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국 돌아가면 여성 교육 프로그램 만들고 싶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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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효식 / 여성신문 사진기자 yesphoto@womennews.co.kr
인도네시아, 파키스탄, 네팔, 인도 등 아시아 15개국에서 활동하는 23명의 여성 비정부기구(NGO) 활동가들이 한국의 여성운동을 배우고 서로의 경험을 나누기 위해 이화여대에 모였다. 지난 6일 이화여대 LG컨벤션홀에서 개최된 국제포럼 ‘아시아 여성학 2011: 아시아 여성주의와 초국가적 여성연대’를 시작으로 ‘이화글로벌임파워먼트 프로그램(EGEP)’의 막이 올랐다.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어서 큰 행운”이었다며 밝게 웃는 참가자 두 명을 9일 이화여대에서 만났다.

“이번이 첫 외국 방문이라 무척 기대됐습니다. 국제 포럼에 참여하는 것도, 많은 사람들 앞에서 영어로 프레젠테이션하는 것도 처음이어서 떨렸죠.”

방글라데시에서 온 랑가비 탕창가(38)씨는 전날의 프레젠테이션을 떠올리며 여전히 상기된 표정이었다. 그는 가장 소외된 지역으로 꼽히는 치타공 산악지역 출신이다. 치타공은 정부나 NGO의 손길조차 닿지 못하다가 최근에야 치타공 유엔개발계획(CHTDF-UNDP)에 의해 다소나마 개선이 이뤄지고 있는 지역이다. 탕창가씨는 고향인 치타공 지역에서 여성들의 인권을 위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해 왔다.

네팔에서 온 레누 반다리(27)씨는 이번이 두 번째 국제 포럼 참가다. 네팔의 여성·아동 NGO인 SEWA Nepal에서 프로그램 코디네이터로 활동 중인 그는 지난해 인도에서 열린 여성역량 강화 프로그램에 참여한 경험이 있다. 그때의 경험이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 계기가 됐다.

“인도에서 참여했던 프로그램과는 꽤 달랐습니다. 이곳의 프로그램은 훨씬 실용적인 부분이 강조됐고 특히 모든 참여자들이 다양한 경험을 발표하는 프레젠테이션에 깊은 감명을 받았습니다.”

이들은 고국 여성들의 가장 큰 문제로 ‘교육’을 꼽았다. 가부장적인 문화 속에서 여성들은 교육을 받지 못하고 소외되는 경우가 많다. 또한 교육기관이 부족하여 중등 교육으로 가면 남녀 간 차이는 더욱 벌어진다. 대학이 대부분 수도에 몰려 있는 것도 문제다.

“보통 시골 지역에서 여성들은 하루에 16시간 이상 노동에 시달립니다. 아침 일찍 일어나 밭에 나가 일을 하고 저녁에 집에 돌아오면 가사와 육아도 담당해야 하죠. 중학교에 진학한 여학생 중 80%가 중도에 그만두고 말아요. 부모들에게는 아들이 우선이라 딸에게까지 교육을 시키려 하지 않아요.”(반다리)

“치타공 지역에는 중학교 이상의 교육기관이 없어요. 초등교육을 마치고 중등 교육을 받으려면 멀리 떨어진 지역으로 가야 하지만 그러려면 많은 돈이 들죠. 그래서 부모들은 딸을 멀리 떨어진 학교에 보내려 하지 않아요.”(탕창가)

교육뿐만 아니라 경제권에 있어서도 여성은 소외된다. 두 나라 모두 딸에게는 부모의 재산을 상속받을 권리가 없다. 열악한 위생환경으로 인한 건강문제도 심각하다. 특히 치타공 지역은 깨끗한 물과 위생시설이 부족해 산모 및 영아 사망률이 높고 인터넷 환경이 거의 구축되지 않아 여성들이 정보에 접근하기도 쉽지 않다. 이런 상황에서 여성들은 의사결정 과정에서 소외돼 있고 여성들을 위한 정책 수립도 쉽지 않다.

2주가 채 안 되는 짧은 교육 일정이지만 이번 프로그램은 이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주었다. 반다리씨는 “네팔에 돌아가면 다른 NGO 단체들과 협력해 EGEP와 비슷한 여성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만들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탕창가씨는 “고향에는 여성 분야의 활동가가 적어 이곳의 경험이 큰 도움이 됐다”며 “이곳에서 배운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 중이다”라고 말했다.

“모든 참가자들은 고국의 NGO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입니다. 이곳에 모인 우리 모두는 고국의 여성들의 대변자라고 생각합니다.”(반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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