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 20년 이상 이혼 급증 4년 이하 신혼 이혼 초월
“폭언·폭행, 경제력 독점 문제로 갈등 빚다 남남”

인생 100세 시대가 도래했다. 수명이 길어지면서 젊고 건강한 노인들이 늘어난 것은 축복이지만 그 이면에는 불편한 진실이 숨겨져 있다. 인생 100세 시대의 명암을 취재했다. 

서울에 사는 70세 여성 김민자씨는 남편의 의처증과 폭력으로 오랜 기간 힘들어하다 이혼을 결심하곤 한국가정법률상담소를 찾았다. 김씨는 “동갑내기 남편은 수십억 원 재산을 가진 자산가다. 그런데 남편은 내게 이혼하면 맨몸으로 나가라고 한다. 이혼을 원하지만 남편 뜻대로 돈 한 푼 못 받고 나올 수는 없다”며 눈물을 글썽였다.

60대 여성 박순정씨도 70대 남편과 이혼 시 재산 분할이 가능한지 여부를 타진하고 있다. 남편은 결혼 초부터 아내를 무시했고, 다른 여자들과 만나고 다녔다. 폭언과 폭행도 자주 했다. 특히 돈 문제는 일일이 검사하고 보고해야 했다. 박씨는 “40년 동안 가계부를 썼다. 남편은 가계부를 보고 영수증까지 일일이 대조해 검사하고 트집을 잡았다”며 “자신은 월세를 받아 쓰고 싶은 것 다 쓰고 다니면서 내가 병원비라도 조금 쓰면 윽박지른다”며 “10년 전부터는 각 방을 쓰고 있다. 지금이라도 꼭 이혼하고 싶다”고 말했다.

고령사회로 진입하면서 황혼이혼이 급격히 늘고 있다. 통계청의 ‘2012 혼인·이혼통계’에 따르면 결혼한 지 20년 이상 된 부부의 이혼이 전체의 26.4%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20년 이상 된 부부의 이혼은 4년 차 이하 부부의 이혼 건수를 추월한 상태다. 2011년에는 결혼 4년 차 이하 이혼이 3만700건, 20년 차 이상 이혼이 2만8300건으로 4년 차 이하 이혼이 가장 많았으나 2012년 들어 4년 차 이하 2만8200건, 20년 차 이상 3만200건으로 처음으로 수치가 역전됐다. 특히 혼인 기간 30년 이상 부부의 황혼이혼은 8600건으로 전년보다 8.8% 늘어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이재원 통계청 인구동향과장은 “고령화로 노령 인구가 절대적으로 늘었고, 평균수명이 늘어나다 보니 지금의 상황을 바꿔보려는 유인이 더욱 커진 것 같다”고 설명했다.

한국가정법률상담소에 따르면 2012년 기준 이혼 상담 5409건 중 여성이 84.6%(4575건), 남성이 15.4%(834건)를 차지했다. 여성들의 이혼 상담을 분석하면 60대 이상 상담은 11.4%(521건)로 전년도 9.2%(402건)보다 늘었다. 남성은 지난해 기준 834건의 상담 중 60대 이상이 175건(21%)에 달한다.

남편의 폭언과 폭행, 학대뿐 아니라 의사소통의 단절, 경제권 문제는 황혼이혼의 주된 사유다. 박소현 한국가정법률상담소 법률구조2부장은 “젊어서는 아이를 키우며 참고 살았지만 나이 들어서도 남편이 경제권을 독점하는 데 대해 아내가 반발해 이혼하는 경우도 많다”며 “아내는 평생 같이 노력해서 가정을 일궜는데 남편이 자신이 벌었다는 이유만으로 월세나 연금을 자유롭게 쓰는 것을 도저히 못 참겠다고 한다. 경제권 문제로 황혼이혼을 할 경우 자녀들의 입장도 갈린다”고 말했다.

자녀를 둥지에서 떠나 보낸 후 이혼을 결심하는 데는 여성들의 의식 변화도 영향을 끼쳤다. 지금은 “자식 때문에 구애받을 필요가 없다. 더 이상 참지 않겠다”는 심리를 가진 여성들이 대다수다. 아내는 남편을 훌훌 떠나 마음 편하게 살고 싶어 한다. 더 이상 자녀가 보호해줄 수 없기 때문에 스스로를 보호한다는 의식도 크다. 특히 외도는 황혼이혼의 주된 사유다. 70대 남성이 바람을 피우면 아내는 “평생 반복된 외도를 더 이상 못 참겠다”고 한다. 고령화 시대가 되면서 70대 노인들 역시 자신의 인생이 ‘끝자락’에 와 있다고 받아들이지 않는다. 황혼이혼 대신 노년이혼으로 불리는 이유다.

요즘 노인들은 딸이나 아들 집에서 사는 것을 부끄러워하는 경향이 있다. 며느리나 사위에게 얹혀사는 게 싫다고 한다. 남편을 무시하고 사는 게 덜 외로운 방법 같은데도 70대 할머니가 전세방을 얻고 혼자 끼니 챙겨 먹고 살겠다고 이혼을 감행하는 분위기다.

전문가들은 부부가 친밀감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자녀들에게 가치를 두고 가정을 꾸려나가선 안 된다는 것이다. 박 부장은 “‘부부 간에 말 안 해도 알겠지’ ‘부부니까 믿으며 살겠지’ 하면서 아내가, 혹은 남편만 일방적으로 헌신해야 되는 관계라면 결국 갈등은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의사 소통을 잘하고, 마음을 서로 주고받고 가꿔나가야 좋은 부부 관계가 된다.

이혼을 예감할 수 있는 징후도 있다. 이혼 상담을 하는 부부 중 방을 따로 쓴 지 오래됐다는 부부가 적잖다. 스킨십도 하지 않고 대화도 단절된 상태에서 냉담해졌는데 나이가 더 들면 새삼스레 방을 합칠 수도 없는 것이다. 가급적 상대방이 싫어하는 행동은 하지 않되 자신이 절대로 양보하지 못하면 대화를 통해 합의를 이끌어내야 한다는 조언이다.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