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숙학교’에서 자행된 성폭력 구타 등 백인 성직자 만행과 피해자 트라우마 다뤄

백인 가해자·원주민 피해자 한자리에 모인 ‘진실과 화해’ 행사가 하이라이트
“백인들이 과거사 뉘우치고 원주민들을 따뜻한 시선으로 바라보는 피스메이커 되길”

 

이성수 감독gabapentin generic for what http://lensbyluca.com/generic/for/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bystolic coupon 2013cialis manufacturer coupon site cialis online coup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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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지금 처음 털어놓는 얘기지만) 늘 신부들에게 성폭행 당하고 수녀들에겐 맞곤 했다. 이제 (나를 학대하던) 그들은 다 죽었겠지만, 난 아직도 그들을 본다. 침대에 누우면 악마처럼 그들이 나를 덮칠 것 같다. 그들이 지금도 내 옆에 있는 느낌을 떨쳐버릴 수 없고, 그 때문에 아직도 두렵다.”

‘그대가 단지 여자라는 이유만으로’로 대종상… 10여 년 침묵 끝에 다시 영화로

“상처, 분노, 성폭력… 난 학대받던 아이였다. 마치 쓰레기가 된 느낌이었지. 몇 번이나 자살을 시도했고, 알코올중독자가 됐다. 친한 친구 네 명은 모두 목을 매 자살했다.”

캐나다 정부의 원주민 정책 중 하나였던 (5~16세의 원주민 아이들을 ‘교육’이란 미명 아래 가족에게서 떼어내 생활하게 한) 기숙학교에서 적어도 7세대, 200여 년간 성폭행, 구타, 비하 등 각종 학대와 폭력에 시달렸던 인디언들의 문제를 정면으로 파고든 다큐멘터리 영화 ‘뷰티풀 차일드’(Beautiful Child)의 울림은 상상 외로 컸다. 단조롭고 담담한 피해자들의 인터뷰를 통해 토해져 나오는 진실과 이를 치유하려는 몸부림이 주된 줄거리인 이 93분짜리 다큐멘터리는 오는 14일 대한극장, 서울극장 등을 통해 한국 관객에게 심각한 질문을 던진다. 시대를 초월해 권력을 가진 자의 비열하고 잔인한 폭력은 비단 이 캐나다 인디언들에게만 국한된 문제이겠냐고.

2011년부터 1년6개월간 인디언들이 거주하는 캐나다 곳곳을 카메라를 들고 찾아다니며 그들의 트라우마를 담아내고 치유의 길을 모색한 이성수(사진) 감독은 참으로 오랜만에 만나보는 반가운 인물이었다. 그는 1988년 여성신문 창간 준비호 첫 기사로 터져나와 반향을 일으킨 안동 주부 사건을 토대로 한 ‘단지 그대가 여자라는 이유만으로’의 시나리오로 1990년 대종상 각본상을 수상했다. 최초의 러시아 로케이션 영화로 기록되는 ‘맨발에서 벤츠까지’(1991)로 정식 감독 데뷔를 한 후 대학 강단, 영화 제작, 뮤지컬 등 다방면에서 활약하던 그가 충무로에서 모습을 감춘 것은 1999년 스크린 쿼터제 반대를 외치며 삭발을 한 이후다. 그 후 2000년대 중반까지 외국인 근로자, 탈북자 등을 위한 선교 지원 활동을 하는 틈틈이 탈북 다큐멘터리를 찍어 이것이 영국 BBC, 일본 NHK 등에 방송되면서 적잖은 반향을 일으키기도 했다. 그리고 2010년, 그는 ‘뷰티플 차일드’ 작업에 본격 돌입하면서 다시 영화판과 인연을 맺기 시작했다.

“이 얘기가 ‘단지 그대가 여자라는 이유만으로’와 전혀 다른 얘기인 듯싶지만, 결론은 같은 구조다. 이 세상은 힘있는 자와 힘없는 자의 대립이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으며, 정의는 바로 이 힘없는 자를 위해 있다는 진실 말이다. 귀가하다가 건장한 두 청년에게 두 손을 결박당한 채 성폭행 위기에 처한 주부가 이빨로 가해자의 혀를 잘랐다고 벌을 받는 것은 잘못된 일이다. 마찬가지로 콜럼버스가 아메리카대륙을 발견한 이후 500여 년간 백인이 들어와 원 주인인 인디언들의 땅을 빼앗고 각종 폭력을 자행하고 학살한 것 역시 힘 있는 자의 패악이다. 결국은 백인이 이 대륙에 들어온 수만큼 인디언들이 죽어나갔다.”  

그는 백인이 미주대륙에 들어가면서 내건 2개의 대표적 슬로건으로 ‘미션’(선교)과 문명화를 꼽으면서, 이 제국주의적 선교관 때문에 교계가 위탁 운영하던 기숙학교에서 그렇게 숱한 폭력이 자행됐다고 생각한다. “신의 이름”을 빌려 정당화된 폭력이었기에 피해자의 무기력과 고통은 더욱 가중됐고, 1996년 기숙학교 제도가 폐지된 후 20여 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그 트라우마는, 다큐에서 드러나듯 깊기만 하다. 1874년 시작된 기숙학교 제도에 의해 15만여 명의 원주민 아이들이 가족과 헤어져 기숙학교 생활을 해야 했고, 백인의 언어와 문화를 강요당했다. 이로 인한 가정 해체는 지극히 당연한 결과였다. 추산되기론 이들 중 70% 이상의 아이들이 결핵·스페인독감·영양실조·화재·익사 등으로 죽었고, 나머지 30%가량의 아이들은 각종 학대로 인한 후유증으로 평생 고통받았다. 그 결과, 캐나다 전체 인구의 4%를 차지하는 원주민 중 자신의 종족 언어를 구사할 수 있는 비율은 17%에 불과하고, 도시 주변 노숙자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자살률도 백인의 20배에 달한다고 한다. 소위 원주민 보호구역이라 불리는 ‘레저베이션’(reservation)에선 주택과 자동차를 무상 제공하고 연금은 주지만 일자리 지원책은 없는 복지제도 탓에 거주 원주민 80% 이상이 술과 마약에 찌들어 생활하고 있다.

기독교인들에겐 사뭇 불편한 진실일 수밖에 없다. 영화에서는 이 불편한 순간이 가감 없이 펼쳐진다. 정부의 기숙학교 제도로 고통받았던 피해자 원주민들과, 가해자인 교계가 한자리에서 만난 2012년 4월 빅토리아에서의 ‘진실과 화해’ 행사 풍경은 하이라이트 중 하나다. 가톨릭, 연합교회, 성공회 등 교계 지도자들의 기숙학교 사건에 대한 사과가 이어지고, 원주민을 포함한 격노한 청중들은 “진실을 말하라”를 연이어 외치지만, 행사위원장의 “그들의 입장에 대해 들어주고 예의를 지켜달라. 이 화합의 기회에 끝까지 참여해 달라”는 당부에 힘찬 박수를 보내는 성숙함도 보여주었다. “(정부·교계·원주민 사이의) 무너진 관계가 우리 사회에 첨예한 갈등을 불러왔으나 이제 미래 사회를 위해 우리는 반드시 화해를 이뤄내야 한다”는 데 강한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는 현장이 눈에 잡힐 듯 들어왔다.

 

다큐멘터리 영화 ‘뷰티풀 차일드’ 중 치유학교 ‘에스페란자’ 프로그램에 참가한 여성들.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다큐멘터리 영화 ‘뷰티풀 차일드’ 중 치유학교 ‘에스페란자’ 프로그램에 참가한 여성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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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인 목사들 “우리가 차마 할 수 없는 얘기, 한국인이 해줘 고맙다” 감사 

“영화를 본 백인 목사들은 하나같이 ‘우리가 차마 할 수 없는 이야기를 저 태평양 건너온 한국인이 해줘서 고맙다’며 나를 힘차게 껴안았다. 다큐의 본 목적은 지배자 백인들의 역사를 지적하고 정죄하기보다는 이 비극을 통해 그들이 평화를 전하는 피스 메이커(Peace Maker)로 거듭나게 하려는 것이다. 무엇보다 (영화에도 나오지만) 5명의 한국인 선교사들을 중심으로 백인과 원주민 사이의 틀어진 관계에 대한 회복 노력이 전개되고 있다. 죽어가던 원주민들을 다시 소생시키고, 백인들은 과거의 뉘우침을 통해 원주민들에 대해 좀 더 따뜻한 시선을 가졌으면 한다.” 

‘뷰티풀 차일드’는 다큐 제작 관행상 “있을 수 없는” 예산이 투입됐다. 한국에서 다큐 제작비가 1억5000만원이 넘으면 (관객 동원과 그에 따른 손익분기점상) 무조건 손해라는 것이 정석인 상황에서 이번 영화의 제작비가 무려 5억원에 달했기 때문이다. 더 놀라운 것은 제작비 전액이 미주 지역 교회의 백 프로 기부로 이뤄졌다는 사실이다. 때문에 마케팅 전략도 다를 수밖에 없다. 서울의 영락교회, 사랑의교회, 온누리교회와 부산의 수영로교회 등 30여 개의 대형 교회를 중심으로 한 무료 순회 상영 전략에 이어 내년 초 미주 지역, 여름에 남미, 유럽, 오세아니아, 아시아 지역에서 순회 상영을 계획 중이다. 그는 이를 통한 펀드 레이징(fund-raising)으로 역시 기독교를 정면으로 다룬 영화를 제작하고 싶다.

 

오랜 세월 성폭행을 비롯한 각종 학대로 인한 트라우마에 고통받던 원주민들이 치유되기 시작한 것은 종교와 함께 자신이 당한 피해 사실을 커밍아웃 하면서부터다.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오랜 세월 성폭행을 비롯한 각종 학대로 인한 트라우마에 고통받던 원주민들이 치유되기 시작한 것은 종교와 함께 자신이 당한 피해 사실을 커밍아웃 하면서부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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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주민 증언 듣다 선교사 반발에 부딪히기도… “피해 말하는 순간 치유 시작돼”

여성의 인권적 관점에서 보면 ‘뷰티블 차일드’는 좀 아쉽다. 문제의식은 치열하나 그 해결과 치유 과정은 전적으로 신에 의존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피해자가 ‘생존’으로 가는 그 험난한 과정을 따라가는 작업은 단단한 여성인권적 사고를 가지지 않고는 담기 힘들었으리라.

“우리는 기숙학교 피해자들을 ‘생존자’로 부른다. 다큐 촬영을 할 때 원주민들에게 말하곤 했다. 절대 ‘피해자’라고 생각하지 말라고. 힘없는 어린 시절, 신부나 목사에게 10여 년간 지속적으로 성폭행을 당해왔는데, 어떻게 그 상황을 피하거나 빠져나올 수 있었겠는가. 그래서 ‘당신이 바보라서, 또는 잘못해서 당한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이 잘못한 거다’라고 분명히 말해줬다. 자기 연민을 가지는 게 인간을 병들게 하는 원인 중 하나라고 생각하는데, 원주민들 대부분은 아주 수줍고 내성적이어서 그런 자기 연민을 스스로 떨쳐내기가 참 힘이 든다. 그래서 곁에 있는 누군가가 그 연민의 늪에서 빠져나오도록 그들의 손을 잡아주어야 하는 것이다.”

그는 이번 다큐멘터리 영화를 찍으면서 일부 선교사들과 충돌을 빚기도 했다. 선교사들은 “왜 그 괴로운 일을 자꾸 증언하라고 해서 원주민들을 괴롭히느냐”고 힐난하기도 했지만 그는 오히려 “도대체 힐링은 무엇이라 생각하느냐”고 반박했다. “사람은 자신의 경험을 말하고 싶은 욕구를 타고나는데, 피해자가 되는 순간 침묵을 강요당한다. 때문에 자신이 당한 일을 말하는 순간 치유도 함께 시작된다”며.

“한번은 중독치료학교 촬영을 하고 있는데, 나이 지긋한 피해자들이 직접 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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