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한국기원 프로기사회 31대 최장 김효정씨
6개월 아들 안고 선거 출마
최초·최연소 여자 기사회장…바둑 대중화 앞설 것

 

김효정 한국기원 프로기사회장은 ‘바둑의 대중화’를 위해서라면 백방으로 뛰어 다닌다.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김효정 한국기원 프로기사회장은 ‘바둑의 대중화’를 위해서라면 백방으로 뛰어 다닌다.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영화 ‘스톤’ ‘신의 한 수’에 이어 오는 10월에는 드라마 ‘미생’이 방영된다고 하네요. 세 작품 모두 ‘바둑’을 소재로 하고 있어요. 바둑의 대중화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아 기대 됩니다.”

침체기에 빠졌던 바둑계가 모처럼 활기를 띠고 있다. 대중문화계에 ‘바둑 바람’이 불고 있어서다. 프로 2단인 김효정(33·사진) 한국기원프로기사회장은 ‘바둑을 소재로 한 영화가 상영된다’는 소식을 듣고 개봉날만을 손꼽아 기다렸다. ‘바둑의 대중화’를 최우선 공약으로 내걸고 선거에 나섰던 만큼 막중한 책임감이 느껴져서다. 김 회장은 지난해 10월, 프로기사회 46년 역사상 첫 여자 기사회장이자 역대 최연소 회장으로 당선됐다. 당시 6개월 된 아들(세훈)을 안고 찍은 선거 포스터는 여전히 회자되고 있다. 

 

김효정 한국기원 프로기사회장은 선거에 출마전 아들 세훈을 안고 포스터를 찍어 화제를 모았다.
김효정 한국기원 프로기사회장은 선거에 출마전 아들 세훈을 안고 포스터를 찍어 화제를 모았다.

“사실 선거 출마 전 주위에서 많이 말렸습니다. 일단 여자가 회장 선출직에 나서는 경우도 처음이었고, 갓난아이가 있어서 ‘일을 제대로 할 수 없겠다’라는 반응이었죠. 무엇보다도 한때 1000만 명에 이르렀던 한국의 바둑 인구는 현재 700만 명 수준으로 줄어들었어요. 어려운 시기라 우려가 컸던 것 같아요. 하지만 위기이자 기회인 이때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자는 마음으로 출마를 결심했죠.” 

여성으로는 최초로 한국프로기사회장에 취임한 후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는 김 회장은 “이제 좀 여유가 생겼다”며 웃어보였다. 1996년 입단해 여류국수전·여류명인전 등의 본선에서 활약했던 그는 KBS 바둑TV 진행 및 해설, 군부대 강의를 비롯해 바둑의 저변 확대를 위해 백방으로 뛰어다녔다. 취임 후에도 외부 활동에 적극 나서고 있다. 프로기사들의 활로를 바둑 보급을 통해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해서다. 

“대학에서 교양바둑을 채택해 프로기사들이 강연하는 과정을 준비 중이에요. 청소년들의 방과 후 수업, 노인대학, 복지시설에도 바둑교실을 열려고 하고 있어요. 임신부의 태교에도 바둑이 좋아 산부인과에도 도입을 건의해 볼 생각입니다.” 

 

김 회장이 바둑에 강한 애착을 갖는 이유는 그만큼 자신 있기 때문이다. 바둑을 좋아했던 아버지를 따라 기원에 간 것을 시작으로 김 회장은 9살 때 바둑에 입문, 16세에 프로기사로 데뷔했다. 일본으로 바둑 유학을 떠난 언니 현정씨도 일본기원 소속 프로 3단으로 활동 중이다. 

“바둑은 연령불문, 남녀노소 모두에게 정말 좋은 스포츠예요. 스포츠라는 게 나이가 들면서는 체력적 한계가 있는데, 바둑알만 들을 수 있는 힘이 있다면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또 바둑을 하면 집중력이 좋아지고 인내심을 기를 수 있어요. 아이들은 창의력과 공간지각능력을 키울 수 있죠. 저도 굉장히 외향적인 성격이지만, 바둑을 둘 때만은 차분해져요. 자랑일지도 모르지만 저희 아들도 바둑을 하려고 하는지 돌잡이 때 바둑알을 잡았어요.(웃음)”

바둑의 매력에 대해 입에 침이 마르도록 자랑하던 김 회장은 앞으로 얼마 남지 않은 임기 동안 프로기사들의 권익 보호를 위해 의견을 대변하는 것은 물론 한국바둑계의 발전을 위해 힘쓰겠다고 전했다.

“바둑은 제 삶입니다. 프로기사회 회장으로서 얼마 남지 않은 시간, 최선을 다해 열심히 하겠습니다. 10대부터 70대까지 290명의 프로 기사들의 의견을 조율하는 덴 여자인 저에게 강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며느리, 딸, 아내, 엄마 등 다양한 역할을 해내듯 섬세함과 소통을 장점으로 프로기사회를 이끌어 나가겠습니다.”

 

김 회장은 “컬러 바둑판은 바둑이 어렵다는 고정관념을 깨는데 제격”이라며 “바둑을 배우는 데 2시간이면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김 회장은 “컬러 바둑판은 바둑이 어렵다는 고정관념을 깨는데 제격”이라며 “바둑을 배우는 데 2시간이면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인터뷰가 끝난 후 김 회장은 책상 서랍에서 4가지 색상의 바둑알을 꺼냈다. 김 회장은 기자에게 “컬러 바둑판은 바둑이 어렵다는 고정관념을 깨는데 제격”이라며 “바둑을 배우는 데 2시간이면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김 회장의 바람대로 더 많은 사람들이 바둑을 즐길 수 있는 날이 오기를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