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가니’는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내년 3월에 개교할 ‘공립’ 특수학교에 기대 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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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효식 / 여성신문 사진기자 yesphoto@womennews.co.kr
소설보다 더 소설 같고 극적인 일들이 가끔 일어난다. 그러나 픽션보다 더 가슴 후련하고 뿌듯한 결말로 끝나는 일은 정말 드물다. 그 ‘기적’ 한 가운데 서 있는 실로암사람들 대표 김용목(49·사진) 목사를 5일 서울장애인인권영화제 개막식이 한창인 종로 보신각 광장에서 만났다. 1년에 한두 차례밖에 서울 출입을 안 하는 그가 틈새 시간을 쪼갠 것은 지난 7년간 자신이 주도했던 광주 인화학교 성폭력대책위 활동을 중심으로 다룬 다큐 ‘둥근 장막’(감독 김영순)이 개막작으로 상영되기 때문이다.

그는 지난 한 해 500만 명 가까운 관객을 끌어 모으며 흥행과 함께 이슈 몰이에도 성공한 영화 ‘도가니’에서 공유가 열연한 실제 주인공으로 잘 알려져 있다. 대학에서의 전공(조선대 건축공학과)과 무관한 신학으로 방향을 돌린 후 인권 및 선교단체인 ㈔실로암사람들에 발을 내디딘 지 올해로 만 20년이지만, 지난 7년처럼 그의 삶이 격랑 속에 있어본 적은 일찍이 없었다. 바로 ‘도가니’ 사건으로 잘 알려진 광주 인화학교 성폭력대책위에 전념한 시간들이었다. 그는 장애인의 인권문제를 어떻게 풀어나가야 하는지를 우리에게 묵묵히 보여주었다.

수화 배우면서 청각장애인의 언어·생각·문화 이해

2005년 6월 광주여성장애인성폭력상담소에서 인화학교 청각장애 여학생 2명에 대한 성폭력 상담이 시작되면서 수년간 노골적으로 자행돼 오던 인화학교 관계자들의 성폭행 실체가 드러나기 시작했다. 바로 다음 달에 지역 20여 개 시민단체들이 인화학교성폭력대책위를 발족했고, 그는 여기에 공동대표로 실무를 총괄하게 된다.

“처음 사건을 접하고 대책위를 만들었을 때만 해도 길어야 1, 2년만 고생하면 문제가 어느 정도 정리될 줄 알았다. 올해 들어 기존의 형사소송뿐만 아니라 학교와 가해자들에 대한 민사소송, 3월에 국가 상대 손해배상 청구소송까지 시작했으니 족히 10년은 걸리리라 각오하고 있다. 하긴 피해자만도 30여 명에 이를 정도로 뿌리가 깊은 사건이니 왜 안 그렇겠는가. 아마 대책위 활동이 이렇게 오래 지속된 사례도 극히 드물 것이다.”

그는 도가니 사건이 그토록 철저히 은폐돼 이토록 많은 시간을 잡아먹었던 이면엔 광주에서도 최외곽 지역에 있어 차를 타고 가기도 힘들 정도로 고립돼 있는 학교의 지리적 여건과 기숙학교라는 특성, 청각장애 피해자들이 일반 사회와 소통이 거의 불가능했던 점을 우선 꼽는다. 인화학교 사건을 모티브로 한 공지영 작가의 베스트셀러 ‘도가니’ 속 한 구절처럼 “같은 언어를 쓰는 것을 민족이라고 하면 그들은 수화를 쓰는 이방인, 얼굴 생김새는 같지만 다른 민족”으로 그만큼 타인에 대한 불신과 피해의식이 강한 청각장애인의 특성도 간접적 원인이 됐다. 피해자들과 그들을 둘러싼 사회의 총체적 부조리에 대해 김 목사는 한마디로 “침묵의 카르텔이 빚어낸 비극”이라고 표현한다. 그는 이를 어떻게 뚫고 들어갔을까.

“90년대 말 새천년이라고 다들 들떠 있을 때 나도 뭔가 하나의 전기를 마련하고 싶었다. 그래서 그동안 장애인 선교를 하면서 답답했던 ‘소통’의 문제, 즉 청각장애인 신도들을 위해 수화를 배우기로 하고 또래 청각장애인 화가에게 반년간 개인 레슨을 받았다. 여기에 독학을 해 공인 수화통역 자격증을 따면서 또 하나의 새로운 세계를 만났다. 만약 수화를 알지 못했다면 청각장애인들의 삶과 문화, 생각을 결코 지금처럼 알 수 없었을 것이다.”

그렇다면, 그토록 오랫동안 시위와 농성, 삼보일배까지 거듭할 수 있었던 내공은 무엇일까. 또 피폐해진 내면은 어떻게 다독였을까.

“2년이면 끝날 줄 알았는데” 소설과 영화가 ‘단비’ 역할 

“나뿐만 아니라 우리 활동가들의 힘의 뿌리는 5·18정신과 맞닿아 있다고 생각한다. 불의에 대한 저항과 연대란 교감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여기에 살아남은 자로서의 부채의식이 더해졌다. 인화학교 사건은 약한 아이들을 보호해야 할 교사, 공무원, 종교인, 판검사, 변호사 등 사회 기득권층이 오히려 이들에게 총체적 폭력을 가한 사건이기 때문이다. 처음 피해 학생들을 만나면서 ‘너희들이 지금까지 힘들었고 감당할 수 없는 아픔을 작은 몸에 가지고 있지만 적어도 대책위 어른들은 너희들 곁을 떠나지 않겠다고 약속하면서 ‘반드시 너희들에게 잘못한 사람들에게 벌주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지역에서 부끄러운 어른이 되지 않기 위한 최소한의 다짐인 셈이다.”

대책위의 여정은 결코 쉽지 않았다. “인화대책위 때문에 광주가 마치 성폭력 도가니처럼 진짜 창피하게 됐다”는 비난은 그럭저럭 감수할 수 있었다. 그러나 2008년 10월 광주고법(형사1부)에서 성폭력 가해자인 전 인화학교 교장이 징역 2년6월에 집행유예 3년을, 전 인화원 생활재활교사가 징역 10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고 사실상 풀려나고, 전 행정실장과 전 교사 2명에 대한 검찰과 피고인의 항소가 모두 기각된 것은 큰 충격이었다. 자연히 대책위의 활동도 초기의 활력을 잃어가면서 암울한 소강상태로 빠져들었다. 이때 찾아온 공지영 작가의 취재와 이를 바탕으로 한 소설 ‘도가니’의 탄생, 그리고 이어진 베스트셀러 열풍, 마침내 지난해 9월 영화 ‘도가니’의 개봉은 단비처럼 활력을 되찾아주었다. 다른 수많은 미완의 인권 사건에 비하면 상당한 행운이었다. 

“기자 소개를 통해 2008년 공지영 작가를 만났다. 인기 작가라 하니 우리 아이들의 얘기를 상업적으로 이용하고 왜곡해 아이들의 상처에 또 하나의 상처를 덧입히지 않을까 하는 염려도 처음엔 좀 있었다. 그러나 만남을 거듭하면서 작가의 진정성을 믿게 됐고 6개월간 그의 취재를 도와주면서 함께 울고 분노했다. 출간 전 인터넷 포털 다음에 6개월간 연재되면서 매일 소설을 읽는 즐거움에 빠져들었다. 소설이 굉장한 반향을 일으키면서 지역에 함몰돼 있는 이 문제가 전국화되는 파괴력을 기대하게 됐다. 실제 사건과 소설과의 간극? 공 작가는 이에 대해 자신이 인화학교 사건의 10~30% 정도만 소설로 써낼 수 있었다며 그 이유로 ‘실제 사건은 소설의 표현 수위를 넘어설 정도로 참혹해 이를 그대로 옮기면 문학이 아니라 엽기가 된다’고 했다. 전적으로 동감한다.”

영화 개봉 후 국민적 공분 속에 인화학교 사건은 급물살을 탔다. 지난해 11월 광주시는 인화학교 우석법인의 인허가를 취소했는데, 사회복지법인의 인허가가 취소된 것은 광복 이후 거의 처음 있는 일이었다. 이로써 1960년대 설립돼 족벌경영 체제 속에 부속기관까지 연간 40억원의 정부 지원을 받던 우석법인의 ‘좋은 날’은 끝나게 됐다.

그리고 12월 29일 그토록 염원했던 사회복지사업법 개정안(곽정숙 의원 대표발의)이 절대적 지지 속에 국회를 통과했다. 개정안은 사회복지위원회 위원, 사회복지법인 임원, 시설장 및 종사자 등이 성폭력특례법과 아동청소년성보호법에 위반되는 범죄를 저지를 경우 10년간 해당 업무를 하지 못하게 하고, 재직 기간 동안 시설 이용자를 대상으로 같은 범죄를 저지를 경우 사회복지시설에서 영구 퇴출하는 것을 골자로 해 올해 8월부터 시행하게 된다.

그러나 그에겐 결코 이게 끝이 아니다. 인허가 취소를 넘어 취소된 법인이 가진 부채나 재산 상황 등 전 재산권을 정부가 갖도록 하고, 인화학교 부지에 역사적 의미를 되살리는 일, 그리고 10대부터 30대까지 걸쳐 있는 피해자들에 대한 치유와 손해배상이 남아 있다. 어떻게 보면 새로운 길로의 여정은 아직까지도 한참 남아 있는 셈.

“도가니 사건의 교훈을 상기하고 상징할 수 있는 기념비가 돼야 한다. 30여 명의 피해자에 대해 우리 사회가 어떻게 접근해 갔는지 살아있는 교육의 장으로 만들자는 여론이 강하다. 대책위에선 학교가 외곽에 있어 장애 학생들을 위한 맞춤 수련시설이나 여가문화시설로 활용하자고 제안한 상태다. 여기에 이번 기회에 청각장애인을 위한 교육 인프라는 거의 전무한 상태니 시내에 이들을 위한 복지관을 만들어달라는 요구도 함께 하고 있다.”

도가니 소용돌이 속에서 그가 건져 올린 가장 큰 열매는 인화학교 폐쇄 후 내년 3월에 개교할 ‘공립’ 특수학교다. 대책위가 교육청에 줄기차게 내밀었던 제안이 결실을 본 것이다. 이와 함께 2006년부터 피해 학생들을 위해 시작했던 그룹홈의 경험을 바탕으로 장애 청년들의 건강한 자립을 돕기 위해 카페 ‘홀더’를 지난 연말 창업한 것도 희망의 씨앗이다. 공 작가와 창비사의 후원에 힘입은 ‘홀더’는 “홀로 삶을 세우며 더불어 살아가는 사람들”이란 뜻을 담고 있다.

교회의 침묵에 가슴 아파… 기득권 벽 넘기 너무 힘들어

 

2006년 7월, 뜨거운 도로 위에서 인화학교 성폭력 사건 해결을 촉구하며 펼쳐진 대책위 활동가들의 삼보일배.cialis coupon free discount prescription coupons cialis trial couponcialis coupon free   cialis trial coupon
2006년 7월, 뜨거운 도로 위에서 인화학교 성폭력 사건 해결을 촉구하며 펼쳐진 대책위 활동가들의 삼보일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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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화학교성폭력대책위 제공
인터뷰 말미에 그에게 좀 난처한 질문을 던져보았다. 가해자 중 교장은 기독교, 행정실장은 가톨릭 신자로 교장의 교회에선 대책위 활동에 대한 규탄까지 이어졌는데, 같은 성직자로서 참 난감하지 않았느냐고.

“많은 교회가 인화학교 사건에 침묵했다. 가해자에 대한 일종의 동조로 보면서 교회가, 크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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