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COO 셰릴 샌드버그의 새 캠페인 ‘Ban Bossy’ 화제
비욘세, 콘돌리자 라이스 등 유명인 홍보 참여로 눈길
“진짜 여성 문제는 외면한 채 이슈 몰이만” 비판도

 

셰릴 샌드버그의 밴 보시(Ban Bossy) 캠페인이 제공하는 리더십 팁 유인물 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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셰릴 샌드버그의 '밴 보시'(Ban Bossy) 캠페인이 제공하는 '리더십 팁' 유인물 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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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banbossy.com

2011년 자기계발서 ‘린인’(Lean In)으로 전 세계적으로 화제를 불러일으켰던 페이스북 최고운영책임자(COO) 셰릴 샌드버그가 새로운 캠페인 ‘밴 보시’(Ban Bossy)로 주목받고 있다.

이 캠페인은 ‘bossy’라는 표현을 쓰지 말자는 주장을 담고 있다. ‘우두머리 행세를 하는’ 또는 ‘으스대는’이란 의미의 단어 ‘bossy’는 앞에 나서는 것을 좋아하거나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여자아이에게 부정적 의미로 흔히 사용되는 단어다. 속된말로 ‘여자가 나댄다’는 의미의 말이다.

샌드버그는 9학년 때 이 말을 듣고 큰 상처를 입었던 경험에서 이 캠페인을 시작했다. 이전의 ‘린인’이 사회 초년생 여성들에게 성공하기 위해서는 남성들의 세계에 적극적으로 뛰어들라는 메시지를 전했다면 ‘밴 보시’는 여자아이들의 적극성을 꺾지 말라고 호소한다. 웹사이트(banbossy.com)를 통해 아이, 부모, 교사 등을 위한 리더십 팁과 다양한 사례를 소개하며 여자아이들의 적극성을 꺾지 말자고 강조한다.

 

셰릴 샌드버그의 밴 보시 캠페인 홍보영상에 참여한 비욘세와 콘돌리자 라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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셰릴 샌드버그의 '밴 보시' 캠페인 홍보영상에 참여한 비욘세와 콘돌리자 라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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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banbossy.com

걸스카우트와 공동으로 시작한 이 캠페인에는 각계각층의 유명인들이 힘을 보태 화제를 모았다. 콘돌리자 라이스 전 미 국무장관, 안 던컨 미 교육장관, 가수 비욘세, 배우 제니퍼 가너, 패션 디자이너 다이앤 본 퍼스텐버그, 나스카 챔피언인 카레이서 지미 존슨 등이 캠페인 홍보 영상에 출연해 메시지를 전했다. 이들은 ‘bossy’라는 말을 쓰지 말고 아이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라고, 아이들에게 한계를 규정 짓지 말라고 조언한다. 비욘세는 “나는 으스대는 게 아니다. 내가 바로 보스다”(I'm not bossy, I'm the boss)라고 말한다.

‘린인’이 그랬듯이 ‘밴 보시’ 캠페인에도 비판적 시각이 존재한다. 샌드버그가 실제적인 여성문제는 외면한 채 이슈 몰이에만 신경을 쓴다는 것이다. 언론인 제시카 로이는 타임지에 기고한 칼럼에서 “샌드버그는 성폭력, 가정폭력, 여성들의 교육권, 성별 임금격차 등 수많은 진짜 여성문제에 관심을 가지기보다 ‘언어의 정치화’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비판했다.

 

셰릴 샌드버그의 밴 보시 캠페인 웹사이트 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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셰릴 샌드버그의 '밴 보시' 캠페인 웹사이트 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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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banbossy.com

칼럼니스트 앤 프리드먼은 뉴욕매거진에서 “샌드버그의 캠페인은 과거 실패한 페미니스트 전략을 답습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진정한 양성평등 운동은 모두를 위한 선택의 확대를 강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여성 뉴스 사이트 ‘제제벨’은 “셰릴 샌드버그는 bossy라는 말을 금지해야 한다고 ‘으스대며’(bossily) 주장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공공정책 전문가인 허핑턴포스트의 칼럼니스트 에리카 페인은 “‘무늬만’ 페미니스트인 백만장자 샌드버그는 어째서 저임금 노동자의 대부분이 여성인 이때에 최저임금 투쟁에는 뛰어들지 않는가”라며 미국 여성들이 직면한 중요한 문제를 외면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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