될 예정이다.

한편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보건의료노조)은 23일 국회 앞에서 출정식을 하고 새누리당에 영리 자회사 설립 반대 의견서를 전달한 뒤 보건복지부와 기획재정부가 있는 세종시로 이동해 규탄 집회를 벌이고 있다. 보건의료노조의 파업 투쟁은 26일까지 이어진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