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 아웃 증후군 극복법 ⓒ㈜MJ 플렉스 화면 캡쳐
번 아웃 증후군 극복법 ⓒ㈜MJ 플렉스 화면 캡쳐

‘번아웃 증후군 극복법’

직장인들이 번아웃 증후군의 극복법으로 ‘잠자기’를 선택해 화제다.

  

최근 취업포털 ‘미디어잡’ 및 ‘디자이너 잡’, ‘돌보미닷컴’ 등을 운영하는 종합 HR회사 ‘MJ 플렉스(대표 김시출)’는 지난 11일부터 17일까지 직장인 420명을 대상으로 ‘번아웃 증후군을 극복하는 자신만의 방법’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34%가 ‘잠자기’를 최선을 방법으로 선택해 1위를 차지했다. 

이는 우리나라 직장인들의 평균 수면 시간이 4~5시간으로 성인에게 권장되는 7~8시간보다 3시간 정도 부족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이어 술·담배 같은 기호식품(21%), 주변 친구나 지인과의 담소(18%), 여행 및 문화생활(13%), 운동(7%), 쇼핑(5%), 연애(3%) 등이 뒤를 이었다.

번아웃 증후군(burnout syndrome)이란 한 가지 일에만 몰두하던 사람이 신체·정신적인 극도의 피로감으로 기력을 소진한 상태를 일컫는 신조어이다. 이는 수면장애, 우울증 등 질병을 유발하고 무기력증, 자기혐오, 직무 거부 등의 심리적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번 아웃 증후군 자가 진단 항목 ⓒMBC 다큐스페셜 캡쳐
번 아웃 증후군 자가 진단 항목 ⓒMBC 다큐스페셜 캡쳐

한편 지난달 MBC ‘다큐 스페셜’에서 방영된 ‘오늘도 피로한 당신, 번 아웃’ 편에 등장한 간단한 자가진단도 눈길을 끈다. 방송에 따르면 진단 항목에는 아침에 눈 뜰 때 자신이 근사하다는 마음이 드는가?, 기억력이 옛날 같지 않고 깜박깜박하는가?, 전에는 그냥 넘길 수 있던 일들이 요즘엔 짜증나고 화를 참지 못하게 되는가?, 어디론가 훌쩍 떠나고 싶은가?, 이전에 즐거웠던 일들이 요즘은 무미건조하고 삶의 행복이 느껴지지 않는가?의 5개 질문이 포함된다. 이 중 2가지 이상에 해당될 경우 번아웃 증후군을 의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