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내 30석 목표…“야권연대 조속 시행해야”

 

심상정 통합진보당 공동대표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심상정 통합진보당 공동대표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홍효식 / 여성신문 사진기자 yesphoto@womennews.co.kr
10여 년간 걸린 진보정당의 진화, 그를 빼놓고는 ‘역사’를 얘기할 수 없다. 이제 그는 집권 청사진까지 그릴 수 있는 탄탄한 대중적 기반을 가진 진보정당의 미래를 꿈꾼다. 그 전환점은 이번 4·11총선.

지난 연말 민주노동당·국민참여당 통합연대가 하나로 뭉쳐 새롭게 출범한 진보정당 ‘통합진보당’의 심상정(52·사진) 공동대표는 진보정당의 고비마다 고리 역할을 해냈다. 17대 총선에서 민주노동당 비례대표 1번으로 국회에 입성한 그는 18대 총선에서 석패한 후 노회찬 전 의원과 진보신당을 창당하고 이끌었다. 지난 14일 경기 고양 덕양구 화정동에 위치한 지역구(덕양갑) 사무실에서 만난 심 대표는 이제 진보정당과 기존 거대 정당(민주통합당)과의 연대를 위한 다리 역할에 골몰하고 있었다. 두 달도 채 남지 않은 총선, “야권연대야말로 국민의 명령이자 정치권 신뢰 회복”이라는 대의명분뿐만 아니라 총선과 대선 승리의 지름길이라 확신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한명숙 대표가 민주통합당 대표로 선출되자마자 1월 16일 제안한 야권연대 논의 오픈 테이블을 만들자는 제안에 민주통합당이 미온적이기에 그는 “아직도 문 밖에 서있다”는 말로 답답한 심정을 토로한다. 민주통합당이 10% 정도의 공천 할당을 할 것이란 관측에 대해 그는 “얼마든지 환영할 얘기지만 공식적으로 들은 바 없다. 민주통합당은 야권연대에 좀 소극적인 것 같다”고도 말한다. 이번 총선을 통해 원내 교섭단체 역할을 위한 안정적 수준인 30석 확보에 주력하는 그가 19대 국회에 진출하게 되면 진보정당 역사상 최초의 수도권 진입 국회의원이 된다.

이런 심 대표에게 주목되는 역할 중 하나는 여성정치세력화의 구심점 역할을 얼마나 해낼 것인가다.

“당 예비후보자격심사위가 이달 말까지 200개 지역에서 후보를 선출할 예정인데, 오늘 현재 110여 군데 후보 선출이 완료된 것으로 알고 있다. 이 중 여성 후보는 175명 가운데 35명, 창당 당시 약속한 여성 20% 지역구 할당 약속을 지켰다. 특히 정당 중 유일하게 우리 당에만 있는 ‘여성명부’는 여성할당 범위 내에서 여성 우선배정, 즉 확실한 우선특례를 시행하기 위한 조치다.”

그는 민주노동당 시절 비례대표 50% 여성할당에 홀수번호 배정을 놓고 9시간의 마라톤 격론 끝에 관철시켜 광역 비례대표 의원 9명을 전원 여성으로 당선시키는 한편 다른 정당에 충격파로 작용해 여성 비례대표 50% 할당을 대세로 만든 진보정당의 저력을 얘기한다. 그 말끝에 “노동자의 정당? 여성의 정당으로 명실공히 여성정치세력화의 신기원을 열었다”고 자부한다. 여성정치세력화는 그 개인에겐 오래 전부터 시작된 숙제로 이젠 내공이 깊어질 대로 깊어졌다는 느낌이다. 서울대 역사교육학과를 졸업한 그는 대학 시절 연애, 여행을 꿈꾸는 보통 여학생이었다. 7cm 이하 하이힐은 신어본 적도 없고 긴 머리에 스커트를 즐겨 입던 그가 어떻게 진보정치의 투사가 됐을까. ‘연애’를 통해 운동권 남학생에게 관심을 가지게 됐고 학생운동을 통해 25년여를 노동운동의 현장에서 뛰게 됐다. 동시에 운동권의 남성 위주의 가부장성과 보수성을 실감, 서울대에 총여학생회를 만드는 등 그 한계에 도전했고 지금도 무대를 바꿔 도전 중이다. 1985년 6월 그가 주도한 구로동맹파업 역시 여학생들이 주축이 된 사건으로, 그는 이 때문에 9년여의 수배생활을 하며 KBS 9시 뉴스에까지 등장했다.  

그가 그리는 여성공약 밑그림은 무엇일까.

“가장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것이 여성 일자리 문제다. 개인적으론 중앙·지방 정부의 기업 입찰 시 여성고용과 관련한 부분을 평가 기준으로 삼는 제도 개선을 고려 중이다. 또 보육문제에 있어선 1인당 지급 방식이 아닌 국공립 시설을 확충하고, 사립시설의 공공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 남성육아할당제, 주말보육, 24시간 보육 등 보육시스템을 다양화하는 방안도 모색 중이다.”

심 대표는 지역구 후보로서 ‘핀란드식 혁신학교’로서의 공교육 완성, 원당 지역 뉴타운 문제 해결과 주거환경 개선, 지역 내 교통 개선 등을 중심으로 지역 주민의 표심에 호소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