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포스코 등 정치권 외압 뒷말 무성
전문성보다 인맥 중시…위기 탈출 의문

국내 경제의 핵심축인 공기업이 흔들리고 있다. 정치권의 외압 논란은 끊이질 않고, 국민의 신뢰는 땅에 떨어졌다. 몇몇 공기업은 내부에서 총수의 전문성을 두고 문제를 삼고 있는 실정이다. 이명박 정부가 전 정권하에 임명된 공기업 CEO들을 강제 퇴진, 전문성을 고려하지 않고 입맛에 맞는 인사를 임명하는 것 같다는 얘기도 들린다. 이 같은 분위기는 과거 국책은행 등의 CEO가 일괄 퇴진하는 것을 두고 끊임없이 새어나왔다.

최근 CEO가 교체된 포스코와 KT를 두고도 비슷한 반응이다. 지난 정권 때 CEO로 취임했던 이들이 동시에 임기 만료를 앞두고 사퇴를 한 것에는 특별한 이유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차기 CEO들의 경우 전문성을 따져 CEO를 교체하기보다 정권의 입맛에 맞는 사람들로 채워지고 있는 듯 비치고 있기 때문이다. 

남중수 전 KT 사장은 통신업계의 마당발로 불리며 KTF와 합병을 추진해 통신시장에서 큰 변화를 이끌어냈고, 이구택 전 포스코 회장은 세계 철강업계를 대표하는 기업인으로 성장하고 있던 터라 더욱 그렇다.

해당 업체와 청와대 측은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을 내세우고 있다. 정권의 제 식구 챙기기는 말 만들기 좋아하는 사람들의 입에서 나온 일종의 루머와 같다고 반박한다. 

그러나 단순한 루머로 치부하기에는 석연치 않은 점이 존재하는 것이 사실이다. 지난해 공기업 CEO들이 대폭 물갈이 될 때 정치권 안팎에선 KT와 포스코 CEO의 교체설이 나돌았다. 또 이 같은 분위기는 여러 통로를 통해 감지, 기정사실로 받아들여졌다.

이명박 정부의 인수위 시절부터 남중수 전 KT 사장과 이구택 포스코 전 회장에 대한 정부의 부정적인 시각, 향후 거취문제 등이 항상 도마에 오른 바 있다. 특히 차기 KT 사장과 포스코 회장직에 오른 이들이 해당 분야에 전문성을 갖고 있는지 검증되지 않았다는 점도 이 같은 가능성을 높이는 계기가 됐다.

CEO(KT 사장, 포스코 회장)는 추천위원회의 심사를 통해 충분한 검증을 거쳐 선발됐다. 다만 비공개를 원칙으로 해 정치권에서 자유로운 결정을 하기는 힘든 구조를 갖고 있다. 실제 재계 일각에선 포스코의 경우, 이구택 전 회장의 뒤를 이어 내부 인사가 회장직을 맡고 있지만 1년 임기를 마칠 때 정치권의 특정 인물이 회장직에 오를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현 상황대로라면 국가 기반산업인 공기업에 대한 정치권 외풍 논란이 끊이지 않는 한 해당 기업에서 긍정적인 경제 활성화 방안을 내놓을지는 미지수다. 장기적인 경기침체가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 경제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해 온 공기업의 전문성 확보와 운영 체계의 독립성이 어느 때보다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cialis coupon free cialis trial coupon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