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열흘 남짓이면 새 정부가 출범한다. 그런데 칼럼을 쓰는 13일까지도 여성정책을 담당할 장관도, 여성정책 내용도 밝혀진 바가 없는 것은 참으로 이상한 일이다. 대선 과정을 통해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은 명확한 여성정책을 제시하지도 않았고 여성계와의 토론도 회피했다. 따라서 지금까지 앞으로 어떤 여성정책이 추진될지 명확한 상황을 알고 있는 사람은 별로 없는 것 같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의 여성문화분과에도 여성전문가는 전혀 없다.

앞으로 여성정책을 가장 책임지고 이끌어 나갈 여성가족부 장관에 어떤 사람을 임명하느냐는 대단히 중요한 문제다. 과거 여성가족부 장관은 당연히 여성의 몫이었고 이번에도 그럴 것으로 예상된다. 그런데 단지 여성이라는 이유로 여성문제에 대한 이해가 높고 여성정책을 제대로 실현해 나갈 것이라 생각할 수는 없다. 그동안 살아온 그녀의 인생과 경력 속에 여성친화적인 삶이 구현돼 왔는지가 검증돼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현 정부가 출범한 후 나타났던 모습을 되새겨 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 현 정부는 5년 전 출범 당시 여성가족부를 폐지하려다가, 가족·보육 업무를 빼 여성부로 축소했고 2년이 지나 다시 여성가족부로 환원시켰다. 게다가 임명되었던 세 명의 장관 모두 젠더 정치와 거리가 먼 사람들이었다. 그동안 관료, 교수, 정당인으로 살아온 여성이었을 뿐 여성문제에 대한 전문성은 거의 없었다. 그리고 모두 하나같이 부동산 투기 등 도덕성 시비에 휘말려야 했다. 첫  번째로 임명된 여성부장관은 끝내 낙마하기까지 했다.

그중 한 사람은 장관에 취임할 때 여성문제 경력으로 여성사전시관 자문위원을 포함시켰다. 얼마나 경력이 없으면 이런 것까지 포함시켜야 했을까 하는 연민마저 느꼈다. 그러니 여성운동계로부터 성평등 정책과 가치에 대한 뚜렷한 비전과 철학, 리더십이 검증되지 않은 사람이라는 비판을 받을 수밖에 없었다. 얼마나 현 정부가 가지고 있는 여성계의 인재 풀이 좁고 편향되었는가를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여성 대통령론을 내세우고 당선된 새 정부에서는 이런 일이 되풀이되지 않기를 바란다. 여성문제에 대한 전문성과 건전한 도덕성을 겸비한 사람이 장관으로 임명돼야 한다. 당선인은 그동안 보통 여성들이 살면서 겪어야 하는 어려움을 경험해 보지 못한 여성이라는 말을 많이 들었다. 여성 대통령을 내세우고 당선된 만큼 이제라도 새로운 각오로 여성친화적인 국가를 만드는 일에 앞장서야 할 것이다. 만일 그러지 않는다면 결국 여성 대통령론은 표를 얻기 위한 일시적 방편에 지나지 않았음을 드러내는 것일 수밖에 없다.

여성문제에는 진보와 보수가 따로 있을 수 없으며 정치적 지지세력과 반대세력을 구분해야 할 필요도 없다. 따라서 바람직한 것은 그동안 다양한 분야에서 여성문제에 대해 관심을 갖고 노력해 온 과정에서 검증된 여성운동 지도자들이 수혈되는 것이다. 더 이상 측근 가운데 단지 여성이라는 이유로 전문성도, 도덕성도 부족한 사람에게 산적한 여성정책을 맡기는 일은 되풀이되어서는 안 된다. 그래야만 여성이 대통령인 시대가 여성의 권리를 신장시키고 발전시킨 시대로 역사에 기록될 것이다. 당선인에 대해 현재는 비판적이고 회의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마저 나중에 잘못 생각했다고 반성하는 날이 오면 좋겠다는 소망을 가져 본다.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bystolic coupon 2013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