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 끌기용…실제로는 다른 브랜드 판매
대부분 허위광고…교환·환불도 힘들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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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을 지나다 보면 ‘폐업’ ‘점포 정리’ 등의 문구를 붙여 놓은 매장을 쉽게 본다. 속옷, 의류 등을 중심으로 유명 브랜드를 내걸기 때문에 사람들이 제법 많이 모인다.

매장에 걸려 있는 제품을 보면  당장 망할리 없는 60년 전통의 대기업은 물론 세계적인 기업의 브랜드까지 있다. 혹시나 해서 들어가 보면 해당 브랜드의 상품은 없거나, 있어도 몇 품목에 지나지 않는다.

동교동에서 의류 판매를 하고 있는 A씨는 “폐업, 점포 정리라는 말은 단지 시선 끌기 위한 것”이라고 털어놨다.

그는 유명 브랜드를 내건 것도 같은 이유라며 “망했다고 하면 싸다는 것을 알고 사람들이 더 몰린다. 거기에 유명 브랜드라고 하면 그 효과는 더 높다”고 말했다.

일단 유명 브랜드가 시선을 끌어 매장 안에 들어가게 되면, 정작 진열해서 파는 것은 다른 상품들이다. 사려던 제품이 아니어도 물건을 구입하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 점을 노린다.

문제는 여기에만 그치지 않는다. 유명 브랜드를 내걸고 있어도 이것이 진짜인지 가짜인지 확인할 수가 없다.

또 굉장히 저렴한 것처럼 말하지만 알고 보면 일반 상설 매장에서 파는 가격과 비슷해 그렇게 싸지도 않다는 것이다.

충동구매 후에는 상품을 구매했던 매장에서 교환이나 환불이 거의 불가능하다. 대학생인 박지민(24)씨는 “티셔츠가 싸서 충동구매를 했는데 이틀 뒤에 가보니 이미 다른 사람이 장사를 하고 있었다. 살 때 언제까지 한다는 말도 없었고 영수증도 없어서 그냥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장사꾼들은 목이 좋은 곳에 비싼 임대료를 지불하고 임시로 자리를 빌려 상품을 판매한다. 계약한 기한 내에 물건을 소진해야 하기 때문에 상술의 하나로 물건에 대한 허위·과장 광고가 이루어진다.

기한이 지나면 떠나는 장사꾼은 판매된 물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날짜가 지나버리면 구매한 상품에 대해 교환이나 환불을 원해도 할 수 없이 피해를 보는 경우가 많다.

이런 식으로 판매되는 상품은 부정적인 방법으로 유통되는 것이 대다수이기 때문에 회사에서도 교환이나 환불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다. 상품이 진짜 해당 브랜드의 것이 맞는지 확인이 안 될 경우 손해는 그대로 소비자가 감당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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