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추석맞이 지역농산물 직거래 장터 운영

 

울산광역시가 추석을 맞아 소비자에게 다양한 선물용품 및 제수용품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추석맞이 지역 농산물 직거래장터’를 연다.

이번 행사는 7일부터 12일까지 6일간 농협, 수협, 산림조합, 농업경영인연합회, YWCA 등 관련 기관·단체가 참여한 가운데 특별판매장 12곳, 농산물직판장 20곳(농협하나로마트 및 신토불이 매장) 등 32곳에서 운영된다. 특히 농협 울산지역본부 앞 등 8곳에 개설되는 직거래장터에서는 무료 시식회 등 다양한 행사가 개최되며, 시중 가격보다 저렴하게 지역 농산물을 구입할 수 있다. 울산시는 시와 구·군, 농·수·산림조합에 ‘지역농산물 이용하기 창구’를 설치, 지역 농산물 소비를 촉진키로 했다.  

장터에서는 배 단감 사과 밤 대추 등 과실류를 비롯해 시금치 부추 도라지 등 제수용 나물, 딸기 토마토 등 과채류, 쇠고기 돼지고기 등 축산물, 쌀 등 곡류와 수산물, 친환경 농산물 전 품목을 판매한다.

쇠고기 원산지 허위표시 어린이집 적발

전북농산물품질관리원(원장 송훈면, 이하 전북농관원)이 음식점에 대한 원산지 표시 단속을 실시하고 있는 가운데 쇠고기 원산지를 허위로 표시한 어린이집을 적발했다.

적발된 어린이집은 호주산 쇠고기의 원산지를 국산 한우로 표시해 원생들에게 공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북 고창군 소재 A어린이집 업주 B씨는 학부모에게 보내는 식단표에는 국내산 한우만을 조리해 원생들에게 공급한다고 알렸으나, 실제로는 호주산 쇠고기로 불고기를 조리해 공급한 혐의를 받고 있다.

전북농관원 관계자는 “추석에 대비해 일반 농산물 원산지 단속뿐 아니라 음식점에 대한 단속도 특사경과 명예감시원을 총동원해 실시하고 있다”면서 “소비자들은 원산지를 확인한 뒤 구입하고 음식점 업주는 철저한 원산지 표시를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농관원은 100㎡ 이내의 일반음식점 및 휴게음식점에 대해 30일까지 계도기간을 두고 표시방법 등과 관련한 교육·홍보를 실시하며, 고의적으로 원산지를 허위 표시하는 행위를 철저히 단속하겠다고 밝혔다. 이 범위 외의 지역에 속한 음식점에 대해서도 원산지 미표시 및 허위표시를 단속할 예정이다.

22개 식품기업, 유전자변형 옥수수 사용 않기로

유전자변형(GM) 옥수수를 원료로 사용하지 않겠다는 ‘GM 옥수수 프리(Free) 선언’에 22개 식품기업이 동참하고 나섰다.

유전자조작 옥수수 수입반대 국민연대(이하 국민연대)는 ‘GM 옥수수 프리 선언’에 한국야쿠르트, 베니건스, 파파존스피자, 남양유업, 도미노피자, 서울우유, 파스퇴르유업 등 7개 식품기업이 동참키로 하면서 전체 88개 조사 기업 중 22개 업체가 ‘GM 옥수수 프리 선언’에 참여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어린이들이 많이 먹는 아이스크림·패스트푸드 업체들은 2차 3차 원료에 의한 ‘비의도적 혼입 가능성’으로 인해 이 선언에 참여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연대는 “정부의 식품안전에 대한 의지와 함께 식품제조 전 과정을 확인하고 증명할 수 있는 식품이력추적제도와 유럽형 GM표시제와 같은 제도적 보완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