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살 때 소아마비로 재활원 생활… 바이올린 만나 새 삶으로

삶은 매 순간이 기적이다. 그를 보면 확실히 그렇다. 도무지 출구가 없는 현실에서 이루어질 수 없는 꿈을 꾸었고, 순간순간을 붙들며 최선을 다했다. 그리고 묵묵히 기다렸다. 두 살 때 걸린 소아마비로 평생 걷지 못하는 신세가 된 후 40여 년의 기다림이었다. 결코 희망을 놓지 않은 그의 이야기는 많은 이들에게 용기를 주고 있다. 그 주인공 차인홍(55) 오하이오 라이트주립대 음악과 부교수를 만나 놀라운 삶의 여정을 들었다. 마침 그는 5월부터 8월에 걸쳐 있는 방학 기간을 이용해 그동안 쇄도했던 여러 강연 스케줄을 소화하기 위해 서울에 잠시 머무르고 있었다.

흔히 그에겐 장애인인 한국인으로선 처음으로 미국에서 음대 교수가 됐다는 말이 따라 붙는다. 그런데 더 놀라운 것은 궁핍한 가정 형편 때문에 24세 때까지 최종 학력이 초등학교 졸업이 전부였던 그가 도미해 음대 명문 신시내티대학을 졸업하고, 뉴욕 시립대 브루클린대학에서 바이올린 전공으로 석사학위를, 사우스캐롤라이나주립대에서 지휘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는 사실이다.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했을까.

 

차인홍 교수가 가장 인상적인 공연으로 꼽았던 상트 페테르부르크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공연 때의 지휘 모습.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cialis manufacturer coupon open cialis online coupon
차인홍 교수가 가장 인상적인 공연으로 꼽았던 상트 페테르부르크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공연 때의 지휘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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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인홍

“음악가의 성공, 서포트만으론 부족”

“상식적으로 뒷받침이 없다면 음악을 계속하기란 불가능하다. 스스로 생각해도 내 경우가 말도 안 되는 특별한 경우라 생각하지만, 한편으론 전적인 서포트(support)만으로 성공할 수 없는 것 역시 음악이다. 그래서 어려운 현실 탓에 음악을 포기하려는 학생들에게 내 경험을 빌려 ‘꿈만 포기하지 않으면 얼마든지 넌 성공할 수 있어’라고 격려하곤 한다. 상대적 비교? 만약 내가 거기에 집착했더라면 여기까지 오지 못했을 것이다. 그래서 제자들에게 ‘잘하는 학생만 살아남는 게 아니다. 실력이 다소 모자라더라도 최선을 다하면 언젠가 기회는 오기 마련’이라고 말하곤 한다.”

그의 삶은 멘토의 역할이 한 사람의 인생에 얼마나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지를 방증한다. 그의 첫 멘토는 9세 때 만난 한 자원봉사자였다. 당시 아버지가 아프고 어머니 혼자 6남매와 생계를 책임져야 하는 상황에서 막내인 그는 장애인을 위한 대전의 성세재활원으로 보내졌다. 여기서 초등학교 5학년 때 바이올린의 선율을 처음으로 접하곤 전율했다. 재활원 근처를 우연히 산책하다 아이들을 보고 바이올린 레슨으로 자원봉사를 하겠다고 나선 강민자씨 덕분이었다. 서울대 음대 출신인 강씨는 남편의 직장 발령으로 대전에 잠시 머무르는 동안 지역 아이들에게 바이올린 레슨을 했고, 명강사로 소문이 자자했었다. 재활원 측에선 이런 아이들이 바이올린을 배운다는 것은 꿈도 못 꿀 일이라고 손을 내저었지만 강씨는 “이런 아이들일수록 음악이 필요하다”는 주장을 굽히지 않았다. 이렇게 해서 일주일에 한 번 바이올린 레슨이 시작됐지만 차 교수는 한동안 친구들이 레슨 받는 모습을 어깨 너머로 지켜봐야만 했다. 당시 초보자용 바이올린 값 5000원이 없어서였다. 그는 바이올린을 사주지 않는다면 다시는 재활원에 가지 않을 것이라며 어머니를 졸라댔고, 결국 반년 만에 바이올린을 손에 쥘 수 있었다. 이후 강씨의 지도를 받은 지 1년 만에 그의 추천으로 충남도 주최 음악 콩쿠르에 나가 비발디협주곡을 연주해 1등을 했다. 강씨에게 아이 레슨을 맡겼던 학부모들의 “왜 우리 아이를 제쳐두고 저 아이를 내보내느냐”는 거센 항의와, 장애 학생이 무대에 나가 연주하는 모습이 가히 보기 좋지 않을 것이라는 대회 주최측 우려에도 불구하고 이룬 성과였다. 이후 강씨는 미국 이민을 떠나 연락이 끊겼다. 그는 미국에 유학가자마자 강씨의 근황부터 수소문했고 결국 옛 스승과 해후할 수 있었다. 옛 스승은 “저 학생은 진짜 내가 오기를 기다렸구나”라고 생각했다고 회고했다. 2001년 그를 비롯한 강씨의 제자들은 강씨를 초청한 가운데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합동 공연을 하며 감회를 나누기도 했다.

“이상하게도 이후 내가 만난 멘토들은 우선 칭찬부터 하곤 했다. ‘넌 대학에 갈 수 있어’ ‘저 놈은 공부를 하면 참 잘할 놈인데… 대학교에 갔더라면 올 에이를 맞았을 거야’ 등등. 그땐 현실적으로 너무나 가능하지 않아 위로하려고 희망의 말씀들을 하나보다 하고 막연히 생각했지만 지금 다시 생각해보니 정말로 훌륭한 스승들이셨다. 그들이 건네는 격려는 점점 마음속에서 크게 자리를 잡기 시작했고 급기야는 ‘무엇인가 분명히 내게 있긴 있나 보다’라고 생각하기 시작했다.”

 

차 교수가 대학에서 4학년 시각장애인 학생에게 바이올린 레슨을 하고 있는 모습. 그는 맹인견은 물론 대필 학생, 강의 녹취록까지 지원해 장애 학생에게도 평등한 교육 기회를 보장해주는 미국의 시스템이 하루빨리 한국에도 정착되기를 희망한다.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http://lensbyluca.com/withdrawal/message/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dosage for cialis sexual dysfunction diabetes cialis prescription dosagefree prescription cards sporturfintl.com coupon for cialis
차 교수가 대학에서 4학년 시각장애인 학생에게 바이올린 레슨을 하고 있는 모습. 그는 맹인견은 물론 대필 학생, 강의 녹취록까지 지원해 장애 학생에게도 평등한 교육 기회를 보장해주는 미국의 시스템이 하루빨리 한국에도 정착되기를 희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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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인홍

초졸 학력 콤플렉스 딛고 미 음대 교수로

그는 음악의 길을 돌아 돌아 와야 했다. 초등학교 졸업 후 중학교에 갈 형편이 못 돼 재활원에서 중학교 과정을 마친 후 경제적 자립의 길을 모색해야 했다. 마침 일본의 한 장애인 단체가 초청한 연수 프로그램에 뽑혀 1년간 벳푸시의 인쇄소와 목공소에서 일을 배웠다. 막상 귀국했지만 역시 장래는 불투명했다. 정식 중학교 졸업장이 없어 고등학교 진학도 할 수 없었다. 방황했던 그를 다시 붙든 건 역시 음악이었다. 대전 지역에서 음대 강사를 하고 있었던 옛 스승 강민자씨의 후배가 찾아와 재활원 학생들로 구성된 현악4중주단을 만들겠으니 다른 일들을 접고 음악에만 전념하면 어떻겠느냐는 제안을 했다. 이렇게 해서 1976년 베데스다 4중주단을 구성, 용두동에 작은 집을 얻어 합숙 생활을 시작했다. 그를 비롯해 현재 수원시향 제2바이올리니스트 이강일(57), 아산재단의 신종호(56), 전 청주시향의 이종현(54)씨가 단원이었다. 제1바이올린을 맡은 그는 마땅한 연습 장소가 없어 연탄광에서 하루 10시간 맹연습을 하곤 했다. 후에 한국소아마비협회 정립회관 황연대 전 관장이 지원 의사를 밝혀와 서울에서 음악 활동을 시작, 세종문화회관에서 연주회를 갖기도 했다. 이를 계기로 바이올리니스트 김남윤 등 유명 교수들로부터 무료로 사사받는 기회가 열렸다.

함께 활동하던 베데스다 4중주단 단원들과 함께 검정고시를 패스하고 대학 입학 자격을 취득해 미국으로 유학길에 오른 것은 지금은 고인이 된 비올리스트 신동옥 전 서울대 음대 교수 덕분이었다. 신 교수는 자신의 모교인 신시내티 음대 교수들로 구성된 세계적인 현악4중주단 ‘라살’(La Salle)에 베데스다4중주단을 소개해줬고, 이것이 미국 유학으로 연결됐다. 신시내티 음대에서 만난 독일인 스승은 80년대 초 당시 수만 달러, 한화로는 수천 만원에 이르는 악기를 그에게 선물했다. 그의 100만원 남짓의 악기로 내는 소리가 내내 귀에 거슬렸던 이 스승은 어느날 그에게 바이올린 악기를 새로 살 수 없느냐고 물어왔다. 도저히 형편이 안 된다고 말하자 자신의 악기를 선뜻 내어줬던 것. 브루클린대학 박사과정 자격시험에선 무난하리라 여겼던 실기시험에서 그가 떨어지자 교수들이 직접 나서서 채점 과정에서의 형평성 문제를 제기, 개교 이래 처음으로 재시험이 치러지기도 했다.

“내가 제일 잘하는 학생도 아니고, 동양인인 데다가 휠체어를 탄 장애인에 영어도 잘 못하는 학생이었지만 그래도 가장 열심히, 교수들의 지침대로 실행해서 발전한 학생이란 사실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고 해석했다.”

이런 그도 박사학위 취득 후에도 마땅한 일자리가 없자 아내와 어린 두 아들의 생계를 위해 치과기공사 일을 할까 심각하게 고민도 했다. 아내 조성은씨는 유복한 가정에서 자라나 비올라를 전공한 음대생이었다. 집안의 거센 반대를 무릅쓰고 손가방 하나만 달랑 들고 그를 따라 미국까지 왔고, 비올라 레슨부터 가발 가게 아르바이트에 이르기까지 온갖 일을 하며 그를 돕고 생계를 꾸려나가던 차였다. 이런 가운데 라이트주립대의 음대 교수 공고가 그의 눈길을 잡아끌었다. 지원 자격 조건이 바이올린 레슨, 오케스트라 지휘, 현악4중주단 바이올리니스트 이력이었다. 그의 이제까지의 이력에 딱 맞는 조건이었다. 그는 반년이 넘게 걸린 심사 과정을 거쳐 83 대 1의 경쟁률을 뚫고 2000년 가을 학기부터 정식으로 강단에 서게 됐다. 그리고 2007년 종신교수로 재임용에 성공했다. 이후 미국 전역과 한국은 물론 러시아, 브라질, 일본, 중국, 독일, 이탈리아 등지에서 활발히 연주 활동을 전개했다. 그중에서도 가장 기억에 남는 공연은 베토벤의 피아노 협주곡 5번(‘황제’), 모차르트의 하프너교향곡 등을 지휘한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공연. 당시 공연 실황은 소니BMG에서 음반으로 출시됐다.

 

“이제 내 꿈은 장애학생 장학재단”

“흔히 장애가 음악 활동에 지장이 되지 않느냐고들 묻는다. 난 오히려 도움이 됐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 지휘자로서 휠체어를 타고 나가 모든 관객의 시선을 한몸에 받아야 하는 어색함은 물론 있지만, 장애로 인해 생긴 긴장감 때문에 행동 제약이나 불편함을 극복하고 굉장한 집중력을 기를 수 있었다. 무엇보다 음악은 자신을 표현하는 깊이가 중요한 분야다. 내게 깊은 아픔과 슬픔이 있었던 그 시간들은 당시엔 고통스러웠지만 동시에 굉장히 중요한 순간들이었다. 가장 밑바닥에서 천상의 세계를 꿈꿀 수 있었기에 절망적인 상황이 내 음악엔 반대로 플러스가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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