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적인 ‘마리아치’와 슬픈 기운의 ‘란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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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인들에겐 베사메무초(Besame Mucho)나 그라나다(Granada) 그리고 음악가들에겐 코플랜드의 교향시 엘 살롱 멕시코(El Salon Mexico) 등으로 잘 알려져 있는 나라가 바로 멕시코다. 멕시코는 북아메리카에 속한 나라로서 북쪽으로는 미국, 남쪽으로는 과테말라와 맞닿아 있다. 멕시코의 문화나 음악은 각 지방이나 주(州)에 따라 독특한 색을 가지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보면 멕시코는 라틴아메리카 나라들 중에서 음악에 대해서는 가장 다양한 면모를 지녔다고도 할 수 있다. 이런 점을 이해하려면 멕시코의 역사적 배경을 숙고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마트라 오르티스 데 로사스(사진) 주한 멕시코 대사는 “멕시코는 올멕(Olmec), 마야(Maya), 아즈텍(Aztec), 테오티우아칸(Teotihuacan) 그리고 치치메카(Chichimeca) 등이 포함된 메소아메리카(Mesoamerican) 문명의 요람이자 발생지였습니다. 따라서 오늘날 민간으로 전승된 민속공연들 속에는 이러한 고대문명의 흔적들이 아직도 보존돼 고유의 음악으로 남아 있습니다”라며 말문을 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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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이 1521년에 정복한 이후로는 유럽 음악의 영향도 많이 받게 되어 유럽과 멕시코의 혼합된 형태의 음악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고 한다. 데킬라나 타코 같은 것보다 더 멕시코적인 것으로 평가되기도 하는 마리아치(Mariachi)가 대표적이다. 마리아치는 멕시코의 중부 할리스코(Jalisco)주의 코쿨라(Cocula) 지방에서 탄생한 것으로, 이 지방엔 북이나 휘파람을 이용한 자신들의 고유 음악이 있었지만 스페인 선교사들이 선교를 위해 기타나 바이올린 같은 서양 악기들을 소개하면서 스페인 음악(찬송가)을 가르친 것이다. 그 결과 시작된 음악이 바로 ‘마리아치’라는 것이다. 오늘날엔 멕시코 거리에서 넓은 모자 형태의 솜브레로(Sombrero)와 차로 복장을 하고 기타, 바이올린, 트럼펫 등의 악기를 이용해 노래하는 음악가들을 말한다. 오늘날 마리아치를 빼놓고는 멕시코의 삶을 얘기하기 힘들 정도로 멕시코인들은 마리아치를 사랑한다고 한다.

또 하나의 중요한 멕시코 음악으로 란체라(Ranchera)를 꼽는다. 란체라는 사랑과 애국심 그리고 자연 같은 것을 노래하는 것으로 마리아치가 낭만적인 선율이라면 란체라는 조금은  슬픈 기운이 느껴진다. 란체라가 주로 타향에서 살고 있는 멕시코인들의 외로움 같은 것을 노래한 것이기 때문이라고 한다. 멕시코의 춤으로는 멕시코 모자춤(Mexican hat dance)으로도 알려져 있는 하라베 타파티오(Jarabe Tapatio)가 유명하고 요즘은 팝이나 록음악도 젊은 층에게 인기라고 한다.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2011 교향악축제 기간 중 포항심포니 오케스트라가 연주하는 멕시코와 스페인의 클래식 음악들을 들을 기회가 있었는데, 아주 인상적이었습니다. 대구오페라하우스나 성남아트센터, 고양아람누리극장 등에서도 공연들을 본 적이 있는데 한국인들은 세계적인 수준의 연주를 들려주었습니다. 특히 고양아람누리극장에서 춘향전의 내용을 담은 공연을 영문 자막으로 보았을 때 큰 감동을 받았습니다. 물론 판소리는 영문 자막이 있어도 쉽지는 않더군요. 아무튼 영문 자막이 있는 공연은 되도록 꼭 놓치지 않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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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의전당에서 몬카요(J P Moncayo)가 만든 멕시코 민속음악 와팡고(Huapango) 연주를 들었을 때 정말 행복했으며, 세계적인 멕시코 테너 프란치스코 아라이자(Francisco Araiza)가 한국 성악가들과 예술의전당에서 협연할 때는 한국과 멕시코가 가까워짐을 느꼈다는 주한 멕시코 대사. 2011 대한민국오페라페스티벌의 마지막 작품이었던 한국 오페라에 축사를 쓰고 공연장에서 열정적인 환호를 보내던 마르타 오르티스 데 로사스 주한 멕시코 대사는 또 한 명의 멋진 여성이기도 하다. 여성들의 사회참여가 활발한 나라 멕시코는 우리가 즐겨먹는 나초만큼이나 정겹고 친근한 나라라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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