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계동 한나라당 전 의원이 지난 16일 민주당 등 야당과 시민단체들의 반발 속에 18대 국회 전반기 사무총장으로 선출됐다.

박 전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본회의에서 진행된 투표에서 총 투표수 221표 중 찬성 167표(반대 49표, 무효표 5표)를 얻어 사무총장으로 선출됐다. 박 전 의원은 이날 임명승인안이 가결된 후 인사말을 통해 “국회 본연의 임무를 다하고 국회의원의 국정활동을 뒷받침하는 데 있어 한 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앞서 박 전 의원의 사무총장 내정 사실이 알려지자 정치권과 시민단체들은 거세게 반발했다. ‘논공행상’의 대표적인 사례일 뿐 아니라 윤리적 문제로 인해 공천도 못 받은 인사가 사무총장직을 수행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박 전 의원은 2006년 5·31 지방선거를 앞두고 술집 여종업원의 어깨를 감싸 안고 있는 모습이 담긴 동영상이 유포돼 윤리위의 징계조치를 받았고 한 행사 자리에서 자리 배정에 불만을 드러내며 당시 이재정 민주평통 수석부의장에게 맥주세례를 퍼부어 구설에 오르기도 했다.

지난해 대선 당시 공작정치특위 위원장을 맡아 이명박 대선캠프의 저격수로 활동했지만 이 같은 문제들로 인해 18대 총선에서 공천을 받지 못했다.

이와 관련, 유은혜 민주당 부대변인은 “박 전 의원은 한 행사장에서 맥주세례를 퍼붓는 등 공직자로서 매우 부도덕한 행태를 보여왔고 술집 여종업원 성추행 문제 등 윤리적 문제로 인해 숱한 성추행 사건에 관대하기 그지없었던 한나라당 공천도 못 받은 인사”라고 지적했다.

박현하 자유선진당 부대변인 또한 “박 전 의원은 과거 크고 작은 정치적 설화(舌禍) 등으로 구태정치의 구설에 단골로 등장한 인물로 그의 내정은 이명박식 논공행상식 인사가 빚어낸 대표적인 폐해”라며 “이런 인사를 국회 살림을 책임지는 중책에 기용하는 것은 민의의 전당인 국회를 모독하는 동시에 국민을 기만하는 ‘망사’”라고 비난했다.

시민단체의 입장 역시 마찬가지다.

김은희 여성정치세력민주연대 사무국장은 “중요 자리에 인물을 기용할 때는 최소한의 도덕성이나 책임감이 기본이 돼야 하지 않겠느냐”며 “지난 총선 당시 많은 단체들이 성추행 전력이 있는 의원들의 공천을 반대했고 이 부분에 있어서는 대부분 지켜진 것처럼 보였는데 이제 보니 형식적으로 여론의 질타나 비난을 피하려고 했을 뿐이라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나라사랑어머니연합회는 성명을 통해 “아무리 대선 유공자 논공행상이라고 할지라도 도덕성과 품행에 문제가 있는 인사를 국회 사무총장이라는 중책에 기용하는 것은 여성 표에 대한 모독”이라고 주장했다.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