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원실 여성보좌관 대폭 줄어 14명
남성의원실은 19명…9급 외모채용 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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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 그 어느 때보다 많은 41명의 여성 당선자를 낸 18대 국회. ‘비례대표 여성 50% 할당’이란 ‘여성’ 대표성이 적극 반영된 제도적 혜택을 입었으면서도 당사자인 여성 의원들이 정책 입안에 핵심 역할을 하는 여성보좌관(4급 상당) 채용에 극히 소극적이어서 과연 선배로서 미래 여성정치인을 육성할 의지가 있는지 우려를 낳고 있다.

2005년 기준 16명이던 여성보좌관 수는 18대 국회 들어서 14명으로 오히려 줄어들었다.

4급 보좌관을 의원당 2명 쓸 수 있다는 사실을 감안할 때, 여성의원들의 경우 의무적으로 1명씩만 여성할당을 한다고 해도 여성보좌관의 수가 최소 40명은 넘어야 한다는 당위론을 무색하게 만드는 결과다. 반면, 오히려 남성의원실의 여성보좌관 수가 19명으로, 여성의원실의 여성보좌관 수를 추월한 형편이다.

18대 국회에는 초선의원이 134명이다. 의원회관에는 인턴을 포함해 2392명의 보좌진이 상주하는데, 이중 이들 초선의원과 함께 만들어지는 새 일자리 수는 1072명에 이른다. 미국산 쇠고기 수입 문제로 불거진 정국 불안 때문에 국회 개원과 원 구성이 늦어지고 있지만 의원회관의 보좌진들은 일할 준비를 마쳤다.

6월 11일 현재 국회사무처 자료에 따르면, 보좌진 정원(인턴 제외) 1794명 중 1701명이 등록을 마친 상태다. 현재까지 등록된 여성보좌진의 수는 408명으로, 4급 상당 33명, 5급 상당 23명, 6급 상당 44명, 7급 상당 62명, 9급 상당 246명으로 절반 이상이 9급에 몰려있다. 4급 여성보좌관의 경우, 2005년 11월을 기준으로 남녀 의원실을 합해 17대 국회 32명이었던 것에 비해 불과 1명이 늘어났을 뿐이다.

4급 여성보좌관을 기용한 의원은 강명순, 곽정숙, 김금래, 나경원, 박선숙, 박선영, 배은희, 신낙균, 이영애, 이정희, 전여옥, 조윤선 의원이고, 이들 중 특히 강명순, 박선영 의원은 4급 2명 모두를 여성으로 기용했다. 이에 반해 의원실 보좌진 정원 6명 중 여성을 단 1명만 기용한 경우는 김소남, 김유정, 박근혜, 박선숙, 박순자, 박영아, 손숙미, 송영선, 이혜훈, 전재희, 정영희, 정옥임, 추미애 의원이었으며, 그나마도, 대부분은 9급 행정직에 여성을 기용했을 뿐이다. 김소남 의원은 7급, 박선숙 의원은 4급, 박순자 의원은 7급 기용에 그치고 있다.

여성보좌관의 진출이 중요한 이유는 보좌관의 경험과 이력이 훌륭한 정치훈련 과정이 될 수 있기때문이다. 특히 이번 18대 국회에서 여성 보좌관의 약진이 기대되는 것은 17대 국회 의정활동을 통해 여성 보좌관의 전문성이 그 어느 때보다 부각돼 여성의원실 보다 많은 19명의 여성보좌관이 김춘진, 권택기 의원 등 남성의원실에 배치됐다.

수적 열세에도 불구하고 18대에서의 여성 보좌관들의 약진과 활약이 기대되는 이유는 뭘까.

가장 큰 이유는 이들이 남성보좌관들과 겨뤄서 능력을 인정받은 ‘실력형’이며, 남성적 정치판에서 살아남음으로써 ‘양성적 리더십’의 장점을 갖춰가고 있다는 점이다.

한나라당 강명순 의원실의 황금희 보좌관은 “의원실 내부의 인선을 모두 여성으로 꾸렸다.

여성의 섬세함을 힘으로 엮어낼 생각”이라며의원실의 이상적 구조로 ‘부채꼴형’을 꼽았다. “부채꼴 구조는 4급 보좌관도, 9급 비서도 모두 같은 거리에서 자기의 업무로 의원을 보좌하는 수평적 구조다.

저마다의 능력을 걸림돌 없이 발휘할 수 있다”는 것. 18년 경력의 이민경 보좌관은 초선인 한나라당 손범규 의원과 함께 일하게 되면서 수석보좌관직을 맡았다. “국회에 대해서 잘 알고 있고, 이를 큰 장점으로 여긴 손 의원이 함께 일하자고 제의해 왔다”는 것. 한나라당 조윤선 의원실의 정희정 보좌관은 드물게도 30대 수석보좌관이다. 같은 당 원희룡 의원실의 비서관을 지낸 정 보좌관은 지난 대선 캠프에서 대언론 담당업무를 한 경력을 인정받았다.

17대 현애자 의원실을 거쳐 곽정숙 의원실로 온 민주노동당 박선민 보좌관은 “보건복지 분야의 전문 정책능력을 인정받아 수석으로 정책을 총괄하고 있다. 수석을 맡았지만 방내 의사결정은 매우 민주적이다”고 전한다.

반면, 의원 보좌진 중 가장 하부 구조였던 9급 행정 비서직의 경우, 그나마 여성 진출이 활발했던 17대와는 상황이 판이하게 달라지고 있다. 의원들이 기혼에 아이가 있는 여성들의 채용을 꺼리고 있고, 특히 이런 현상은 초선 의원들일수록 심하다. 심지어 외모까지 보는 경우도 많다.

16, 17대 국회 9급 비서로 행정업무만 8년을 해온 C 비서의 경우 “서류 전형에 합격해서 의원 면접을 봤지만 ‘결혼했냐? 애가 있느냐?’ 단 두 가지만 질문했다”고 전한다. 이후 연락이 안 와 의원실로 전화해보니 갓 대학을 졸업한 어린 여성이 벌써 일하고 있더라는 것. D 비서의 경우는 더 황당하다.

서류를 낸 후 보좌관이 전화가 와서 “이력서에 있는 호주의 성이 다르던데 혹시 결혼했냐?”고 묻더니 “결혼한 지 2년 됐지만 아직 아기는 없다”고 대답하자 더 이상 묻지 않고 끊어버리더라는 것이다. 지금 의원회관에는 9급 여비서 면접을 10차례나 실시한 모 의원실 이야기며, 전문 비서인력 업체를 통해 깔끔한 외모와 어린 나이를 무기로 여성들이 대거 몰려오고 있다는 이야기들이 심심치 않게 들려온다.

17대 국회에서 노련한 행정 경험을 쌓은 대다수 9급 여성 비서들이 시대에 역행하는 채용 관행 때문에 때 아닌 속앓이를 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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