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군위안부 주제로 한 첫 일본어 소설
피해자 증언과 현장탐사 통해 참혹한 현장 재구성
“밝은 사회 속 어둠 고발은 작가의 사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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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로도 소개된 ‘피와 뼈’ ‘어둠의 아이들’ 등의 소설로 국내에도 잘 알려진 재일 작가 양석일(76·사진)의 신작 소설 ‘다시 오는 봄’이 번역 출간됐다. ‘다시 오는 봄’은 일제강점기 일본에 의해 강제 동원되어 일본군 ‘위안부’로 살아야 했던 여성들의 이야기를 그린 소설. 일본어로 쓰인 소설로는 처음으로 일본군위안부를 소재로 한 작품이다. ‘다시 오는 봄’의 국내 출판을 기념해 도쿄에 거주하고 있는 양석일 작가와 지난 2월 27일 전화 인터뷰를 가졌다.

소설 ‘다시 오는 봄’을 집필하게 된 동기에 대해 작가는 “위안부 문제는 매우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일본인들은 이에 대해 거의 알지 못한다”면서 “한국인들도 잘 모르지 않습니까, 한국에서는 이 문제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까?”라고 반문했다.

‘다시 오는 봄’의 주인공은 열일곱 나이에 일본인 순사의 말에 속아 중국 난징으로 끌려가 일본군위안부가 된 ‘김순화’. 난징으로 끌려간 첫날 56명의 일본군에게 강간당한 것을 시작으로 순화는 상하이, 싱가포르, 미얀마 등 태평양 전쟁의 전장 곳곳에 끌려 다니며 약 8년간 일본군의 성 노예로 살아가야 했다. 종전 후 일본군으로부터 해방됐지만 순화의 고통은 끝나지 않았다. 위안부 피해 여성들은 다시 미군 수용소에 1년 넘게 갇힌 채 미군 조사관들에게 치욕스런 취급을 당했고 고향으로 돌아온 후에도 이웃과 국가로부터 외면당했다. “그저 결혼해서 아이 낳고 평범하게 살아가고 싶었던” 그들의 꿈은 이뤄지지 못했다.

소설 속에서 펼쳐지는 거침없고 적나라한 묘사는 철저한 취재가 바탕이 됐다. 작가는 “위안부 문제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일본 여성 활동가와 일본인 피해자 등의 증언을 수집하고 중국의 난징, 미얀마의 라멍 등의 위안부 시설을 직접 답사하며 자료를 수집했다”고 전했다. 오사카에서 태어나 한국어를 거의 못 하는 작가는 “한국인 위안부 피해자를 만나본 적은 없으나 수요시위에 대해 알고 있다”고 말했다.

작가는 “어린 시절 아버지가 심한 폭력을 휘두르는 사람이었기에 가정폭력 문제에도 관심이 있다”면서 “예전 작품인 ‘피와 뼈’에서 그에 관한 내용을 다루기도 했다”고 답변했다. 아버지의 폭력과 재일 한국인으로서 겪은 차별은 ‘아시아적 신체’라는 키워드로 대변되는 작가의 작품세계의 바탕이 됐다. ‘아시아적 신체’는 신체를 이용한 차별이 국가적 폭력으로 합리화되는 과정을 뜻하는 용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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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와 뼈’가 100만 부 이상의 판매를 기록했고 내놓는 작품마다 수십만 부 이상을 판매하는 베스트셀러 작가지만 일본 사회에서 일본군위안부를 소재로 한 작품을 발표하는 것은 쉽지 않았을 터. 이번 작품의 경우 작가는 편집부에서 내용에 관여하는 것을 꺼려 오사카의 작은 진보적 주간지인 ‘주간 금요일’을 통해 연재한 후 발표하는 방식을 취했다. 소재 때문인지 일본의 주요 언론들은 책이 출판된 후에도 이에 대한 언급을 회피했다.

전작 ‘어둠의 아이들’ 발표 당시 요미우리 신문에서 1면 전면에 대담을 게재했던 것과 달리 ‘다시 오는 봄’에 대해서는 주요 언론뿐만 아니라 진보 진영 측에서도 철저히 무시하는 태도를 취했다는 후문이다.

외면하고 싶은 사회의 상처를 드러내는 작품을 계속해서 집필해 온 작가는 “사회의 문제에 대해 글을 쓰고 독자에게 알리는 것이 작가의 사명”이라며 계속해서 밝은 사회 속 어둠을 말하는 작품을 집필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작가는 마지막으로 한국 독자들에게 일본군위안부 문제에 대한 관심을 부탁했다.

“위안부 문제는 우리 세대의 문제이지만 아직 끝나지 않은 문제이기에 많은 사람들이 알았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소설을 통해 한국인들도 이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다시 한번 생각하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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