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한 고등학교의 'Cross the Line' 프로그램 주목받아

학교 폭력은 한국만의 문제는 아니다. 많은 국가에서 학교 내 폭력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정신적인 학대를 넘어 육체적 폭력까지 늘어난다. 그러다 보니, 학교 폭력을 범죄로 간주해 법으로 엄격하게 처리하자는 주장도 나온다. 그러나 미성숙한 학생들에게 법을 적용하는 것에 대해 반대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학교 폭력은 법의 엄격함이 아닌 관심과 배려로 치유해야 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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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의 고등학교에서 시행하고 있는 독특한 학교 폭력 해결방안이 주목받고 있다. 학생들이 스스로 학교 폭력의 심각성과 문제를 느끼게 한다. 밴쿠버의 한 고등학교에서는 12학년 학생들로 이루어진 학교 폭력 모의법정이 열려 관심을 끌었다. 또 온타리오에 있는 고등학교는 지역 드라마 경연대회에 학생들이 직접 제작한 학교폭력 영화를 제출해 상을 받기도 했다. 그 중에서도 지난 4월 25일(수) 온타리오 주의 프레스톤(Preston)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을 위한 매우 특별한 위크샵이 진행되었다. 워크샵을 진행한 필 보잇트(Boyte)씨는 “아이들에게 배려심을 갖고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이해하라고 법으로 제정할 수는 없다”며 워크숍의 취지를 말했다. 워크숍은 ‘크로스 더 라인’(Cross the Line) 이라는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다.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먼저 학생들을 체육관 한쪽에 모으고 여러 가지 질문을 했다. 만약 본인이 그 질문에 해당 될 경우 학생들에게 체육관 반대쪽으로 자리를 옮기도록 한다. 기본적인 질문으로 시작한 크로스 더 라인은 시간이 지날수록 예민한 질문들로 넘어갔다. 부모님이 돌아가셨는지, 식이장애를 앓은 적이 있는지 혹은 자살을 결심해 본적 있는지 등 심각한 질문들이 나왔고 그때마다 많은 학생들이 선을 넘어 체육관 반대쪽으로 이동했다. 끝으로 학교 폭력을 당해본 적이 있냐는 질문에 180명 중 20명을 제외한 모든 학생들이 자리를 이동했다. 그 순간 체육관에는 적막이 흘렀다. 선을 두고 나눠진 학생들은 말없이 서로 바라보기만 했다. “한 사람이 어떠한 상황을 겪고 있는지 알고 나면 그를 미워할 수 없다”고 보잇트씨는 학생들에게 말했다. 프로그램 도중 눈물을 보이는 학생도 있었다. 이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주변 친구들의 속사정을 알게 되었고 숨겨두었던 진심을 다른 이들에게 보여주었다. 서로의 상처를 공감하며 이해심과 배려심을 키워나가게 된 것이다. 이 행사를 개최한 프레스톤 고등학교의 톰슨 교감은 “학생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 생각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학생들이 스스로 느끼고 생각을 바꾸는 것이다. 그럴때 학교 폭력에 대한 대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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