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모 작고 담보력 부족해 자금 조달 어려워
심사 까다롭고 남편 보증 요구하는 등 차별도
대출 심사 기준 ‘여성 친화적’으로 달라져야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여성 기업인들이 매번 첫손에 꼽는 애로 사항은 자금 조달 문제다. 이들이 고질적인 자금난을 극복하고 창조경제를 이끌 주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여성 맞춤형 지원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2년 전 창업한 최모(33)씨는 얼마 전 자금 신청을 위해 금융기관에서 사업설명을 하다가 불쾌한 경험을 했다. 담당자가 사업 내용보다 결혼 여부부터 물었기 때문이다. 최씨는 “자금을 지원받을 때 결혼을 했는지, 남편이 있는지가 사업 내용이나 성장 가능성보다 더 중요한 것이냐”고 반문했다. 

지난해 1인 기업을 창업한 이모(47)씨도 “자금 신청을 위해 신용심사를 받는데 너무 까다롭고, 신청한 것보다 적은 금액을 대출받아 화가 났다”고 말했다. 그는 “갑자기 자금 융통이 어려워 신용카드 현금서비스를 받아 바로 갚았는데, 그게 신용점수에 영향을 미칠 줄 미처 몰랐다”고 말했다. 

실제로 많은 여성이 자금 관리에 큰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여성경제인협회가 최근 발표한 ‘2013년 여성기업실태조사’에 따르면 여성 기업인들은 기업 경영상 여성기업의 가장 큰 애로 사항으로 ‘판매선 확보 등 마케팅 관리’(39.1%)와 ‘자금 관리(38.8%)를 꼽았다. 

또 여성기업의 성장을 위해 가장 필요한 정부 지원제도는 자금지원제도(45.1%)라고 응답했다. 다음으로는 세제지원(22.8%), 판로지원(14.0%) 등의 순이었다. 정부 자금지원과 관련해서는 지원 정보 부족(19.8%), 까다로운 지원요건(14.5%) 등이 애로사항이라고 응답했다.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서는 자금 조달 능력(33.0%)이 가장 중요하다고 꼽았다.

그러나 자금 조달은 오랫동안 해결되지 않고 있는 고질적인 문제다. 매출 규모가 작아 자금 지원 우선 순위에서 뒤로 밀리거나, 담보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실제 여성기업의 95%가 종사자 5인 미만의 영세 업체다. 앞서 사례처럼 성차별도 여전하다. 남성보다 담보를 더 요구하거나 신용심사를 더 까다롭게 하고, 남편 보증을 요구하는 등 여성들에게 금융 문턱은 더 높다. 최근 들어 정부와 일부 금융사에서 생계형 여성 가장에 대해 임대보증금을 지원 중이지만, 예산이 부족하고 경영과 시설자금에 대한 확대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서울 서대문구의 한 은행 창구에서 시민들이 상담을 받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서울 서대문구의 한 은행 창구에서 시민들이 상담을 받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이 때문에 여성기업을 위한 전용 자금을 마련하고, 금융지원 제도를 세분화해야 한다는 목소리에 힘이 실리고 있다. 

김판준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조사연구팀장은 “여성기업에 대한 정부 지원이 조금 늘었지만 아직 현장에서 체감하기는 어렵다”며 “여성창업과 여성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여성기업 공제조합 설립 등 여성기업 전용 자금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통해 자금력과 담보력이 부족한 여성기업의 자금융자, 이행보증, 채무보증 등 운영자금의 조달을 원활히하고 여성기업의 경쟁력 및 자생력을 강화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차은영 이화여대 경제학과 교수는 한국여성경제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여성친화적 금융지원정책의 방향’ 주제발표를 통해 여성 금융지원 제도를 다양화하고 대출심사 기준도 여성 친화적으로 바꿀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차 교수는 “여성 기업인의 담보 보유 여부가 아니라 여성 기업가의 인격, 신용경력, 지불능력을 심사 기준으로 하고, 창업 후에는 견실한 중소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계속 밀착 관리해야 한다”며 “은행은 여성기업의 재무적 성과와 남성기업에 비해 낮은 부도율, 부채비율을 고려해 여성기업을 위한 종합 서비스를 제공해 경쟁력을 강화하는 지원을 확충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러한 여성기업들의 고충은 지난달 금융위원회가 주최한 중소기업 간담회에서도 쏟아졌다. 당시 한 여성 기업인이 “우리 사회에서 여성이 기업을 해 나가는 데 어려움이 많다”고 호소하자, 금융위원회 측은 “여성 기업인에 대한 지원은 여성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도 중요하기 때문에 지원 방안을 적극적으로 마련하겠다”고 답했다. 

또한 금융위원회는 9일 “여성기업 지원 확대를 포함한 ‘금융규제 개혁 종합대책’을 충분한 의견 수렴을 거쳐 6월 중 발표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여성 기업인들의 기대감을 모으고 있다. 

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