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 거주하는 일본 여성들의 삶을 들어보았다. 후쿠무라 요코, 마루야마 소노코, 와타나베 시나코, 오카모토 지에씨.(왼쪽부터)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한국에 거주하는 일본 여성들의 삶을 들어보았다. 후쿠무라 요코, 마루야마 소노코, 와타나베 시나코, 오카모토 지에씨.(왼쪽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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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명동이나 홍대 근처에서 일본인 관광객을 만나는 것은 더 이상 특별한 일이 아니다. 한국어 학당이 있는 대학 주변에는 한국문화와 한국어를 배우려는 일본인들로 북적거리는 것도 낯선 풍경이 아니다.

그들이 한국을 방문한 데는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한류’가 큰 부분을 차지한다. 지난 8일 명동의 한 카페에서 새로운 삶의 기회를 찾고 있는 일본 여성 오카모토 지에(41·연세어학당 학생), 후쿠무라 요코(31·시사일본어학원 교사), 와타나베 시나코(29·홍익대 국제언어교육원 학생), 마루야마 소노코(27·워킹홀리데이로 입국)를 만났다. 그들이 말하는 한류를 통해 일본 여성들의 일상을 들여다보았다.

2NE1과 배용준에 열광하다

-한국에 오기 전까지 연예기획사에서 매니저 역할과 음반의 전반적인 기획을 했습니다. 그때 알게 된 재일 한국인 가수를 통해 한국 음악을 처음 접하게 됐죠. 일본의 메이저 시장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힙합이 한국에서는 일반인들에게 사랑 받는다는 것을 듣고 한국 음악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 후 한국 가수를 벤치마킹한 아티스트를 만들고 싶다는 꿈이 생겼습니다. 또 일본의 CD 위주의 음반 환경과는 다른 음원 중심의 한국 음악시장에 대해서도 궁금했죠.

일과 한국어 공부를 병행하다가 본격적으로 한국 음악과 한국 문화를 공부하기 위해 유학을 왔습니다. 개인적으로 ‘2NE1’의 여성상에 끌립니다. 아시아에는 없는 새로운 타입의 여성 그룹이라고 생각합니다. 지난해 데뷔한 ‘시스타’는 여자인 제가 봐도 ‘정말 멋있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제가 고등학생일 때 ‘서태지와 아이들’이 일본에서 데뷔를 했습니다. 학생들 사이에서 ‘한국어도 꽤 멋있네’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후 ‘겨울연가’가 방영되면서 ‘욘사마 붐’이 일었습니다. 절묘한 타이밍이었죠. 지쳐 있던 일본 여성들에게 상냥하고 부드러운 남자가 나타난 것입니다.

일본은 1990년대부터 여성들의 사회진출이 본격적으로 시작됐습니다. 10년 후인 2000년대는 여자도 반드시 일을 해야 하는 시대가 됐지요. 독신도 삶의 패턴으로 받아들이는 시대가 된 것입니다. 남자친구 없이 혼자 생활하는 것도 이상하지 않은 분위기가 형성된 것이죠. 일에 지쳐 기대고 싶은 남자친구가 필요할 때 ‘배용준’이 나타난 것입니다. 배려 없는 동료 남성들로부터 보이지 않는 차별을 받고 있을 때 지지해줄 버팀목이 생긴 겁니다. 이런 이유로 한국에 대해 차별하는 분위기가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욘사마 붐’이 나타난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겨울연가’는 일본인들이 보기에 끈적끈적하다고 할 만큼 감정이 넘치는 드라마입니다. 물론 일본에도 70년대 초까지는 가족 드라마가 있었습니다. 이후 여성들의 사회진출이 늘면서 의사나 변호사가 주인공인 드라마가 늘어났습니다. 옛날식 드라마가 자취를 감춘 것이지요. 하지만 향수까지 없어진 것은 아니었습니다. ‘겨울연가’를 보고 나이든 세대는 ‘그립다’, 젊은 세대는 ‘신선하다’라는 감정을 느끼며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으니까요.

-일본에는 초식남이나 자기 취미에만 빠지는 오타쿠 남성이 늘고 있습니다. 진지하게 사귈 남성이 줄어드는 현실에서 여성을 위하는 드라마 속 남성들이 눈에 띈 것입니다. 

-한국 드라마나 영화는 엔터테인먼트적 요소가 강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깜짝 이벤트를 열고 생일선물을 주고받는 모습은 일본에선 찾아보기가 쉽지 않지요. 또 일본 여성들은 ‘사랑합니다’라는 말을 거의 듣지 못합니다.

결혼은 각오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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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용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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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남자들을 만나보니 배용준 같은 남자는 없더군요. 오히려 한국인과 결혼하려면 각오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개인보다 가족을 더 중시하는 분위기 때문에 단순히 사람이 좋아서 결혼을 하는 것은 어렵다는 생각이 듭니다. 또 30대를 넘으면 여성으로서의 삶은 끝났다는 인식이 남녀 모두에게 있는 것 같아서 안타깝습니다.

-‘여성으로서 무엇이 행복일까’를 자주 생각합니다. 일본에서는 IT 회사에서 근무했는데 보람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새로운 기회를 만들고 싶어서 한국에 왔지만 일본과는 다른 시스템과 새로운 환경 때문에 힘들 때가 많습니다. 결혼을 해서 현실에서 도망치고 싶다는 생각을 할 때가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반면 일 욕심도 생기지요. 선택을 한 가지 해야 하는데 쉽지가 않습니다.

-일본 여성들의 사회진출도 근래에 나타난 현상입니다. 과거보다 많이 나아졌지만 ‘그 정도 일했으면 그만두어도 되지 않나’ 하는 분위기가 여전합니다. 반면 제가 일한 여행업계는 여성이 대부분 결혼하지 않고 40, 50대를 맞이합니다.

한류 속 여성상에 회의감도

-한국에서는 남자들이 데이트 비용을 지불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프러포즈도 그들의 몫이지요. 그런 행동들이 한국 여성의 발목을 잡고 있지는 않을까요? 왜냐하면 스스로 노력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여자’로 대우 받기만을 바란다면 그 이상 얻을 수 없다고 봅니다.

-사실 여성 입장에서 ‘소녀시대’와 ‘카라’가 인기 있는 것에는 공감 못 하는 이들이 많습니다. 완벽하게 남성 위주로 만들어진 가수들이죠. 그들의 춤이나 옷을 보면 남성에게 호소하려는 모습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일본 역시 취업이 어렵고 경기도 과거와 같지 않습니다. 어려움을 극복하려고 노력하기보다 한류 드라마를 도피처로 삼는 사람들도 많지요. 자기를 대신해 현실의 어려움을 없애주는 남성을 보고 ‘저게 여자의 행복이야’라고 대리만족을 느끼는 사례도 많습니다.

혐한류를 넘어 진정한 사귐을

-지난 8월 초 후지TV 앞에서 있었던 한류 반대 시위나 배우 다카오카 소스케의 한류 드라마 방영 반대에 대한 글이 이슈가 됐습니다. 다른 나라의 문화가 들어오니까 ‘무섭다’라고 생각하는 것이 아닐까요? 한류에 대한 거부감보다는 일본 내 자체 위기감이 컸다고 느낍니다. 한류 드라마를 싼 가격에 사서 방영하는 대신 방송국에 직접 드라마를 제작하라는 항의도 의미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류 덕에 두 나라 관계가 많이 달라졌습니다. 10년 전 한국으로 여행 왔을 때는 일본어 간판도 적었고 시선도 차갑다는 느낌을 받곤 했습니다. 지금은 여러 가지로 일본인에게 관심이 늘었습니다. 일본에서의 한국에 대한 관심은 두말할 필요도 없고요.

-일본에서는 병원 근무를 했습니다. 빅뱅이나 동방신기와 같은 한국 가수를 좋아한 것이 계기가 되어 한국에 왔죠. 한국어를 공부하고 한국인을 만나며 양국을 잇고 싶다는 새로운 꿈이 생겼습니다.

-한국 사람들이 보여준 관심이 언제나 고맙습니다. 집 주위 슈퍼마켓이나 식당에 오랜만에 가면 ‘왜 안 왔느냐’ ‘이것 더 가져가라’ 하며 이것저것 챙겨줍니다. 일본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따뜻함입니다. 

-한국 생활에서 걱정거리나 힘든 점도 많습니다. 그러나 한국에 대해 알면 알수록 애정이 깊어집니다. 흥미가 있는 나라에서 생활하기 때문에 하루하루가 행복합니다. 무엇보다 저는 한국 여성의 솔직함과 자신감에 매력을 느낍니다. 일본인들은 표현을 잘 하지 못합니다. 마음을 열고 다가오는 한국 여성과의 만남으로 ‘진정한 사귐’이 무엇인지 알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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