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을 얘기하는 느리고 슬픈 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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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라과이는 축구로만 유명한 나라는 아니다. 영화에 나오는 아름다운 자연경관이 바로 파라과이다. 오보에로 연주되는 영화 ‘미션’의 주제곡은 무척 아름다워 후에 사라 브라이트만의 요청으로 가사를 붙인 ‘넬라 판타지아’라는 노래로 재탄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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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철영 기자
세페리노 발데스 주한 파라과이 대사는 “영화에 나오는 것처럼 파라과이의 음악은 유럽 선교사들에 의해 들어왔습니다. 그들은 주로 성당에서 인디언들인 과라니족에게 음악을 가르쳤는데 결국 파라과이의 클래식 음악은 500년 정도의 역사를 가지게 된 겁니다”라며 말문을 연다. “저는 영화의 장면을 생각하면 감정이 밀려옵니다. 스페인은 1537년에 파라과이를 침략했고 그 외 여러 나라에서 저희 과라니족과 전쟁을 했습니다. 그 와중에 원수들 사이에서도 서로 사랑하는 사람들이 생기고 결혼하여 혼혈도 많이 생겼습니다. 어머니는 인디언이고 아버지는 스페인인 경우가 많았고 그래서 우리는 스페인어와 과라니족 언어를 둘 다 사용합니다. 이후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인들이 많이 이민을 왔고 40여 년 전부터는 한국인들도 10만여 명이나 이민 왔습니다.”

파라과이의 문화는 과라니족 문화와 에스파냐 전통이 합쳐진 것으로 민요, 미술, 문학 등에 이런 이중적 요소가 잘 반영돼 있다. 과라니 음악가들은 에스파냐풍의 하프와 기타를 연주하고 라틴아메리카 스타일의 유럽 댄스를 즐긴다. 파라과이의 전통악기로는 하프와 기타가 대표적이다. “작년에 파라과이 한국 이민 45주년을 기념하는 음악회가 있었는데 그때 파라과이 하프와 한국의 가야금을 같이 연주하는 시도를 해 호평을 받았습니다. 제 딸이 한복홍보대사로 찍은 사진만큼이나 뜻 깊은 감동적인 음악회였습니다.

전통적인 기타와 하프로 연주되는 파라과이 노래는 보통 느리고 슬픈 느낌이 든다. 이에 비해 폴카나 병을 머리에 이고 추는 춤 같은 것은 훨씬 더 활기가 넘친다. 작곡가로는 파라과이의 정글이 배출한 기타의 ‘파가니니’라고도 불리는 바리오스(Agustin Barrios, 1885~1944)가 특히 유명하다. 음악가들은 주로 우니노르테(Uninorte) 음대에서 배출되며 이 음대는 나라 전체의 오페라나 음악회 등에서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한다. 오페라 시즌은 1년에 두 번 여름과 겨울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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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라과이에도 한국의 판소리와 비슷한 음악이 있습니다. 사람들의 삶을 얘기하는 설명과도 같은 노래가 있는 음악이죠. 앉아서 얘기하다가 중간 중간에 노래도 부릅니다. 슬퍼도 노래하고 기뻐도 노래하고 시간이 남을 때도 노래하는데, 파라과이 국민의 삶이 바로 그런 것입니다.” 자신을 밀양박씨라고 소개하면서 ‘박대수’라는 한국 이름도 가지고 있는 세페리노 발데스 주한 파라과이 대사는 한국을 많이 사랑하는 분이라는 게 느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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