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의회 '해외연수 성매매' 의혹 논란 일어
여성·시민단체들 "자진사퇴 안 하면 주민소환"

충북 충주시의회 일부 의원들이 해외연수 중 성매매를 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고위 공직자의 성의식 확립을 위한 제도 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높다.

충주시의회 의원 10명은 지난 5월 12일부터 6박7일간 ‘관광지 운영 실태 벤치마킹’을 명분으로 동남아 일대로 해외연수를 다녀왔다. 그러나 이들을 밀착 취재한 KBS ‘시사투나잇’ 보도에 따르면 이들 중 4명이 지난 14일 태국 현지 여성들과 가라오케에서 술을 마신 뒤 숙박업소로 추정되는 건물에 들어간 것으로 드러났다.

남녀 짝을 지은 이들은 숙박업소로 추정되는 건물 카운터에서 돈을 지불한 뒤 현지 여성들이 세면도구를 받아들고 남성 의원들과 함께 방으로 올라갔다. 이들은 이날 술값으로 200만 원을 지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충북지역 여성·시민단체들은 일제히 해외연수에 참가한 시의원 전원의 자진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자진 사퇴하지 않을 경우 주민소환으로 의원직을 박탈하겠다는 계획이다. 

충북여성민우회, 충북여성의전화 등 충북지역 7개 여성단체는 지난 5월 23일 성명을 내고 “모범을 보여야 할 시의원들이 외유성 해외연수를 가서 집단적으로 불법 원정 성매매 행위를 했다는 것은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행위”라며 “공개사과하고 전원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하지만 이들 4명은 혐의를 완강히 부인하고 있다. “의원 개인 부담으로 야간에 술을 마시러 노천카페에 간 것은 사실이지만 현지 여성과 성매매를 가졌다는 것은 사실무근”이라는 것이다. ‘명예훼손’까지 거론하고 있는 상태다.

진실 공방은 경찰 조사에서 가려질 전망이다. 충주경찰서는 5월 27일부터 이들의 성매매특별법 위반 여부에 대한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다.

경찰은 KBS로부터 충주시 의원들이 현지 여성들과 숙박업소에 들어가는 장면 등을 촬영한 비디오테이프 등을 제공받아 성매매 여부를 확인하는 한편, 해외연수에 참가한 의원들을 소환해 현지 여성들과 숙박업소에 가게 된 경위 등을 조사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시의원들과 술을 마신 현지 여성들을 대상으로 사실 조사를 위해 인터폴에 수사협조를 요청했으며, 별도로 현지에 경찰을 파견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소속 정당인 한나라당과 통합민주당은 의원들의 해외 성매매 사실이 확인될 경우 제명 등 가장 높은 수준의 징계를 내릴 방침이다.

지방의회 의원들의 외유·관광성 해외연수 논란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지난 2006년 9월에는 필리핀으로 해외연수를 떠난 경기도의회 의원들이 마닐라의 고급 술집에서 여성들과 어울려 ‘먹고 마시고 노는’ 장면 등이 KBS 뉴스에 방영돼 물의를 빚었다.

이번 충주시의회 사태도 언론이 동행하지 않았다면 아무도 모르게 덮였을 일이다.

충북여성민우회 등 충북지역 여성단체들은 “성매매는 여성을 성적 도구화하는 비하 의식과 잘못된 성의식을 확산하고 성폭력을 만연시키는 데 일조하는 범법행위”라며 “충북도는 모든 공직자들이 바람직한 성의식을 갖고 평등한 사회문화 형성에 솔선수범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예방교육 계획을 수립하고 내실 있게 시행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어청수 경찰청장도 친동생이 운영하는 부산의 한 호텔에서 성매매가 이뤄지고 있는 것과 관련해 부산경찰청 정보과에 이 사건을 보도한 부산 MBC 기자를 ‘뒷조사’ 하라는 지시를 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