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기업 통해 농사 새롭게 디자인… “이젠 농업에도 아트마케팅을”

 

cialis coupon cialis coupon cialis coupon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cialis coupon cialis coupon cialis coupon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홍효식 / 여성신문 사진기자 (yesphoto@womennews.co.kr)
그가 손을 대면 평범한 일상이 개성 넘치는 이벤트가 된다. 우선 그의 범상치 않은 외모부터 그가 만들어내고 머무르는 공간, 그리고 그 안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일들이 그렇다. 토종 브랜드 ‘쌈지’를 키워낸 천호균(63·사진) 전 대표 얘기다. 2009년 쌈지를 접은 후 곧장 재기발랄한 농부가 돼 기반을 다져가고 있다는 소식에 그를 만나러 간 경기도 파주 헤이리마을에 있는 테마파크 딸기가좋아 앞, 벤치에 앉아 있던 그가 먼저 반겨주지 않았더라면 그냥 지나칠 뻔했다. 그는 농부 포스가 풍기는 옷차림에 분홍빛 캡을 쓰고, 포대를 재활용해 꽃무늬 천을 덧댄 자루 가방을 메고 있었다. 한때 1000여 명의 직원에 연 매출 2000억원대를 기록했던 토털 패션 브랜드의 회장님 이미지를 막연히 상상했던 기자는 그의 너무나 소탈한 분위기에 조금 놀랐다. 흔치 않은 튀는 외모와 극명히 대비되는 소박함, 이 둘의 간극만큼 창조적인 무엇이 나올 것 같은 기대를 갖게 했다.

“농부는 최고의 직업 미래 사위도 농부였으면”

농부와 예술가. 얼핏 생각하면 잘 맞지 않는 조합이다. 그런데 이 새내기 농부는 2008년부터 이 둘이 정말 찰떡궁합으로 “농사가 예술”이라는 신념 속에 모험적 시도를 계속하고 있다. 참고로 그는 서울 토박이다. 쌈지 운영 당시부터 미래지향적 지속가능한 사업으로 농업을 설정하고 쌈지 농부팀 전담 부서를 설치했고, 이 팀은 후에 2009년 서울형 예비 사회적기업 ㈜쌈지농부로 확장됐다. 쌈지농부의 주요 사업은 최초의 민간 유기농 인증기관 흙살림과 함께하는 유기농 농산물 유통 브랜드 ‘농부로부터’, 게스트하우스를 겸한 생태문화 교육공간 ‘논밭예술학교’, 친환경 재활용 상품 전문 매장 ‘지렁이다’, 생활예술 중심의 작가 공방 ‘일하자’와 ‘오가닉 튼튼식당’ 운영이다. 이에 더해 지자체와 개인 농가의 경영·디자인 컨설팅과 위탁사업도 겸한다. 쌈지농부 초기엔 그가 대표를 맡았다가 현재는 쌈지 아트디자이너로 일했던 외아들 천재용 작가에게 전체 운영을 맡기고 자신은 고문으로 물러났다.

“난 늘 스스로를 아름다움을 파는 장사꾼이라 생각해왔다. 소외된 아름다움, 자연으로도 눈길을 돌리면서 들녘에 흔들리는 벼의 아름다움을 포착해낸 것도 한 계기가 됐다. ‘쌈지농부’ 역시 패션 브랜드 ‘쌈지’처럼 예술로부터 영감을 받고 예술을 가지고 소비자와 얘기하자는 데서 출발한다. 농업에 아트마케팅을 접목하자는 것이다. 예술가와 농부의 심성은 참으로 닮았다는 것을 발견했다. 예술가가 아름다움을 더 많은 사람과 나누고자 목숨 걸고 작업하듯, 농부는 자연과 함께하며 콩 세 알을 나누듯 늘 나누는 삶을 살고 있다. 콩 세 알을 심는 이유는, 한 알은 땅 속 벌레들한테, 한 알은 하늘 위 곤충들이나 새들한테, 나머지 한 알은 이웃 사람들과 나눠 먹기 위해서다. 나눔의 배려가 인간을 넘어 흙 속 미생물에게까지 뻗치는 것이 바로 농심이다. 실제로 어떤 농부들은 자신의 밭 이름을 ‘반만 먹자’로 짓기도 한다. 수확물 반은 사람과, 그리고 나머지 반은 자연과 나누자는 뜻에서다.”

쌈지 매각과 이어진 부도 사태 이후 그는 쌈지농부에 전념하면서 위로와 치유를 경험했다. 그는 이를 한마디로 ‘행복’이라 표현한다. 농사를 직접 지으면서 고마운 게 많다는 것을 몸으로 깨달았다는 것이다. 현재 쌈지농부엔 80대, 70대, 그리고 약간의 지적장애를 가진 농부가 직원으로 일하고 있다. 이들은 파주 인근 땅에서 농사를 지어 이를 쌈지농부에 공급하는 한편 직원들에게 농사 교육도 시키고 있다. 한 직원이 이들 농부 직원에게 “출근은 아침 9시이고, 퇴근은 저녁 6시이며, 주5일 근무제”라고 친절히 오리엔테이션을 하자 이들은 일제히 “출퇴근을 논밭 생명과 함께하는데 주5일제가 웬 말이냐”고 반발했다는 웃지 못할 해프닝도 있었다.

“자연의 고마움을 늘 느끼고 함께하는 것, 그래서 이것을 다시 어떻게 나눌까 고민하게 되는 것, 여기서 진한 행복감을 느낀다. 생전에 박경리 선생이 ‘내가 다시 태어난다면 농부와 결혼하겠다’고 하셨는데, 나 역시 전적으로 동감이다. 외동딸에게도  농부 사윗감 주문을 많이 한다. 딸이 ‘노력해보겠다’고 했다(웃음). 우린 초보 농부들이니 이 낯선 행복감으로 장사도 행복하게 해내는 것이다. 농사는 여기에 더해 옳은 일, 가치 있는 일, 사회적 보람이 더해지는 일이니 농부라는 직업은 의사나 판검사보다 더 낫지 않은가.”

그는 흙하고 접하는 시간과 비례해 그동안 퇴화됐던 자연과 공존하려는 본성, 더듬이가 조금씩 살아나고 있다고 흐뭇해한다. 이 퇴화된 더듬이를 다시 살려내는 것, 이것을 시민들과 조금씩이라도 함께 해보자는 바람 역시 그의 사업의 주된 배경이다. 그래서 지난 6월부터 시작해 오는 10월 20일까지 매주 토요일 서울 광화문 시민열린마당에서 열리는 ‘서울 농부의 시장’에 적지 않은 기대를 가져본다. 서울시에 그가 기획 제안해 성사된 농부의 시장은 기존 농산물 판매뿐만 아니라 시민과 농부, 예술가가 함께 참여하는 이벤트도 풍성히 열리고 있다.

“쌈지농부 이후 미의 기준과 함께 성과나 효율성, 경쟁력 등 삶의 중요한 룰과 정반대로 가게 됐다는 것이 가장 큰 변화다. ‘난 제가, 혹은 저것이 너무 예뻐’ 하면 주위 사람들이 깜짝 놀라곤 한다. 일반적 미의 기준에선 그렇게 볼 수 없는 것들이니까. 그러나 난 우리 모토 ‘생긴 대로’가 가장 아름답다고 생각한다. 개성적 아름다움의 폭이 넓어지면 넓어질수록 생각의 다양성과 폭도 넓어지게 마련이다.”

삽살개 두 마리와 산책하며 시작하는 ‘착한’ 삶

그는 오전 7시부터 오후 9시까지의 하루 일과 중 사소하더라도 착한 일을 하는 것을 생활습관으로 굳혀가고 있다. 아침 산책을 삽살개 두 마리와 함께 하며 변을 보게 하는 일이 첫 업무다. 개들도 훈련이 돼서 변을 참다가 산책길 한 모퉁이에 변을 보고는 뒷발로 흙을 차 능숙하게 덮는다. 그의 해석에 따르자면 ‘발효’ 본능이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해서 그와 개들이 다니는 길은 점점 비옥해져간다는 작은 뿌듯함에 기쁘다. 다음으론 2년여 계속 해온 명상을 통해 자신과 직·간접으로 관련된 이기적 생각을 하루 1시간만이라도 참고자 노력하고, 집 주변을 맴도는 길고양이 새끼들을 돌본다. 정말 소소하고 주변적이다.

그는 4남5녀 중 끝에서 둘째다. 고령인 형제들도 다 살아 있어 한 달에 한 번 모일 정도로 나날이 우애를 다지고 있다. 문화행정가로 잘 알려진 천호선씨(김홍희 서울시립미술관장의 남편이기도 하다)는 그의 형이고, ‘모던 브라더스’전을 함께 열었던 화가 천호석씨는 그의 동생이다. 영문학도였지만 대학 다닐 때부터 공부 이상으로 비즈니스에 관심이 많아 기원과 카페 등을 직접 운영하기도 했던 그이지만 스스로 예술을 파는 ‘장사꾼’으로 규정되기까지 집안 내력이 상당히 영향을 미쳤을 듯하다. 그는 대학 졸업 후 대우중공업에 취직했지만 4년여 만에 직장생활을 접고 자신의 중고생 때 별명 ‘호박’을 따서 무역회사인 ‘호박상사’를 차렸다. 회사를 경영하면서 남아도는 가죽 재고를 고민하다가 핸드백 생산에 눈을 돌리게 됐고, 이를 계기로 1993년 ‘핸드백을 입는다’는 카피로 쌈지 브랜드가 탄생했다. 당시엔 극히 생소한 아트마케팅을 확장해가면서 ‘딸기’ ‘아이삭’ ‘놈’ 등 10여 개 브랜드를 탄생시키기에 이르렀다. 한편으론 1990년대 말 IMF 외환위기 이후 ‘쌈지스페이스’ 개관, 인디밴드 축제 개최 등으로 한층 어려워진 예술인들을 외곽 지원하는 데 힘쓰기도 했다. 2004년엔 인사동의 대표 명물이 된 쌈지길 탄생을 주도하기도 했다. 이런 그의 삶의 이력엔 비즈니스·아트·인문학적 감각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다는 느낌이다. 여기에 더해 요즘 그가 부쩍 신경 쓰고 있는 부분은 의미 있는 ‘메시지’인 듯하다. 앞서 조금 낯선 느낌을 주었던 ‘누나’라는 글씨가 있는 그의 분홍 캡 역시 “누나들이 살아 있어 행복하다”는 무언의 메시지를 전하기 위해 쓰고 다닌단다. 

“‘마누라 말만 듣고 살아라’가 삶의 원칙”

 

쌈지농부 유통 매장 ‘농부로부터’의 한 귀퉁이.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cialis coupon free   cialis trial couponcialis coupon free   cialis trial coupondosage for cialis sexual dysfunction diabetes cialis prescription dosagefree prescription cards sporturfintl.com coupon for cialis
쌈지농부 유통 매장 ‘농부로부터’의 한 귀퉁이.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cialis coupon free cialis trial coupon
cialis coupon free cialis trial coupon
dosage for cialis sexual dysfunction diabetes cialis prescription dosage
free prescription cards sporturfintl.com coupon for cialis
“일전에 헤이리에서 공동 전시회를 할 때 우리의 옛 재래식 변기를 작품으로 내놓았다. 주면 민중예술 작가들의 작품과 그런대로 잘 어울리더라. 내 작품은 뒤샹의 ‘샘’의 소재가 된 변기의 개념과도 비슷하지만, 더 말하고 싶었던 것은 ‘우리의 가장 앞선 변기는 재래식’이라는 것이다. 이에 대한 가치가 제대로 생활화될 때 새로운 지구 혁명을 기대할 수 있지 않을까. 즉 흙이 모든 생명의 보고이고 원천인데, 이 흙이 죽어가고 있다면 이를 살리기 위한 재순환이 필요하다는 것을 설명하고 싶었다.”

그는 사회적기업을 새로이 시작하면서 “여유를 가지고 길게 사회적 가치를 끌고 나가자”고 생각했었다. 그동안 쌈지농부를 운영하면서 그

m

cialis coupon cialis coupon cialis coupon
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cialis coupon free prescriptions coupons cialis trial coupon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