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단에 선정돼 무료로 받은 화장품.
체험단에 선정돼 무료로 받은 화장품.
7월 초, 모르는 번호로 전화 한 통이 왔다. 전화를 받아보니 밝은 목소리의 여성이 스마트폰 당첨을 축하한다며 이용할 통신사와 색상 선택을 부탁했다. 기억을 돌이켜보니 보름 전 우연히 참여했던 이벤트에 당첨이 된 것이다. 처음 있는 일이었다. 남의 이야기라고 생각했던 경품 당첨의 기회가 나에게도 찾아온 것이다.

블로그를 통해 정보를 찾다보면 무료로 제품을 받아 사용하거나 경품에 당첨되는 경우를 자주 볼 수 있었는데 그 주인공이 되는 것이 어렵지 않다는 자신감이 생겨 하나씩 참여하기 시작했다.

처음 시작한 것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한 이벤트였다. 현재 많은 기업은 스마트폰 대중화에 따른 SNS 마케팅에 주목하고 있다. 기업 담벼락에 올라온 글을 단 한 번의 스마트폰 터치로 공유하면서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인 만큼 부담 없이 노려볼 수 있는 ‘공짜’ 기회다. 나는 페이스북 이벤트 참여를 통해 장마철을 준비할 우산이 생겼고 간식거리도 제공받았다.

또 다른 방법은 검색을 통한 체험단 참여다. 포털사이트 검색창에 ‘체험단’을 검색하면 현재 모집 중인 수많은 체험단이 검색 결과로 나타난다. 화장품에 관심이 많은 나는 화장품 관련 체험단에 주로 참여했다. 방법은 간단하다. 원하는 제품이 보이면 신청한다. 짤막한 글로 신청하는 것보다는 제품을 원하는 이유에 대해 길게 써내려가는 것이 선정 가능성을 높여준다. 체험단에 선정되면 무료로 제품을 받아 이용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추가로 선물을 한 번 더 받을 수도 있다. 제품을 사용한 후 꼼꼼한 리뷰 작성을 통해 상품을 받는 것이다. 많은 기업에서는 자사 제품을 사용한 후 책임감 있는 후기를 얻기 위해 체험 제품보다 더 좋은 상품을 걸고 후기 쓰기를 제안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참여만으로도 영화티켓이나 커피 교환권을 주는 기업도 많다. 나는 체험단 리뷰를 통해 외식상품권, 영화티켓 등 많은 경품을 얻을 수 있었다.

‘나는 글쓰기에 소질이 없다’는 생각은 하지 않아도 좋다. ‘부지런함’을 갖고 제품을 사용한 후기를 솔직하게, 자세히 쓰면 뜻밖의 행운을 경험하게 된다. 무료 제품뿐 아니라 앞으로 취업할 기업의 마케팅을 미리 체험할 수 있으니 한번 시도해 보자.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