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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리허설 시작하겠습니다. 전 신(scene) 끝났다, 음악 고(go)!”

극단 수가 새로이 선보이는 연극 ‘라이겐’의 연습 현장. 신예 여성 연출가 김윤주씨의 카랑카랑한 목소리에 배우와 스태프들이 일사분란하게 움직인다. “하루 12시간 이상 연습이 계속되는 강행군이다 보니 목소리가 이 모양이라 죄송하다”고 호기롭게 웃으며 인사를 건네는 패기 넘치는 연출가 김윤주(33·사진)씨를 만났다.  

“고전에는 분명 ‘시대를 뛰어넘는 공감대’라는 힘이 있다. 워낙 뛰어난 작품이기에 번안을 하면서 부담이 된 부분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젊은 나이이기 때문에 신선한 시각으로 유쾌하게 작품을 해석하고 풀어낼 수 있을 것이라는 자신감도 있었다.” 

‘라이겐’은 ‘문학계의 프로이트’라는 별칭을 가진 아르투어 슈니츨러(1860~1931, 오스트리아)가 1900년대 초반 성(性)을 노골적으로 테마화해 커다란 이슈를 불러 일으켰던 화제작이다. 창녀, 경찰, 하녀, 남편, 아가씨, 시인, 여배우, 박사 등 열 명의 남녀가 열 개의 에피소드를 통해 사랑에 관한 이야기를 전하는 옴니버스 연극이다.

김윤주씨가 생각하는 작품의 가장 큰 매력은 “만드는 사람과 연기하는 사람, 그리고 보는 사람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내러티브를 가졌다는 것. 이 장점을 극대화하기 위해 연출가를 비롯한 모든 스태프들과 배우들은 대본과 캐릭터에 대해서 끊임없이 토론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거쳤다.

김씨는 “워낙 등장인물이 많은 작품인 만큼, 한 배우가 나오지 않는 장면에서도 다른 인물들의 소스를 공유하는 작업이 필요했다”며 “심리적인 것이 풀려야 기술적인 것이 풀린다는 생각에서, 배우들과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데 가장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고 설명했다.

사실 김씨는 배우 활동으로 연극계에 입문했다. 고교 연극반 배우로 시작해 대학 연극학과를 거쳐 프리랜서로 연극·뮤지컬 배우를 거치며 탄탄한 경력을 쌓아오던 그가 연출가로서의 길을 걷겠다고 선언하자 주위에서는 “하던 일이나 잘해라”라고 말한 사람도 있었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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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배우는 자신의 연기만 책임지면 되는데, 연출은 전체를 조망해야 하니 처음에는 용기를 갖기가 쉽지 않았다. 능력보다는 마음가짐의 문제였다. 체스 게임하듯 지시하는 것이 아니라 존중하고, 아우르고, 통솔하고, 아량을 가질 수 있는 그릇이 될 수 있을까, 그것이 고민이었다”고 당시를 회상했다. 그 고민은 지금까지도 이어지고 있다. 김씨는 “여전히 많이 모자라다. 아직은 해야 할 일이 많고 고쳐나가야 할 점이 많아서 이 일이 재밌는 듯하다. 탐구하고, 찾고, 시도하는 모든 과정이 즐겁다”며 눈을 반짝였다. 

“어설프게 눈물 흘리게 하는 신파가 아닌, 감성이 담긴 김윤주표 이야기를 만들어 선보이고 싶다”는 포부를 전하는 그가 들려줄 진한 감동의 드라마를 기대한다.

연극 ‘라이겐’은 3일부터 13일까지 종로구 동숭동 설치극장 정미소에서 공연된다. 문의 코르코르디움 02-889-35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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