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늦게 선거운동 하면 좋은 인상 못 남겨” “이혼했다 루머까지 돌아”

 

22일 국가인권위회와 젠더정치연구소 여.세.연이 6.4 지방선거에 출마한 여성 후보자들의 선거운동 모니터링 결과 및 토론회를 개최했다. ⓒ여성신문
22일 국가인권위회와 젠더정치연구소 여.세.연이 6.4 지방선거에 출마한 여성 후보자들의 선거운동 모니터링 결과 및 토론회를 개최했다. ⓒ여성신문

지난 6·4 지방선거 여성 후보들의 선거 경험이 7·30 재·보궐 선거에서 뛰고 있는 여성 후보들에게 조언이 되는 토론회가 열렸다.

7월 22일 오후 국가인권위원회와 젠더정치연구소 ‘여세연’ 주최로 중구 정동 환경재단 레이첼 카슨홀에서 ‘6·4 지방선거 여성 후보자 선거운동 경험에 대한 연구’ 결과 발표회 및 토론회가 열렸다.

이 토론회는 지난 지방선거 기간이었던 5월 22일부터 6월 3일까지 선거 모니터링단을 구성해 8명의 여성 후보들의 선거 방식과 선거운동을 모니터링한 결과물이다. 선거 후 후보자들의 개별 면접, 선거 후 후보자 간담회, 모니터링 요원들의 간담회도 진행됐으며 문헌조사도 동시에 이뤄졌다. 선거 후 선거관리위원회의 통계수치로만 분석되던 한계를 넘어 선거에 뛴 여성 후보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담은 보고서다.

모니터링 대상에 포함된 여성 후보자들은 모두 기초의회에 출마한 후보들로 새누리당 2명, 새정치민주연합 3명, 통합진보당 1명, 정의당 1명, 무소속 1명 등 총 8명이었으며, 이 중 무소속 출마와 단수·전략공천 받은 4명을 제외하면 경선을 통해 후보자가 되거나 ‘가’번을 받았다. 선거 결과 5명이 당선됐고 3명이 낙선했다. 당선한 이들은 모두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 소속으로 주요 정당 출신이었다.

여성 후보자들이 선거운동 중 겪은 고충으론 지금껏 남성 중심으로 이뤄지던 선거운동 방식이었다. 특히 밤늦은 술자리 선거운동을 대부분 고충으로 꼽았다. 한 후보자는 “남자들끼리 있는 술자리에 들어가기만 해도 흉잡히는 일이 된다. 여성 후보자의 경우 밤늦게 술 취해서 집에 들어갔다는 사실만으로 표가 날아갈 수 있다. 본인은 저녁 모임은 참석하지만 2차는 참석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혼자 밤에 선거운동을 할 때 느끼는 위협감도 지적됐다. 다른 후보자는 “밤늦은 시간에 여성 후보가 선거운동을 하면 좋은 인상을 남기지 못 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후보자는 혼자서 밤에 명함을 돌릴 때 유권자로부터 ‘혼자서 돌아다니지 말라’는 지적을 들었다고 고백했으며, 다른 후보자는 술자리에 참석하자 ‘이혼했다’는 루머가 나돌기도 했다고 전했다.

소수정당 여성 후보자들은 정당에 대한 편견이나 여성추천보조금 등에 대해 고충을 토로했다. 한 여성 후보자는 여성추천보조금 제도에 대해 “득표율 15% 이상 받으면 일부 선거 보전비를 받았을 경우 200만원을 내야 한다고 들었다”며 “당의 모습을 보면서 여성 후보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이 없다고 보였다”고 말했으며 또 다른 후보자는 정당 이미지에 대한 네거티브가 힘들었다고 토로했다.

반면 유권자들은 여성 후보자들에 대해 거의 성별 차이를 염두에 놓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모니터링 요원들이 선거기간 중 만난 유권자들은 “정치를 하는 데 여성·남성은 중요치 않다” “우먼파워가 다르다.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등으로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냈다.

이진옥 여세연 부대표는 이와 관련, “유권자들은 후보자의 성별에 따라 선호하지 않고 있었다. 결국 후보를 결정하는 당내 공천이 더 큰 문제”라며 “공천제도의 개선이 절실히 요구된다. 이를 위해선 공천을 수치화하고 결과를 공개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규홍 국가인권위원회 차별조사과장은 “우리나라의 여성차별 지수는 유엔 등 세계적 기관의 평가에서 제일 낮은 부분이 여성 정치 대표성이었다·며 “조사 결과 여성이 남성 못지않게 당선될 가능성이 있었다. 결국 문제는 공천 과정에서 객관적으로 평가를 받아야 한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