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2005 정기세무조사 ‘불법 로비’ 의혹 수사
전직 임원으로부터 사실관계 파악(?)…배반의 장미

 

이구택 포스코 회장의 거취를 두고 뒷말이 무성하다. ‘임기 중 사퇴’의 오명을 뒤집어쓸 가능성이 있다는 말이 돌고 있다. 이미 포스코 안팎에선 윤석만 부회장이 후임 회장으로 내정됐다는 말도 들린다. 검찰이 포스코의 심장부를 깊숙이 겨누고 있기 때문이다.

서울서부지검 형사5부는 지난 3일 대구지방국세청으로부터 당시 포스코 세무조사 관련 자료를 넘겨받아 정밀 검토에 들어갔다. 검찰은 포스코 세무조사 과정에서 대구지방국세청에 이주성 전 국세청장의 입김이 작용한 혐의를 입증하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정확히 말하면 이 회장이 이 전 청장에게 불법 로비를 벌였는지 조사할 계획이다. 검찰에 따르면 수사는 2005년 포스코의 고강도 세무조사가 진행될 당시 ▲세무조사의 기간 단축 ▲1700억원의 추징이 이뤄진 이후 검찰 고발이 없었던 것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세무조사 과정에서 문제가 있어 압수수색한 자료를 통해 철저하게 조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세청은 일반적으로 특정 기업으로부터 일정 금액 이상을 추징할 경우 검찰 고발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검찰 조사 결과 불법 로비 정황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이 회장은 책임을 면키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국민기업으로 자리매김한 포스코가 세무조사 무마를 대가로 로비를 벌인 것 자체로 그룹 전체의 이미지에 타격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포스코 측은 불법 로비 의혹에 대해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이다. 이 회장도 전혀 관계가 없다고 펄쩍 뛴다. 적법한 절차를 거쳐 이뤄진 사안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것이다. 포스코 관계자는 “아직 검찰 수사 결과가 나오지 않아 할 말이 없다”고 딱 잘라 말했다. 특히 그는 “최고위층들이 어떤 식으로 연결돼 있다는 식의 말은 외부에서 제기하는 가정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재계의 반응은 사뭇 다르다. 친노(親盧) 경제인으로 분류된 이상 검찰의 수사망에서 쉽게 벗어날 수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일각에선 ‘이 회장이 믿는 도끼에 발등이 찍혔다’는 말도 들린다. 검찰이 세무조사 관련 불법 로비 의혹의 사실관계에 대해 전직 최고위층 임원으로부터 몇몇 사실관계를 파악한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재계는 현 정부와 친밀한 연대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박태준 명예회장이 아무런 움직임을 보이지 않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실제 최근 그의 움직임은 올 초 청와대 측 인사들이 이 회장의 자질에 대한 의문을 표할 때 적극적으로 구명에 나섰다고 알려진 것과는 많은 차이를 보인다. 따라서 재계는 검찰의 포스코 세무조사 로비 의혹 수사의 종착역은 이 회장의 사퇴가 될 것이란 분석을 조심스레 내놓고 있다. 

전직 최고위층 임원과 검찰의 고강도 수사가 관계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는 이 회장. 이 회장이 내년 2010년까지 임기를 다 채울 수 있을지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