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년대 트로이카 떠난 후 등장한 신예
대사처리는 무난, 체중 가벼워 바닷바람에 휘청

 

배우 금보라cialis coupon cialis coupon cialis coupon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cialis manufacturer coupon open cialis online coupon
배우 금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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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영상자료원(조희문 기증)

1970년대 말로 접어들면서 충무로는 그 빛을 잃고 영화사들은 변두리로 흩어져 사무실 임대료까지 절약하게 됐다. 그러나 남산에 자리잡은 영화진흥공사(현 영화진흥위원회, 이하 영진공)는 위풍당당한 건물에 수십 명의 직원을 두고 쓰러져가는 한국 영화의 재건에 고심하게 된다. 그들은 흥행 부진의 첫째 이유를 스타 부재라고 봤다. 트로이카 남정임, 문희, 윤정희가 떠나간 후 정윤희, 유지인 등이 등장했지만 큰 성과를 얻지 못했기 때문이다. 물론 영화의 쇠퇴는 그 원인이 여러 가지다. 우선 관객들이 향유하는 레저산업이 갑자기 확대된 데 반해 한국 영화는 늘 그 나물에 그 밥이고 TV 보급이 예상 외로 빨랐다.

하여튼 영진공이 신인 배우를 공모하게 됐을 때 나와 같이 현장에서 일하던 감독들은 심사위원으로 협조하지 않을 수 없었다. 결론부터 말하면, 12명을 선발했는데 출연할 구체적인 작품이나 교육시킬 아무런 대책도 없이 당선자들은 몇 년이 넘도록 일을 못 하고 있었다. 나는 그들 중에 상위권으로 뽑힌 강만홍(강석우)과 손미자(예명 금보라)를 눈여겨 봐두었다. 동국대 연극영화과를 졸업한 사내아이와 고교 3학년인 여학생이 그들이다.  

 

영화 ‘도시로 간 처녀(감독 김수용)’에 출연한 배우 금보라(왼쪽).cialis coupon cialis coupon cialis coupon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영화 ‘도시로 간 처녀(감독 김수용)’에 출연한 배우 금보라(왼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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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영상자료원

1978년 파리 유학 중이던 윤정희를 불러 한말숙 원작 ‘여수’를 만들 때 상대역 젊은 대학생으로 강만홍을 세웠다. 물론 이름을 강석우라고 바꾸고 데뷔작을 찍었는데 그 성적이 나쁘지 않았다. 머리에 서리가 섞인 지금까지도 그는 방송 등에서 열심히 일한다. 다음은 손미자 차례인데, 기회가 쉽게 오지 않았다. 1980년 나는 국립극장에서 오태석의 연극 ‘물보라’를 보고 감동했고, 그것을 영화로 만들 계획을 하던 중 손미자 생각을 하게 됐다. 절해의 고도에서 섬사람들 위에 군림하면서 어린 여자를 동첩으로 둔 최남현, 여자의 남편은 머리가 모자란 머슴 하용수. 이해관계에 얽힌 섬사람들은 서로 물고 뜯으며 일상을 살아가지만 이 사실에 대해서는 모두 함구한다. 동첩이란 노쇠한 늙은 몸이 회춘하기 위해 젊은 여자를 품고 자는 것인데 여기에 성관계는 없다. 결론적으로 이 작품의 에필로그는 몰락한 권력자의 목을 밧줄로 묶어 끌고 가는 머슴의 모습이 최남현의 말로를 암시하지만, 대통령의 암살 직후라 검열은 그것을 깨끗이 가위질했다. 그러나 나는 그 장면을 잊을 수 없다. 손미자는 윤정희의 본명과 같지만 여배우의 이름으로 뛰어나지가 않아 내가 예명을 금보라라고 지었다. 

금보라는 충남 당진 출생이지만 사투리를 쓰지 않아 대사 처리는 무난했지만 체중이 너무 가벼워 바닷바람에 늘 휘청거렸다. 더욱이 물속에서 촬영할 때 중심을 못 잡고 떠올라 큰 돌멩이를 밑에 매달았다. 그러니까 50여 명이 촬영하던 욕지도의 한 달 동안 그녀를 여자로 보는 스태프들은 거의 없었다. 단역 배우로 처음 출연한 최형인은 후에 한양대 교수가 되지만 그때는 유학에서 돌아온 철부지였고 여관방 공동 생활에서 늘 말썽꾸러기였다. 여배우들은 무리지어 그녀의 추방을 외쳤지만 감독이 말렸다. 이상한 것은 촬영이 끝나고 서울로 돌아온 어느 날 최형인 집에서 가든파티가 있었는데, 여배우들이 한 사람도 빠지지 않고 모두 참석한 일이다. 하여튼 금보라는 회초리같이 마른 몸매에 눈빛만 형형했는데, 드디어 데뷔작 ‘물보라’를 무사히 끝냈다. 

금호동에 살던 금보라의 아버지가 전화를 했다. “난 목수라 영화 일은 숙맥인데 감독님 수고가 많으셨어유.” “딸이 여배우가 됐다는 것은 아버지가 바빠진다는 것인데 잘못하면 사위가 많아질지도 몰라요”라고 내가 충고했다. 그렇게 착한 아이가 엊그제 TV에서 50대 중년이 되어 유학 가는 딸을 공항에서 폭력에 가깝도록 구타하고 있었다.

<이 연재는 서울국제여성영화제와 함께 합니다.>

금보라

1962년 충남 당진 출생

안양예술고등학교 졸업. 80년에 데뷔한 작품 ‘물보라’에 이어 ‘도시로 간 처녀’(감독 김수용 감독·1981),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감독 이원세·1981)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82년부터 KBS 탤런트로 방송 연기도 병행하다가 89년 결혼 후 한동안 활동을 중단, 90년대 중반부터 다시 활동을 재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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