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십이 되면 내 인생은 완전히 꽃필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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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효식 / 여성신문 사진기자 yesphoto@womennews.co.kr
그는 여러 가지로 경이로운 사람이다. ‘시간’이란 기본적 인간 조건도 그를 비켜가며 예상을 뒤엎는 새로운 길을 열어간다. ‘춤추는 구도자’로 불리는 그와의 대화는 선문답 같아서 말 중간 중간 행간의 의미를 되새김질하게 한다. 바로 세계적인 전위무용가 홍신자(72·사진)씨 얘기다. 2010년 10월 고희의 나이에 한 살 연하의 독일인 교수 베르너 사세 함부르크대 명예교수(한국학)와 장장 12시간에 걸쳐 축제 같은 결혼식을 올려 세상을 놀라게 한 그는 이후 제주 한림에서 바다와 함께 1년간의 신혼을 보내고 지난 연말 그가 1993년 경기 안성 죽산에 설립한 ‘웃는돌’로 돌아왔다. 2월 초 2박3일간의 생활명상 워크숍과 이어서 35년 만에 인도 여행을 준비하고 있는 그를 만났다. 노년, 그의 화두는 비움을 통한 생활 속 명상과 그를 통해 얻어지는 치유와 평안에 쏠려 있었다.

동적 춤 명상 생활화… “맘과 감성 열면 누구나 무용가”

“명상은 비워서 나를 치유하는 거예요. 우리의 몸과 마음이 꽉 차 있어 스트레스를 받고, 그 때문에 병이 생기죠. 고정관념을 비롯한 예전의 쓸데없는 기억들, 미래, 욕심 등을 우리 몸에서 빼내면 몸이 정화되고 순화되죠. 여기서 한 가지 더 말하고 싶어요. 명상을 생활화해야 한다고. 명상 프로그램이 진행될 동안은 잘 따라하다가도 일단 프로그램이 끝나면 대개는 이를 싹 잊어버리고 일상으로 돌아가버리죠. 그래서 명상적인 생활은 어떻게 하는 것인가, 즉 어떻게 밥을 먹고 사람을 만나고 걸으며 명상을 하나 생각하고 실행해야죠. 사람들은 몇 구절로 표현되는 노하우, 즉흥적 해답만을 원하는데, 이는 직접 경험해봐야 체득하게 되는 원리입니다.”

그의 명상은 그의 춤 세계만큼이나 흐르듯 자유롭다. 가부좌 틀고 엄숙히 앉아도 머리로는 온 세상을 다 돌아다니며 딴짓을 할 수 있는 건데, 그게 뭐 명상이냐고 반문한다. 정적 명상에만 집중하다 보면 자칫 몸과 마음이 따로 헤맬 수 있다는 것. 그래서 춤과 조합한 동적 명상을 제시한다. 특별한 룰 없이, 엄숙하지 않게 자유롭게 자연스럽게 흐름에 몸을 맡긴다. 무용가가 아닌 보통 사람은 춤에 대해 고정관념이 강한데, 이 벽을 깨고 몸과 마음을 열어주는 것이 명상의 첫걸음이다. 이를 두고 그는 “기본기는 따로 없다. 마음만 오픈돼 있으면 그게 바로 기본이다. 다 마음의 문제”라고 요약한다. 그리고 감성의 문제다. 이 감성만 솔직하게 표출할 수 있다면 50대도 명상뿐 아니라 이를 통한 무용이 가능하다는 것이 그의 지론이다. 그의 춤 명상 프로그램은 3분의 2가 여성으로 채워지지만 점차 남성도 증가하는 추세다. 고정관념이 붕괴될까봐 자기 노출을 유난히 두려워하는 남성이야말로 명상을 통한 치유가 절실하다.

“비우지 않으면 자유로울 수 없어요. 고정관념 때문에 노예가 되는데, 이 고정관념을 비우면 뭐든지 다 가능한 게 인생이에요. 실제로 내가 그렇게 사니까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 거죠.”

이제까지의 인생 여정을 되돌아볼 때 해볼 건 다 해봐서, 윤회로 다시 태어날 기회를 주더라도 이를 거부할 거라는 그의 말에 부러움을 감출 수 없다. 그 연장선상엔 나이 듦에 대한 자족의 기쁨이 있다.

“욕심 부리지 않고 늘 동행하는 노년의 사랑, 평화로워요”

“몇 사람의 생을 살아본 것처럼 느껴져요. 난 60에 접어들어서야 충만한 평안감이 찾아왔어요. 돌아보면, 30대가 가장 치열하게 고통스러웠고 에너지도 넘쳐났죠. 예수, 부처도 다 30대에 절정이었잖아요? 당시 많이 헤매다가 인도로 가서 깨달음을 얻었는데, 에너지가 없었더라면 하기 힘든 일이었죠. 나뿐만 아니라 누구나 다 그런 에너지가 있는데, 이 자신의 에너지에 집중하지 못하고 지혜롭지 못하게 딴 데 낭비하고 한눈팔며 눈앞의 것에만 집착하기에 헤매는 것 아니겠어요? 어쨌든, 30대부터 50대까지 춤 세계를 발전시키는 데 집중하니 50대 때 그것이 한층 성숙해지는 것이 느껴지더군요. 60대에 비로소 내 춤 세계가 형성됐고, 70대가 된 지금 그것이 한창 성숙하게 무르익는 것을 절로 느껴요. 그래서 이젠 80이 되면 활짝 개화해서 절정을 이룰 것 같아요.”

그의 예술 세계뿐만 아니라 개인 생활도 지금이 절정인 듯하다. 그는 이를 “노년의 사랑이 아름답다. 모든 것을 비우고 욕심 없이 하니까”란 말로 암시한다.

“70에 결혼하는 것도 참 괜찮은 일인 듯싶다. 남편이 옆에 있어도 없는 듯하고, 없어도 있는 듯하고… 굉장히 평화롭다. 각자 생활을 아무 구속 없이 하다가 식사할 때, 잠잘 때 다시 만나고, 서로 케어하고 늘 동행하고.”

그와 남편은 2009년 11월 재독 화가 노은님씨의 전시회에서 처음 만났다. 처음엔 명함만 교환하던 사이였으나 우연히 만남을 거듭하면서 서로 “이 양반, 좀 다르네”라는 호기심과 호감을 가지고 서로를 바라보게 됐다. 그가 경험한 사세 교수는 생활 자체가 고정관념과 욕심이 없는 사람이었다. 그는 이를 두고 “뭐든지 예스맨”이라 표현한다. 빠른 속도로 가까워진 두 사람은 지난해 4월 사세 교수가 거주하는 전남 담양의 한 한옥에서 약혼식을 올리고, 이어서 제주돌문화공원에서 전통 평양식 혼례복장을 하고 성황리에 결혼식을 치렀다. 결혼식을 10월 9일 한글날로 정한 것은 사세 교수가 ‘월인천강지곡(月印千江之曲)’을 독일어로 처음 번역한 독일인 최초의 한국학자로 40여 년 한국과의 인연 속에 2006년 대학 정년퇴임 후 아예 한국으로 이주하는 등 유난한 한국 사랑 때문이었다. 화가로도 활동하며 지난해 수묵기법으로 한국의 자연을 화폭에 담아낸 전시회를 열어 주목을 받은 바 있는 사세 교수는 웃는돌 한편에 작업실을 마련해 작업에 몰두 중이다.

“우리 청첩장 타이틀 ‘러브 이즈 플레이(Love is Play)’처럼 결혼식을 마련했어요. 그래서 하객들에게 세상에서 제일 아름다운 결혼식이란 찬사를 들으며, 비슷한 시기에 결혼한 장동건·고소영 커플 결혼식에 버금갈 만큼 화제를 모았죠(웃음). 인생의 모든 것이 다 노는 것 아니겠어요? 사랑과 결혼을 너무 심각하게들 해 오히려 문제죠. 제일 기쁜 건 우리 결혼식을 본 많은 이들이 희망을 가지게 됐다는 거예요. 저 나이에도 저렇게 멋진 결혼을 하니 나도 할 수 있겠다 하는 거예요. 심지어 어떤 이는 ‘나도 칠십에 결혼해야지’ 하는 거예요(웃음).”

그는 다시 돌아온 웃는돌 식당 냉장고에 큼직한 글씨로 “춤에도 사랑에도 정년은 없다”를 생활 슬로건으로 붙여 놓았다. 스스로에게 무한대의 시간 자유를 준 셈.

“난 늘 열려 있는 사람… 인생에선 모든 것이 가능하죠”

 

지난해 10월 제주 송악산을 배경으로 열린 제1회 국제 춤 명상축제에서 펼친 제주 세계7대자연경관 선정 기원제 중 한 장면.cialis coupon cialis coupon cialis coupon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bystolic coupon 2013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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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에게 앞으로의 계획을 묻는 것은 별 의미가 없었다. ‘앞으로의 일’은 앞으로 봐야 알지 장담할 수 없기 때문이라는데, 그 근저엔 “닫혀 있는 게 아무 것도 없이 늘 열려 있는 사람”이란 그 스스로의 자기 규정이 자리한다. 그래서 남들에게 다 있는 제자도 없고, 현실적인 의미에서의 무용단도 만들지 않았다.

“우리 때는, 자랄 때 부모들이 간섭이나 통제를 별로 안 했어요. 그래서 나 혼자 ‘황야에 버려진 아이’란 상상도 하곤 했는데, 지금 생각해보니 그런 식으로 자란 이들이 뭔가 큰 비전을 가지고 일할 수 있는 것 같아요. 내 경우도 미국에 가서 공부하던 것이 재미가 없어 다른 재미있는 것이 무엇이 있을까, 새로운 것을 찾다보니 그게 바로 ‘춤’이었어요. 그때 정식으로 무용 코스에 입문하는 것은 생각도 못 했어요. 20대 후반의 늦은 나이이기도 했지만, 내가 좋으니 한번 뛰어들어 보자가 먼저였어요. 내가 정식 코스를 밟았더라면 거기에 오랫동안 매이느라 지금처럼 유명해지지 못했을 걸요. 컬럼비아대학 등 정규 수업을 들어보았지만 일부 강사들의 강의에만 관심이 가고 의미를 두게 되고, 일반 무용 교육은 테크닉만 배우면 그걸로 족하겠더라고요. 이렇게 내 마음대로 따라가다 보니 특별하고 이상한 게 나오게 됐죠.”

그는 1967년 뉴욕에서 27세 늦깎이로 춤에 입문했다. 그리고 1973년 ‘제례(祭禮)’라는 파격적 춤사위를 통해 “동양미학을 서양의 전위무용에 구현했다”는 찬사를 받으며 세계적인 무용가로 올라섰다. 30대 후반, 불타는 갈증으로 돌연 인도로 떠나 철학자 오쇼 라즈니시에게서 명상과 구도의 춤을 여한 없이 구했다. 초기 그의 춤 세계는 그로테스크할 정도로 충격적이었지만 이제는 “점점 근원을 향해 명상과 평화, 치유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 1997년 한국 초연 이래 세계 각지에서 순회공연으로 호평을 받았던 ‘순례’는 “우리는 영적 깨달음을 찾아 갈구하는 순례자”라는 자기 고백이 녹아 있다. 공연 초반 50㎝ 높이의 철제 신발을 신고 대나무 장대를 어깨에 걸친 채 고통스럽고 힘겹게 걸음을 떼던 무용수들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경쾌하게 노를 저어 앞으로 나가면서 손을 맞잡고 원을 그린다. 그 자신도 요즘 그의 춤 세계에 대한 “굉장히 평화로워 영혼의 세계를 체험하는 듯하다”는 관객들의 평에 만족감을 표한다. 지난해 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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