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적 대안을 제시하고 싶다”
20년간 GSW를 ‘여성 다보스 포럼’으로 키워내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5월 21일 점심 직후 잠시 짬을 내 회의장 내 비즈니스 센터에서 만난 아일린 나티비다드 회장은 다소 피곤하지만 그래도 여전히 정열적인 모습이었다. 그의 말에 따르면 새벽 4시에 잠이 들어 2시간 후인 6시에 기상, 7시 회의 준비를 하느라 아무 것도 못 먹었다고 한다. 마침 회의장에서 자원봉사를 하는 아들 카를로가 초콜릿바와 약간의 비스킷을 점심 식사로 갖다 주었다.

필리핀계 미국인으로 대학에서 교수 생활(영문학)을 했던 나티비다드 회장은 무엇보다도 GSW가 20년간 순조롭게 진행돼온 것에 대해 “기적적이고 감사한 일”이라며 GSW의 20년 최대 성과는 “아직도 잘 버텨내 당당히 생존해 있다는 것”이란 간결한 말로 20년 소회를 대신했다.

“GSW가 만들어질 당시 국제적으로 여성들만으로 이루어진 경제기구가 없었다. 그래서 여성들이 서로 얼굴을 마주하고 접촉해 네트워킹을 하면서, 특히 젊은 여성들이 롤모델이 될 수 있는 성공한 여성 리더들을 만날 수 있도록 해줘야겠다고 생각했다. 무엇보다 기존 여성 NGO처럼 ‘문제’만 얘기하는 것이 아니라 실질적인 대안을 모색하고 제시하는 기구로 만들고 싶었다. 이 GSW에 30년에 걸친 NGO 경험과 노하우를 쏟아 부었다. 열정과 비전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여성조직인 GSW가 남성 중심 조직의 정부와 기업 관계자들의 호의와 협력을 이끌어낼 수 있었던 데는 원활한 상호소통과 함께, 그들이 GSW를 지원하는 것이 공익적인 동시에 그들에게도 이득이 될 수 있다는 윈윈(Win-Win) 상황을 잘 납득시켰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그들에게 당신의 꿈을 판다는 것은, 일방적인 대의명분을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상호 도움이 된다는 확신과 믿음을 심어주는 일이다.”

61세란 나이가 믿어지지 않을 정도로 젊어 보이는 나티비다드 회장이지만 “얼마 남지 않은 시간에 할 수 있는 것을 최대한 하려는 마음 때문에 다급하다”는 심경을 피력하면서 “그래서 인생은 하고 싶은 일을 하기엔 너무 짧다”는 아쉬움도 가감 없이 드러냈다. 이탈리아계 남편과 35년간 행복한 결혼생활을 유지하고 있고, 20대 중반인 외아들은 15세 때부터 회의가 열릴 때마다 자원봉사를 하는 등 그의 활동에 대해 가족 모두의 지지를 얻고 있어 그 스스로도 자신을 “행운아”라 부른다. 여기에 한 가지 더하자면 비전을 공유할 동지를 우연히 만나게 됐다는 것이다. 비행기 안에서 김성주 성주그룹 회장을 다룬 신문 기사를 읽다 자신과 같은 생각을 가졌음을 감지, 1998년 열린 런던 회의에 연사로 김 회장을 초청하게 되면서 그들의 인연은 시작됐다. 나티비다드 회장은 김 회장을 ‘자매’(sister)라 부른다.

“성주는 정말 진지하고 성실한 사람입니다. GSW를 목숨 바쳐 함께 성장시킬 수 있는 동료라 생각합니다.”

‘여성을 위한 다보스 포럼’이라 불리는 GSW는 1990년 미국 위싱턴DC에서 설립된 비정부 기구로 초기엔 여성 정치인들 중심으로 진행되다 점차 정·재계, 시민사회단체, 예술문화계, 교육계 등 사회 각 분야 세계 여성 리더들로 범위를 넓혀 여성의 경제기회 증진을 위한 현실적 해법과 창의적 전략을 모색하는 공동 회의체 형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cialis coupon free discount prescription coupons cialis trial coupon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