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하마을에 갔던 기록물서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발견

 

뉴스Y 방송 캡처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뉴스Y 방송 캡처
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국가기록원에 없는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이 노무현 전 대통령 사저에 갔던 '봉하 이지원' 시스템에서 발견 돼 ‘사초(史草) 실종 사건’이 새 국면에 접어들게 됐다.

서울중앙지검 공안2부는 "이관용 외장하드, 대통령기록물관리시스템 팜스, 이지원 소스코드 및 데이터 저장매체 나스, 서고 등 참여정부에서 국가기록원으로 정식 이관된 기록물 755만건 전체를 확인한 결과 회의록이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하지만 노무현 전 대통령이 퇴임 후 봉하마을로 가져갔다가 회수된 '봉하 이지원(e-知園)' 시스템에서 “별도 대화록이 발견됐으며 대화록 삭제 흔적도 확인했다”고 전했다.

이 회의록은 삭제된 원본 회의록과 다른 내용이지만 국가정보원 보관본과는 내용이 같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바탕으로 정리해보면 참여정부에서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초안을 ‘청와대 이지원’을 통해 작성하고 수정본을 만들어 국정원에 1부를 보관하게 한 후 초안을 삭제했으며, 청와대 이지원을 그대로 복제해 봉하 이지원을 만들고, 청와대 이지원에 존재했던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은 국가기록원 이관 기록물로 지정하지 않아 인수인계과정에서 이지원이 초기화 됐을 것이라는 추측이 나온다.

이는 노무현 정부에서 국가기록원에 대화록을 통째로 넘겼으나 이명박 정부가 삭제했다는 민주당과 노 전 대통령 측 인사들의 주장과 배치되는 것이어서 논란이 예상되고 있다.

새누리당 유일호 대변인은 “사초(史草) 실종은 국기문란”이라며 "대화록이 왜 정상적으로 이관되지 않았는지 그 진실 규명에 역량을 집중해야 할 시점"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 측은 긴급 원내대책회의를 소집, 사건의 진상을 정확히 파악한 뒤 입장을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논란은 지난해 10월 새누리당 정문헌 의원이 2차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내용을 공개하면서 시작돼 지난 6월 국가정보원의 발췌본 공개, 사초 실종 공방까지 이어지며 여야간 정국 파행의 단초가 돼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