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대학생 습지탐사’ 우포·순천만서 진행

환경실천연합회(회장 이경율)와 행텐코리아가 공동 주최하는 ‘2008 대학생 습지탐사’가 8월 20~21일 경남 창녕 우포늪과 전남 순천만 해안습지 등에서 진행된다. 경남 하동의 녹차 재배지에서 녹차를 따고 닦는 친환경 체험도 함께 할 수 있다.

습지탐사에 관심이 있는 대학생은 누구나 8월 3일까지 환실련(www.ecolink.or.kr)과 행텐코리아(www.hangten.co.kr) 홈페이지를 통해 참가를 신청할 수 있다. 탐사대원은 1차 추첨과 2차 서류심사를 통해 선발되며, 결과는 8월 11일 최종 발표된다.

국토부, 전국 7곳서 갯벌사랑 릴레이 체험행사

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7월말부터 8월까지 전국 7곳의 갯벌에서 ‘2008년 갯벌사랑 릴레이 체험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오는 10월 경남 창원에서 열리는 ‘제10회 람사르 당사국 총회’를 기념하고 친환경적인 생태관찰 위주의 갯벌체험 활동을 권장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행사는 26일 인천 송도 갯벌탐사와 소래포구 방문을 시작으로 강화도, 서천, 순천, 무안, 장흥, 시흥 등지에서 각각 진행된다. 지역별로 생태관찰형, 환경교육형, 문화체험형, 자연친화형, 현장학습형, 체험여행형, 자연탐방형 등 테마학습이 이뤄지며, 참가는 프로그램마다 가족단위로 40명씩 초청한다. 참가비는 점심을 포함해 전액 무료다. 참여를 원하는 가족은 원하는 지역이나 프로그램을 선택해 해당 지역 환경운동연합(대표전화 02-735-7000)으로 신청하면 된다.

환경부, 음식물류 폐기물 줄이기 공모전 개최

환경부는 음식물류 폐기물 발생량을 줄이기 위해 공모전을 실시한다. 8월 1일부터 22일까지 음식물류 폐기물 줄이기를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사례를 슬로건, UCC, 애니메이션, 아이디어 등 4개 분야로 구분해 공모한다. 참가는 누구나 가능하지만 다른 공모전에서 입상한 작품은 제외된다.

접수된 작품은 관련분야 전문가가 참여하는 심사위원회를 통해 분야별로 대상 1편, 우수상 2편, 장려상 3편, 아이디어 7편 등 총 28편을 선정해 상장과 함께 상금을 수여한다.

또한 입상 작품은 환경부 등 관련 홈페이지 등에 게재되고 입상작품 모음집(DVD) 등이 발간돼 지자체와 교육기관 등에 홍보자료로 배포될 예정이다. 특히 슬로건은 앞으로 환경부에서 추진하는 모든 음식물류 캠페인 등 관련 홍보사업에서 활용될 예정. 참가신청 및 문의는 음식물류 폐기물 줄이기 공모전 홈페이지(www.me.go.kr/event/)에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