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15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민주통합당 당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대회에서 한명숙 후보가 초대 당대표로 선출됐다. 한명숙 신임 당대표를 비롯해 경선에 함께한 후보들이 인사를 하고 있다.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1월 15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민주통합당 당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대회에서 한명숙 후보가 초대 당대표로 선출됐다. 한명숙 신임 당대표를 비롯해 경선에 함께한 후보들이 인사를 하고 있다.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홍효식 / 여성신문 사진기자 yesphoto@womennews.co.kr
지난 1월 15일 치러진 민주통합당의 당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대회에서 한국 정치사에 한 획이 그어졌다. 선거인단 80만 명의 참여 속에 모바일·현장·대의원 투표 세 분야 모두에서 1위를 차지하며 24.05%란 월등히 높은 지지율로 한명숙 전 총리가 신임 당대표로 선출된 것은 여성정치의 주류 진입을 넘어 진보와 비주류·소통과 연대·국민주권이란 시대정신의 상징적 표출이다. 그의 인생 역정이 투영된 정치 행로를 통해 정치인 ‘한명숙’을 읽는 네 가지 키워드를 살펴본다.  

노무현 vs 박정희

한명숙 전 총리의 당대표 당선에 대해 일본 아사히신문은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은 살아 있다”는 의미심장한 말로 논평했다. 노 전 대통령은 그를 헌정사상 최초의 여성 국무총리로 발탁했고, 이후 그는 노 전 대통령의 국민장 공동 장의위원장을 맡아 영결식에서 심금을 울리는 조사를 낭독하는 등 친노세력의 상징적 인물로서 정치자금법 위반과 뇌물 수수로 검찰의 표적 수사를 받아야 하는 정치적 시련을 겪었다. 이에 앞서 2004년 환경부 장관을 사직하고 노 전 대통령 탄핵의 주역이었던 한나라당 5선 의원 홍사덕 총무를 상대로 경기도 고양시 일산구 갑선거구에 출마, 승리함으로써 홍 전 의원의 정계 은퇴를 이끌어내기도 했다. 한 대표의 당선 배경으로 거론되는 노 전 대통령의 후광 효과에 대해 ‘노무현-박근혜’ 대결 구도가 아닌 ‘노무현-박정희’ 대결 구도로 봐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최근 ‘젠더 폴리시스-여성이 희망이다’를 출간한 명지대 김형준 교수는 “한 전 총리의 당 대표 선출이 친노세력 부활의 기폭제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올해 총선·대선의 선거 구도가 본질적으로 민주 대 반민주 구도로 흐름이 바뀌는 데 결정적 역할을 했다는 것이다”라고 평한다. 즉 ‘박정희’에서 ‘박근혜’로 이어지는 체제안정, 자유경쟁, 지속성장의 패러다임 대 ‘노무현’으로 대변되는 기득권과 차별 배제, 소수·비주류 등 사회적 약자 배려, 남북 간 평화 패러다임의 대결구도라는 설명이다.

올해 선거에서 ‘야권연대’의 책무를 부여받은 한 대표는 “어떤 기득권도 인정하지 않겠다”는 전제 아래 공천 혁명으로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나타내고 있다. 구체적으론 4월 총선에 어떻게 당 내홍을 최소화하면서 완전국민경선제를 실현하느냐에 초미의 관심이 쏠려 있다.

소통과 통합

현재로선 한 대표가 대선주자로 나서지 않을 것이 확실해 보인다. 대신 그에게 기대되는 가장 큰 역할 중 하나가 당내 통합이다. 구체적으론 기존 호남세력과 친노세력 간의 화합으로, 그야말로 두 세력을 이어주는 최적의 ‘고리’라는 평가다. 한 대표 자신도 당대표 당선 직후 기자회견에서 “친노(親盧), 반노(反盧), 비노(非盧) 구도는 언론에서 만든 것으로 분열적인 레토릭”이라고 경계한 바 있다.

그가 민주당·시민통합당·한국노총 등 범야 세력이 뭉친 민주통합당의 첫 대표가 될 수 있었던 데는 그간 삶의 이력에서 보여준 화합과 통합의 리더십이 부각되면서 지역별·세력별 고른 득표가 가능했다는 해석이 많다. 한 대표 자신 환경부 장관 당시 한 강연회에서 가장 강조한 것 역시 포용력 있는 ‘조정’ 리더십이다(여성신문 749호). 대표적 사례가 2002년 휴가철 당시 파업을 하려는 전국 주유소 관계자들에게 그가 당사자·정부·국민 모두 손해라며 상생의 대안을 찾자고 설득함으로써 산업자원부도 실패한 합의 도출을 대화 4시간 만에 성사시킨 것.

민주통합당 정춘생 여성국장은 “후보로 나왔을 때부터 통합 리더십의 최적 인물이란 것이 당내 정서였다”며 “일의 진행 속도는 다소 느릴 줄 모르나 끝까지 조정에 최선을 다해 합리적인 결론을 도출한 사례가 상당히 많다”며 한 대표의 리더십에 기대감을 표했다.

특히 통합진보당과의 연대에 있어 호감과 신뢰감을 얻고 있는 것이 장점으로 꼽힌다. 당권 경쟁에 상대적으로 덜 참여해왔기에 그만큼 다른 야권세력과도 갈등이 적었을 것이란 평이다.

여성운동과 민주화

 

1월 10일 전주 합동 연설회에서 발언 중인 한명숙 대표.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1월 10일 전주 합동 연설회에서 발언 중인 한명숙 대표.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정치인 한명숙의 오늘을 만든 것은 오랜 민주화·여성운동의 이력이다. 그는 이화여대 불문과 재학 중에 박성준 성공회대 겸임교수를 만나 결혼했으나 결혼 반년 만에 남편이 통일혁명당 사건으로 수감돼 13년을 옥바라지했다. 모교 기숙사 사감으로 재직했으나 학생들의 시위를 지원한 것 때문에 크리스챤아카데미로 자리를 옮겼고, 이것이 민주화·여성운동의 직접적 계기가 됐다. 아카데미에서 여성분과 간사로 활동했던 그는 체제 비판적인 이념서적을 학습·유포한 혐의로 신인령 전 이화여대 총장 등 아카데미 동료 간사들과 구속돼 광주교도소에 수감됐다가 2년여의 수감생활을 마치고 1981년 광복절 특별사면으로 석방됐다. 1985년 이화여대 여성학과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했고, 1989년부터 5년간 여성민우회 회장을, 1990년대엔 한국여성단체연합 공동대표 등을 역임했다. 현장과 삶에서 여성운동의 가치를 실현하고자 노력해왔던 그는 외아들의 이름 역시 그와 남편의 성을 따 ‘박한 길’이라 지었을 정도. 특히 1999년 미국 체류 중 참여연대 첫 여성 공동대표가 됨으로써 여성운동계가 시민사회운동계에 진입하는 신호탄이 됐다.

정치 입문은 1999년 고 김대중 대통령과 이재정 당시 성공회대 총장의 권유로 이루어졌다. 2000년 제16대 국회에 진출했고, 2001년 초대 여성부 장관이 되면서 의원 시절 당시 그가 대표 발의한 ‘모성보호법’ 통과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출산휴가 90일 확대, 생리휴가와 유·사산휴가, 태아검진휴가 신설과 육아휴직급여 도입을 골자로 한 모성보호법은 이후 저출산 위기 속에 모성보호 관련 정책의 모태 역할을 톡톡히 하게 된다. 2007년 대선에 출사표를 던졌던 그는 여성신문과의 인터뷰(946호)에서 저렴하고 질 좋은 보육 서비스, 가족친화적 사회환경, 사회적 약자의 안전 담보, 양질의 여성 일자리 창출, 양성평등 정책 실현을 정권 과제로 내세운 바 있다.

한 대표가 몸담았던 여성연합의 상임대표를 지낸 후배 남윤인순 내가꿈꾸는나라 공동대표는 “민주통합당이 기존 민주당에 시민·여성세력 등이 통합돼 만들어진 당이라는 것을 생각하면 오랜 민주화·여성운동의 이력으로 정치를 시작한 한 대표야말로 적임자”라고 말한다.

극적 부활 일군 ‘철의 여인’

2009년 말부터 시작된 검찰 수사와 재판은 그의 정치 행로 고비마다 발목을 옥죄었다. 지난 1월 13일 ‘무죄’가 확정됐지만 아직까지도 항소심과 2심이 남아 있어 “검찰에 시달리고 있다”고 토로한다. 반면 잇단 승소 판결에 힘입어 정치검찰에 희생됐다”는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분패한 서울시장 선거를 통해 부활했고, 이번 전당대회에서 승리했다. 이를 통해 ‘철의 여인’ 이미지가 형성되면서 ‘부드러운 카리스마’로 대변되는 그의 리더십이 한층 위력을 발휘하지 않을까 기대를 모으고 있다.

참여정부 당시 검찰 개혁의 상징이었던 강금실 전 법무부 장관을 변호인으로 해서 검찰과의 투쟁을 이어가고 있는 그는 이번 경선에서 대검 중수부 폐지, 고위공직자 비리수사처 설치, 검사장 직선제 등 그동안 검찰이 반대해마지 않던 첨예한 사안들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1월 18일 현재 사무총장으로 임종석 전 의원을 기용한 것 역시 검찰개혁 의지를 표방한 것으로 읽히고 있다. 임 신임 사무총장 역시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1심에서 유죄 판결을 받은 상태. 당 관계자는 “임 사무총장은 삼화저축은행 사건의 희생양이지만 2심부터는 무죄를 확신한다”며 “한 대표 역시 무죄 확신이 없었다면 그를 기용했겠느냐”고 전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