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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화자 / 대한민국오페라단연합회 이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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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대웅 / 여성신문 사진기자 (asrai@womennews.co.kr)
“누구나 쉽고 재밌게 참여할 수 있는 페스티벌을 통해 오페라에 대한 대중적인 관심을 높이고 싶어요.”

80여 개가 넘는 민간 오페라단과 국립 오페라단이 힘을 합쳐 제1회 대한민국오페라페스티벌을 열었다. 지난 5월 시작된 이 행사는 현재 폐막작 ‘카르멘’공연만을 남겨두고 있다. 행사를 준비한 대한민국오페라단연합회의 강화자(64·사진) 이사장은 “따뜻한 초여름, 나들이 하듯‘카르멘’ 공연장을 찾아달라”고 당부했다.

강 이사장은 “전에도 오페라를 주제로 한 축제는 종종 있었지만, 이번 페스티벌은 80여 개가 넘는 민간 오페라단과 국립 오페라단이 힘을 합쳐 공동체를 조직하고 화합을 도모했다는 것에서 특별한 의의를 갖는다”고 말했다. 

이 행사는 현재 강화자 이사장이 이끄는 ‘베세토오페라단’과 120년 전통의 체코 ‘프라하오페라단’의 합작 공연인 오페라 ‘카르멘’을 폐막작으로 남겨두고 있다. 7월 3일부터 7일까지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에서 4회에 걸쳐 공연된다.

예술감독으로서 이번 공연을 총괄하고 통솔하는 그는 “베세토오페라단과 프라하오페라단은 2004년 자매결연을 한 이래 문화교류를 위해 노력해왔다. 특별히 올해는 한국과 체코의 수교 20주년을 맞는 해이기 때문에 더 큰 의미와 사명감을 갖고 공연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잘 알려진 바와 같이 강화자 이사장은 우리나라 오페라계 최초의 여성 연출가이기도 하다. 연출가 이전에 성악가와 오페라 가수로 활약했던 그이지만, “아무것도 없는 무대에서 무언가를 창조”하는 작업에 매료돼 연출자의 길로 들어섰다.

그는 “무대에서 노래하고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화려한 삶도 좋지만, 창작하고 색다르게 표현해서 관객들에게 새로운 감흥을 주는 연출가로서의 역할이 더 매력적”이라고 말했다.

여성에게는 불모지나 다름없던 오페라 연출 영역에 그가 처음 도전하게 된 것은, 맨해튼 음악학교 대학원에 유학하던 시절의 경험이 큰 몫을 했다. 그는 “많은 학교 후원자들의 도움으로 좋은 오페라 공연들을 마음껏 보고 공부하는 좋은 기회를 가졌던 당시의 경험이, ‘나도 후배들을 위해 오페라 보급에 앞장서야지’라는 마음을 갖게 했다”고 말했다. 

귀국 후, 그는 1981년부터 연세대 성악과에 재직하며 오페라 강좌를 열고, 1982년에는 학생들과 오페라 ‘마술피리’를 제작해 무대에 올리기도 했다. 이때의 경험을 발판으로 이듬해에는 서울오페라단의 ‘마술피리’를 연출하는 등 본격적인 여성 연출가의 행보를 걷게 됐다.

“오페라단의 단장직을 맡은 것은 은혜와 의리 때문에 시작한 일이었어요. 김자경 선생님께서 항상 ‘산고의 고통’이라 표현하셨는데, 제가 직접 맡기 전에는 이렇게 고생스러울지 몰랐죠.”

강 이사장은 김자경오페라단의 단장을 역임했으며, 김자경 선생이 작고한 뒤엔 독립적으로 오페라단을 창단했다. 그가 이끄는 베세토오페라단은 96년 창단 이래 일본 도쿄, 중국 베이징을 비롯해 유럽 각국에서 초청공연을 가지며 문화사절단 역할을 꾸준히 해오고 있다. 또 올해 초에는 아시아태평양오페라단연합회의 회장으로 추대되어, 아시아 지역의 문화 발전과 문화교류를 위해 앞장설 계획이다.

“민간 오페라단으로서 외국 공연에 나가더라도, 외국인들은 ‘코리아’(KOREA)라는 이름으로 우리를 기억하기 때문에 사명감이 큽니다. 죽으나 사나 오페라로, 음악으로, 문화로 우리나라를 널리 근사하게 알려야겠다는 생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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