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여성운동의 구심점 역할 되찾겠다”
어머니 전당 등 모든 사업 재검토로 신뢰 회복
성폭력·지구 온난화 등 전문위원회 개설 추진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bystolic coupon 2013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bystolic coupon 2013
“과거 선배들이 일군 업적이 헛되이 되지 않도록, 한국여성단체협의회가 다시 한국 여성운동의 구심점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난 16일 취임식 현장에서 만난 김정숙(63) 한국여성단체협의회(여협) 회장은 “지나간 50년을 자축하는 데 그치지 않고 새로운 50년을 위한 제2의 도약을 일궈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김 회장은 1989년 한국여성정치문화연구소를 설립하고, 1996년부터 2004년까지 14·15·16대 국회의원으로 활동하면서 여성 비례대표 30% 할당을 골자로 하는 공직선거법 개정에 앞장서는 등 여성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 활동해왔다. 

김 회장은 “여협은 지난 1959년 발족한 이래 가족법 개정운동, 여성 조기정년 제도 폐지, 여행원 제도 폐지, 여성 정치참여 확대 등 여성운동의 굵직한 성과를 이끈 주역이었다. 여성계는 물론 사회적으로도 영향력이 대단했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자기 방향을 잃었다는 게 김 회장의 판단이다. 실제로 최근 몇 년간 회원단체가 절반으로 줄어 현재 30개가 채 안 된다. 지난 3일 열린 17대 임원 선거에서도 3명의 부회장 입후보자가 불신임을 받아 12일 재선거를 치러야 했다. 쌓인 내홍이 그만큼 깊다는 얘기다.

김 회장은 “터놓고 얘기하면 쉽게 해결될 문제인데도 작은 오해와 갈등이 계속되면서 힘이 하나로 모아지지 못했다”며 “여협이 제 위상을 되찾기 위해서는 회원단체들의 화합과 단결을 모아내는 것이 급선무”라고 말했다.

그가 선택한 방법은 ‘기본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여협은 특정 소수의 사람이 아닌, 회원단체 모두가 함께 만들고 이끌어가는 조직입니다. 아무리 훌륭한 사업도 회원들이 원하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습니다. 논란이 많았던 어머니전당 사업을 비롯해 그동안 여협이 추진해온 모든 사업을 제로베이스에서 다시 검토할 것입니다.”

김 회장은 “기존 사업 중 어떤 사업을 추진할지, 또 어떻게 진행할지에 대해서는 모든 회원들에게 의견을 물어 결정할 것”이라며 “한 달 내에 마무리 지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지난 3일 선거에서 대의원 102명 중 98표라는 압도적인 지지를 얻었기 때문에 그동안의 계파 갈등은 어느 정도 해결됐다고 본다”며 “최근 일주일 사이에 10여개 단체가 여협에 참여할 의사를 전해왔다. 임기 내에 회원단체를 배로 늘려나갈 것”이라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안으로는 조직을 재정비한다면, 밖으로는 여성정책 제안기구로서의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 김 회장의 목표다. 이를 위해 김 회장은 외부 전문가를 영입해 성폭력, 여성 비정규직, 지구 온난화 등 다양한 이슈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전문위원회를 만들 계획이다.

김 회장은 “여성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적이고 특성화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추진하는 것이 여협의 역할”이라고 강조하고, “오는 12월 여성대회에 앞서 여협 50년 발자취를 영상물과 책자로 제작하고 국제 심포지엄을 개최하는 등 대중에게 여협을 알리는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여성운동은 사회운동입니다. 사람들의 참여를 이끌어내지 못하면 성공할 수 없어요. 과거에는 남성을 적으로 세워 싸우고 투쟁하는 강한 페미니즘이 필요했지만, 앞으로의 여성운동은 모성애를 바탕으로 우리 사회를 보듬고 아우르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남성을 적이 아닌 동지로 묶어야 합니다. 여협이 앞장서서 새로운 여성운동의 장을 열어가겠습니다.”

cialis coupon free prescriptions coupons cialis trial coupon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