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의 평화를 갈망하는 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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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마르 알 나하르 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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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철영 기자
요르단은 중동의 유일한 입헌군주국으로 기독교와 이슬람 유적들이 가득한 관광지다. 하지만 아무래도 우리에겐 낯선 나라임이 분명하다. 그래도 beatifulpeople.com이라는 영국의 한 웹사이트에서 12만 명이상을 대상으로 '역사상 가장 아름다운 왕족'에 대해 설문조사한 결과, 여성부문 1위는 모나코 왕비 그레이스 켈리가 91%의 지지율을 얻어 뽑혔고 2위는 근소한 차이로 요르단의 라니아 알 압둘라 왕비가 90%의 지지율을 얻어 차지했다는 뉴스는 이 나라에 대한 궁금증을 더하게 만든다. 고 다이애나 영국왕세자비는 4위였다.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유명한 영화 “인디아나 존스 - 최후의 성전”에서 성배가 숨겨져 있던 곳이 바로 요르단 남부의 고대유적지 페트라(Petra)라는 사실도 흥미롭다. 페트라의 장엄하고도 환상적인 경관은 이집트의 피라미드와 더불어 고대 세계 7대 불가사의의 하나로 알려져 있다. 페트라는 영국 시인 존 윌리엄 버건이 ‘영원의 절반만큼이나 오래된, 장밋빛 같은 붉은 도시’라고 비유하기도 했으며 붉은 사암 덩어리로 이루어진 거대한 바위 틈새에 건설된 이 도시는 평생 한 번은 꼭 가보고 싶은 신비로운 곳이다.

요르단의 수도는 암만(Amman)이며 현재 압둘라 2세가 국왕이다. 한국에 상주하는 주한 요르단 대사관은 지난해 10월에 처음 생겼고 오마르 나하르(Omar Nahar) 주한 요르단  대사가 그 첫 번째 대사다. 나하르 대사는 음악에 관심이 많아 한국 오페라 ‘메밀꽃 필 무렵’을 관람한 뒤 놀라운 수준의 한국의 클래식음악에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그 외에도 다양한 음악회에 참석하면서 한국과의 문화교류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한국 가곡의 아름다움은 물론 K팝 같은 여러 장르의 음악에 모두 관심이 많은 나하르 대사는 대사관저에 노래방 기기를 설치해 놓았을 정도로 한국 음악에 푹 빠져 있다. 내년은 한국과 요르단 수교 50주년이 되는 해이다.

“우리나라의 자랑인 페트라는 사해와 사막 그리고 동쪽과 서쪽 세상을 잇는 요지입니다. 비옥한 요르단 계곡에서 멀리 떨어진 사막의 협곡은 방대하며 조용한 풍광은 찾는 이의 마음에 평정을 가져다줍니다.” 중동지역이 지구의 화약고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요르단도 거친 세월의 흐름 속에 진정한 평화를 갈망하는 곳이 됐다. 얼마 전 우리나라에 왔었던 마에스트로 다니엘 바렌보임이 이끄는 새로운 오케스트라 ‘웨스트 이스턴 디반 오케스트라(West-Eastern Divan Orchestra)’는 팔레스타인의 평화를 위한 문화운동 프로젝트로 만들어진 오케스트라다. 단원은 팔레스타인, 이스라엘, 시리아, 요르단, 레바논, 이집트, 스페인 등에서 선발된 젊은 음악가들로 구성됐는데, 그들의 염원과 같이 중동의 평화가 잘 정착되기를 기원한다. 나하르 대사의 말 속에도 그런 염원이 담겨있는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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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은 전 세계인에게 공통된 언어와 같은 것입니다. 음악의 톤과 리듬 그리고 조성 등은 그 나라만의 독특한 영혼을 담아냅니다. 굳이 말이 통하지 않더라도 음악을 서로 나누면 벌써 상대방 국가의 느낌을 알아낼 수가 있죠. 음악은 서로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무언의 대화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음악은 저 개인의 삶에 있어서도 정말 중요한 요소입니다. 어릴 적 요르단에서 자랄 때 영어 노래와 아랍 노래를 동시에 배우며 들으며 가사의 뜻을 이해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요즘은 한국 노래를 즐겨 듣습니다. 한국과 요르단의 언어가 상이하지만 음악을 통해 서로를 더 잘 이해하는 것은 어렵지 않은 일인 것 같습니다.”

 수도인 암만에 위치한 음악학교(Jordan Academy for Performing Arts)와 지방의 크고 작은 학교들에서 음악인들을 많이 길러내고 있고 암만 오페라하우스도 세워지고 있는 중이다. 암만의 북쪽에 위치한 고대 로마의 도시 형태를 간직한 야외 원형극장에서 유명한 여름 문화축제로 제라시(Jerash) 축제가 1년에 한 번 열리고 있다. 요즘엔 젊은이들을 중심으로 힙합음악이 확산되고 있다고 하는데, 앞으로 우리나라에도 음악을 필두로 한 요르단의 문화가 좀 더 소개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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