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를 창조적 소통의 매체로 여긴 비디오아트의 선구자
창작곡 공연, 책 발간 등 음악세계 재조명 움직임 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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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는 미디어아트의 선구자 고 백남준의 탄생 80주년이 되는 해다. 그가 세상을 뜬 지 꼭 6년이 되는 1월 29일 용인시 기흥구에 소재한 백남준아트센터를 찾았다. 생전 고인과 특별한 인연을 나눴던 지인은 물론이고 고인을 기리는 일반 관람객들로 성황을 이뤘다.

현대미술에서 백남준(1932~2006·사진)은 큰 산이다. 대중에게도 친숙한 예술가지만 막상 어떤 사람이라고 정의하기는 쉽지 않다. 비디오아트를 창시한 것은 물론이고 네트워크 방송만을 이용한 최초의 네트워크아트와 위성아트, 레이저아트 등 다양한 미디어아트 분야를 개척한 선구자이기 때문이다. 더구나 현대음악 작곡가에 행위예술가, 사상가라는 타이틀까지 더해진다.

비디오아트 대표작들은 백남준아트센터 전시의 핵심이다. 실제 나무와 화초가 자라는 정원 곳곳에 TV 모니터를 배치하고 영상을 상영하는 ‘TV정원’은 숲의 생명력과 비디오 판타지의 조화로 표현되는 생명의 박동으로 관람객들에게 큰 인기다. 돌부처를 폐쇄회로 카메라로 촬영하고 이 모습을 TV 모니터로 보여주는 ‘TV부처’도 있다. 현대 문명의 상징인 TV 속으로 빠져드는 듯한 부처의 모습은 묘한 감상을 준다. 시간의 시각화로 순간과 영원은 동일하다는 동양철학의 시간개념을 표출한 ‘달은 가장 오래된 TV’와 같은 복수의 모니터를 사용한 대규모 설치작품도 있다.

백남준은 TV를 단순한 가전제품이 아니라 창조적 소통의 매체로 여겼다. TV가 대중화되기도 전인 1963년, 텔레비전 내부 회로를 조작해 방송 이미지를 왜곡시켜 제작한 ‘장치된 TV(Participation TV)’를 선보여 ‘비디오아트’ 시대를 열었다. 뿐만 아니라 1984년에는 뉴욕과 파리, 베를린, 서울을 연결하는 최초의 위성중계 작품 ‘굿모닝 미스터 오웰(Good Morning, Mr. Orwell)’을 발표해 ‘20세기 위대한 예술가’ 반열에 오르기도 했다. 베니스비엔날레가 그에게 대상(1993)을 수여한 것도 그런 이유다.

백남준을 예술의 세계로 이끈 것은 사실 미술이 아니라 음악이었다. 유명 작곡가 이건우 선생으로부터 작곡을 사사한 그는 20세기 가장 영향력 있는 미국 작곡가인 존 케이지와 만난다. 연주회장에서 일어나는 모든 소리와 소음은 물론 침묵까지도 음악으로 인정할 만큼 파격적이던 케이지의 작업 방식은 백남준이 신음악에 대한 관심을 전위미술로 확장하게 하는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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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주기를 맞아 백남준아트센터 메모라빌리아 홀에서 열린 추모식에서는 음악을 전공한 백남준이 중학생 때 만든 ‘조가(弔歌)’ ‘먼후일’ ‘산국화(山菊花)’ ‘향수(鄕愁)’ 총 4곡이 처음 공개됐다. 연주는 경기도박물관 상주단체인 ‘두들쟁이 타래’가 맡았다.

생전 예술적 교감을 나눴던 벗으로 고인의 곁을 지킨 가야금 명인 황병기와 현대음악 작곡의 거장 강석희도 함께 공연을 감상했다. 황병기씨는 “선생이 돌아가신 것은 너무나도 섭섭한 일이지만 오늘만큼은 섭섭함을 떨쳐버리고 열어주신 예술 지평을 더 넓혀서 세계적으로 나래를 펼치는 즐거운 상상을 했으면 한다”는 소회를 전했다.

더불어 강석희씨도 “백 선생과 나는 60년대 말 현대음악제를 통해 서로 작품을 교환하고 함께 공연을 하는 등 음악적 교류를 많이 했지만 아직까지 세상에 많이 알려져 있지는 않다. 이런 백남준 선생의 그늘, 안 보이는 곳을 메우기 위해 출판사 열화당(대표 이기웅)의 도움을 받아 책을 선보일 예정”이라는 계획을 이 자리에서 최초로 발표하기도 했다.   

시대를 앞서간 예술가 백남준. 그의 예술혼은 지금도 여전히 우리 마음속에 살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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