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0여 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민생민주국민회의는 고 장자연씨 사건에 대한 특검제 도입을 촉구하는 국민청원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민생민주국민회의는 “경찰이 41명으로 꾸려진 전담 수사팀을 투입해 40일이 넘도록 수사했지만 성상납 강요 의혹은 오간데 없고, 몇몇 인사들의 술시중 강요 혐의 등이 일부만 드러났다”며 “기존 검찰 권력으로부터 독립해 수사할 특별검사제 도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민생민주국민회의는 이어 “특검제 도입으로 그동안 꾸준히 제기돼왔던 여성 연예인 성상납 관행과 권력 사슬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이를 통해 연예계 인권침해 행위를 근절해야 한다”며 “궁극적으로 특검제 도입은 우리 사회 권력층의 여성을 이용한 성상납, 성로비 관행을 바로잡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가인권위원회(위원장 안경환)는 6월부터 여성 연예인의 인권 상황에 대해 실태조사에 착수한다.

인권위는 “장씨의 죽음으로 여성 연예인이 고위층의 접대에 동원되거나 강요받는 현실, 연예기획사와의 불평등한 계약 관행 등을 개선해야 한다는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며 여성 연예인 설문조사와 피해자 인터뷰, 외국 사례 연구, 정책적 대안 연구 등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인권위는 12월 초 결과가 나오면 방송사와 제작사, 연예매니지먼트사, 문화체육관광부, 여성부, 방송통신위원회 등 관련 기관과 부처에 정책 대안과 가이드라인 등을 권고할 방침이다.

cialis coupon free cialis trial coupon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